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편식 심한 아이 입맛·건강 두마리 토끼잡는 '어린이 조미료' 각광
중국, 편식 심한 아이 입맛·건강 두마리 토끼잡는 '어린이 조미료' 각광
  • 김민 기자
  • 승인 2020.06.22 13: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젊은 부모세대, 자녀 건강 좌우하는 식품류 관심 증대
'얼하이 정책' 이후 어린이 경제 지속 성장 속 변화 뚜렷

중국의 어린이 조미료 시장 움직임이 심상치 않다. 일반적으로 편식이 심한 아이들의 입맛에 맞으면서 건강에도 좋은 '아동 맞춤형' 조미료에 대한 수요가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몇 년간 중국의 아동 경제는 기존 1가구 1자녀의 산아제한 정책에서 2015년 ‘얼하이’(二孩, 1가구당 2자녀까지 낳는 것이 가능) 정책으로 기조가 전환되면서 지속 성장하고 있다. 

특히 아동용 생활소비재 시장의 성장세가 눈부신데, 텐센트(Tencent)가 발표한 '2018년 중국 아동 가족 통찰 백서(2018中国少儿家庭洞察白皮书)'에 따르면 중국 아동용 제품소비 시장 규모는 2019년 4조 5천억 위안을 돌파할 정도로 급속도로 확대되고 있다. 경제발전에 따른 높은 구매력, 자녀에 대한 높은 관심이 중국의 아동제품 시장 성장을 견인하고 있는 것.

여러 아동제품 중 특히 자녀의 성장 과정에서 식품이 차지하는 비중이 큰데, 식품 내 중요한 영양 공급소는 아이의 건강과 성장에 직결되기 때문이다. 중국청년보사회조사센터가 2003명의 학부모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응답자 중 84.8%가 자녀를 위한 식품 구매 시 ‘아동 식품’이라는 글자가 적힌 제품을 더 선호한다고 밝혔다. 

□ 작년 0~6세 영유아수 1억4천만명...아동용 조미료 지출비중 3년만에 15배↑

중국국가통계국 인구통계연감을 따르면 2011년부터 중국의 연평균 출생인구는 1635만 명이고, 연평균 출생률은 11.92%이다. 또한 중국의 0~6세 영유아 수는 2019년 기준 1억 4천만 명을 넘는다. 주요 국가 대비 많은 아동인구와 높은 출생률에 힘입어 아동용 식품 시장은 성장하고 있다. 

팅망연구원(町芒研究院)의 아동식품 구매 현황 조사에 의하면 1가구당 아동식품에 대한 소비지출 중 영유아용 영양제품에 지출하는 비중은 2016년의 38%에서 2019년의 49%까지 상승하였고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눈여겨볼 점은 아동용 조미료 지출비중이 2016년 0.2%에서 2019년의 3.0%로 3년만에 15배가 상승하였다는 점이다.

아동식품 시장은 아동인구의 완만한 증가세로 계속 규모가 커지고 있으며, 이 중에서도 어린이용 조미료 제품에 대한 수요가 급격히 증가한다는 점에서 향후 중국의 어린이용 조미료 시장은 더욱 그 규모가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 간장·식용유·비빔밥소스 관련 조미료 브랜드 가장 많아

팅망연구원(町芒研究院)의 보고서에 따르면 어린이용 조미료 중에서 특히 간장, 식용유, 비빔밥 소스 등 3가지 종류와 관련된 브랜드가 가장 많다. 그만큼 3가지 종류의 어린이용 조미료에 대한 시장의 수요가 크다는 것을 방증한다. 

소비자들은 그렇다면 주로 어떤 루트를 통해 어린이용 조미료 제품의 정보를 획득할까? 팅망연구원은 어린 자녀가 있는 젊은 학부모를 대상으로 어린이용 조미료 선택 시 어떤 루트를 통해 정보를 얻는지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조사 결과는 아래와 같다.

그래프에서 보다시피 광고 다음으로 높은 응답률을 기록한 루트는 지인추천 방식이다. 이에 관해 팅망연구원은 추가로 동일 응답자를 대상으로 "응답하신 방식이 실제 안전하고 괜찮은 어린이용 조미료 브랜드를 고르는데 도움이 되었습니까?"라고 질문한 결과, 응답자 중 78%가 "아니오"로 대답했다. 

즉, 지인추천 등을 통해 구매한 어린이용 조미료를 실제로 사용한 결과 크게 만족스럽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통해 비록 어린이용 조미료 시장규모는 성장하고 수요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지만, 막상 소비자들은 실제 제품 구매 시 신뢰할 만한 정보파악이 어려워 구매만족도가 매우 낮음을 알 수 있다. 

향후 어린이용 조미료 시장에 진출하려는 기업은, 다양한 판매루트 확보 못지 않게 신뢰를 줄 수 있을 만한 정확한 정보제공이 필수적임을 추론해낼 수 있다.

