[특집-내 몸 살리는 보리, 그 숨은 매력] ③ 보리도 보리 나름...품종 개발 현황 및 특성
[특집-내 몸 살리는 보리, 그 숨은 매력] ③ 보리도 보리 나름...품종 개발 현황 및 특성
  • 박종호 연구사 (농촌진흥청 국립식량과학원 작물육종과)
  • 승인 2020.07.06 1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겉보리·맥주보리·쌀보리 등 크게 3가지로 분류
‘혜양’-엿기름·식혜용, ‘흑수정찰’ '청명'-기능성보리차용
새싹 ‘흑다향’은 폴리코사놀 사포나린 많아 새싹보리용
폴리페놀함량 높은 검정보리 ‘흑호’는 특화 수제맥주용
‘흑누리’-빵·커피·국수용, ‘영백찰’ ‘백수정찰’-즉석밥용
베타글루칸 풍부한 ‘베타원’-건강죽·가공식품원료용 적합
박종호 연구사(농진청 국립식량과학원 작물육종과)
■ 학력 및 경력
2001. 2. 서울대 농생명대학 식물생산학부 농학사
2003. 2. 서울대 농생명대학원 농학석사
2005.~2012. 강화군농업기술센터 농업연구사
2012.~현재 농촌진흥청 국립식량과학원 농업연구사

보리는 우리네 삶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 잊혀져갈 곡물이 아니다. 1970년대까지만 해도 식량부족으로 굶주림의 고통을 해결해 주었던 주곡 작물이었다.

 

이때의 보리 재배 면적은 73만ha에 생산량이 219만톤에 달하였다. 점진적으로 농업 정책과 품종 개량 등으로 쌀 자급이 이루어지면서 1980년 이후 부터는 재배면적(33만ha)과 생산량이 절반 이하 수준으로 감소하였고, 심지어 2012년에는 정부의 수매제 폐지에 따른 수매 중단으로 재배면적은 2.1만ha, 생산량은 8.5만톤 수준으로 급감하였다.

 

보리는 오래 전 조상들로부터 쓰였던 용도로 껍질이 붙어 있는 겉보리 중 6줄 보리는 보리차와 엿기름용으로, 2줄 보리는 맥주용으로 이용되고, 특히 쌀보리는 추위에 약해 따뜻한 남부지역에서 재배되어 왔다. 탈곡 후 껍질이 제거되어 현미처럼 알곡으로 수확되어 대부분 다루기가 쉽고 보리쌀 도정 수율이 높아 혼반용 등으로 이용되어 왔으나, 최근 들어 건강식품으로 소재화 현상이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보리에는 성인병 및 암 예방에 좋은 베타글루칸, 식이섬유, 비타민B, 기능성 아미노산 GABA 등이 많이 들어 있다. 보리에 포함되어 있는 다당류인 아라비노자일란(arabinoxylan)은 암 예방과 혈당감소, 면역증가효과가 있다. 또 베타글루칸은 콜레스테롤 감소와 장염, 대장암 억제 효과가 뛰어나다.

이러한 성분이 타 곡물에 비해 많이 함유하고 있어 웰빙식품으로 재조명되면서 건강식 혼반용은 물론 새싹보리와 블랙보리 음료, 수제맥주 등 다양한 먹거리로 보리의 재탄생을 예고하듯 새롭게 탈바꿈되고 있다.

이러한 영향으로 2019년 최근 재배 면적이 4.4만ha로 2012년 수매 중단이후 재배면적과 생산량이 2배정도 확대되었다. 이에 보리의 자급률도 31.4%까지 오르고 1인당 소비량도 1.3∼1.4kg로 늘었다.

농촌진흥청 국립식량과학원에서는 수요자 맞춤형 품종을 만들기 위해 주력한 결과 2010년 이후에 개발된 다양한 용도에 알맞은 보리 28품종을 개발 보급함으로써 농가 생산 및 가공업체에 이용되고 있다.

개발된 보리 품종으로는 겉보리 품종 ‘혜양’, ‘청명’, ‘흑수정찰’, ‘흑다향’ 등과 맥주보리 품종 ‘광맥’, ‘흑호’, ‘백록’, ‘호단’ 등이 있다. 쌀보리 품종은 ‘누리찰’, ‘흑누리’, ‘영백찰’, ‘한백’, ‘베타원’, ‘흑보찰’, ‘백수정찰’ 등이 있다.

겉보리 ‘혜양’은 효소 역가가 높아 엿기름 생산 및 식혜 가공용으로 적합하다. ‘청명’은 호분층이 청색인 보리로 안토시아닌 함량이 높고, 보리차 색도가 진해 보리차용으로 적합하다.

‘흑수정찰’은 검정색 찰성보리로 보리밥이 부드럽고 폴리페놀 함량이 높아 보리차용으로 이용되고 있다. ‘흑다향’은 검정색 보리로 폴리페놀이 풍부해 기능성 보리차용으로 좋으며, 새싹으로 길렀을 때 간 기능 개선에 좋은 폴리코사놀과 사포나린이 많이 생성돼 새싹보리용으로 적합하다.

맥주보리 ‘광맥’은 광지역 재배안정성이 높은 맥주용 보리로 국내 수제맥주용으로 많이 이용되고 있다. ‘흑호’는 폴리페놀함량이 높고 맥아 특성이 우수한 검정보리 특화 수제맥주용으로 이용되고 있다. 또한 ‘호단’은 최근 육성된 품종으로 쓰러짐에 강하고 토양전염인 누른모자이크병(보리호위축병)에 강한 품종으로 1,000개의 보리알 무게가 40.9g인 대립품종이다.

쌀보리 ‘누리찰’은 둥근 찰성 쌀보리로 밥을 지었을 때 흡수율과 퍼짐성이 좋으며 식감이 부드럽다. ‘흑누리’는 검정색 메성 쌀보리로 안토시아닌 함량이 높아 빵, 커피, 국수, 보리차 등 다양한 가공 제품에 활용되고 있다. ‘영백찰’‘백수정찰’은 보리밥 색깔 변화에 관여하는 물질인 프로안토시아니딘 함량을 보리밥 갈변현상을 줄인 찰성 보리품종으로 혼반 및 즉석밥(햇반 등)용으로 적합하다.

‘베타원’은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면역력을 높이는 기능성 물질 베타글루칸 함량은 11%로 일반 보리(5% 전·후) 약 2배정도 높아 건강죽 및 가공식품 원료로 이용되고 있다. ‘흑보찰’은 검정색 찰성 쌀보리로 항산화 효과가 우수한 안토시아닌과 폴리페놀 물질이 풍부하며 밥맛이 부드러워 혼반 및 가공용으로 적합하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