조금 더 세부적으로 응답자들의 불만족 사항을 조사한 결과는 아래와 같다. 

상기에서 살펴보듯 크게 아이의 '건강'과 관련하여 명확한 기준이 없고 또 실제 사용결과 일반 조미료와 차이점이 없어 불만족스럽다는 응답이 다수였다. 새롭게 시장에 진출하려는 기업은 '어떤 점에서 일반 조미료와 차이가 있는지'와 '아이의 건강에 어떻게 좋은지'를 제품 홍보 시 구체적으로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전략이 매우 유효할 것임을 이를 통해 유추할 수 있다. 

□ 로컬 조미료 66% 차지...외국산 제품 선호 증가

현재 중국의 주요 아동용 제품 소비층은 빠링허우(80后), 주링허우(90后)세대이다. 우선 기존 부모세대와 달리 소득과 구매력이 크게 증가하였고 자녀에 대한 관심이 많아 '좋은' 아동용 제품에 대해서는 아낌없이 투자하는 특성을 보인다. 쳰잔산업연구원의 조사에 따르면 중국 1가구 당 자녀를 위한 지출이 연간 총소득 중 22%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 비중은 점차 상승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여러 아동용 제품 중에서도 특히 식품은 자녀의 건강과 직결되기 때문에, 안전하고 자녀 건강에 좋은 식품에 대한 수요는 크게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어린이용 조미료 시장 내 국내산과 외국산 비율을 보면, 중국 로컬 제품이 66%를 차지하고 있지만 외국산 브랜드도 33%라는 적지않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중국 내에서 어린이용 조미료 생산기준이 불분명하여 중국 로컬제품에 대한 신뢰도가 낮아, 비교적 좋은 품질이 보장이 되는 외국산 제품을 선호하는 소비자는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 

□ 광둥성 전문유통업체 M사 P부장 "친환경 이미지 유럽산 선호 뚜렷...한국산은 가격경쟁력이 관건"

P부장은 인터뷰에서 "어린이용 조미료의 경우 유럽산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선호가 갈수록 증가하고 있음을 체감하고 있다"며, "유럽산 브랜드는 소비자들 사이에 친환경, 건강의 이미지가 자리잡고 있다. 또 실제 로컬제품보다 평균 20% 이상 가격이 비싸지만 자녀의 건강을 위해서면 아낌없이 투자한다는 인식이 소비자들 사이에서 갈 수록 확산되면서 그 수요 또한 꾸준히 증가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한국산 브랜드에 대해서도 중국 로컬제품보다는 친환경적이고 자녀 건강에 낫다는 인식이 있는 만큼, 유럽산 브랜드보다 가격을 낮추어 진입한다면 충분히 경쟁력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라고 덧붙였다.

□ 시사점...확실한 제품 특성과 건강상 잇점 알려야 

소득의 꾸준한 증가는 단순 의식주 해결이 아니라 '좋은' 옷, '좋은' 식품, '좋은' 주거환경에 대한 수요로 이어진다. 중국의 아동인구는 완만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고, 어린이용 조미료에 대한 지출비중은 상기에서 살펴보듯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다는 점에서 '좋은' 어린이용 조미료에 대한 소비자들의 수요는 큰 폭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중국 로컬제품의 본질적인 문제점은 높아진 소비자들의 눈높이를 제품 품질이 그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특히 어린이용 조미료에 대한 중국 내 생산기준이 모호해 로컬 제품의 경우 소비자들이 어린이용 조미료와 일반 조미료간 구분이 안가고 아이가 섭취하기에는 지나치게 고나트륨성 제품이라는 불만과 불신이 널리 퍼져있다.

이러한 틈새를 노리고 유럽산 브랜드가 로컬 브랜드보다 약 20% 이상 높은 가격임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들에게 친환경, 친건강 이미지를 어필하고 있다. 또 실제 소비자들의 유럽산 브랜드에 대한 선호 또한 갈수록 커지고 있다.

국내기업 중 중국의 어린이용 조미료 시장에 진출하려는 기업은 2가지를 기억할 필요가 있다.

하나는 '일반 조미료와 구분되는 당사 제품만의 특성을 명확히 알릴 것', 그리고 나머지 하나는 '당사 제품 섭취 시 자녀 건강에 어떻게 좋은지를 구체적으로 홍보할 것'이다.

한국산 브랜드에 대한 전반적인 이미지는 중국 로컬제품보다 낫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제일 로컬제품에 불만을 갖고 있고 또 궁금해하는 상기 2가지를 잘 홍보하는 전략을 구사한다면 충분히 경쟁력이 있다. 유럽산 브랜드보다 좀 더 저렴하다면 가격 경쟁력 측면에서도 강점이 될 것이다.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되는 어린이용 조미료 시장인 만큼 소비자들의 수요에만 부합하는 제품을 출시한다면 성공가능성은 큰 것으로 보인다.

출처 : 팅망연구원, 쳰잔산업연구원, 광저우무역관 종합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