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온라인 간식시장 트렌드] '견과류' 인기 가장 높고 동남아식품 판매 급증
[중국 온라인 간식시장 트렌드] '견과류' 인기 가장 높고 동남아식품 판매 급증
  • 김민 기자
  • 승인 2020.06.17 12: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통채널 티몰·징동이 98% 차지...쑤닝·왕이카오라 순

간식류 유통 채널은 티몰이 75% 차지

중국에서 티몰(天猫) 및 징동(京东)은 간식류 판매기업들이 가장 선호하는 온라인 판매 경로이다. 

이 두 플랫폼의 간식 시장점유율은 전체 중국 온라인 간식시장의 98%를 차지하며 그중 티몰은 75%를 차지했다. 2019년 발표된 중국식음료산업보고에 따르면, 2018년 티몰 및 징동 플랫폼의 간식판매액 증가율은 각각 18.4%, 37.5%이며 쑤닝(苏宁)은 184.2%의 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견과류가 25% 이상 차지, 1위 간식 자리매김

중국 주요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데이타에 따르면, 견과류, 베이커리 식품 및 육포가 가장 인기가 많으며 각각의 시장점유율은 25.3%, 21.7% 및 12.9%이다. 그리고 스낵(칩류)식품의 판매액이 50.4%로 빠르게 증가했으며 시장잠재력이 뚜렷하게 나타났다.

티몰국제, 수입품 유망 플랫폼...왕이카오라 잠재력 커

수입간식 판매 관련 중국 CBT(국경 간 전자상거래) 플랫폼 TOP 3는 티몰국제, 왕이카오라(网易考拉), 징동국제이며 이중 왕이카오라의 성장속도가 가장 빠르고 앞으로의 시장잠재력이 클 것으로 보인다. 국경 간 전자상거래의 간식판매는 전체 온라인 간식 판매의 1.3%를 차지했다.

수입산은 미국-일본-대만-한국 순...동남아 간식류 판매율 급증세

미국은 중국의 1위 간식수입 대상지역이다. 일본, 대만, 한국은 각각 2, 3, 4위를 차지해 시장을 거의 균등하게 차지했다. 중국시장에서 동남아지역, 특히 인도네시아와 태국산 간식판매는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인도네시아 간식은 스낵칩 비스킷 견과류 위주...Richeese, Tango, GEMEZ가 인기브랜드

중국 온라인 플랫폼에 판매되는 인도네시아 간식의 96%는 스낵(칩류), 비스킷 및 견과류이다. 그중 스낵(칩류) 식품의 제품이 43%, 비스킷 27.7%, 견과류가 25.7%를 차지했다. 중국시장에서 가장 인기있는 인도네이사 간식브랜드는 Richeese, Tango, GEMEZ 등이 있다.

태국산 말린 과일제품 인기...베이커리·사탕·튀긴곡물과자도

중국 온라인 플랫폼에 판매되는 태국 간식의 65%는 베이커리식품, 사탕 및 튀긴 곡물과자이다. 그중 베이커리식품이 32%, 사탕 19.1%, 튀긴 곡물과자가 14.5%를 차지했다.

중국시장에서 가장 인기있는 태국 간식브랜드는 Tao Kae Noi(小老板), BENTO, AIMM’S SNACK, 류더화(榴的华), HANAMI(卡乐美 )등 이며 그 중 말린 과일제품은 중국에서 인지도가 높은 편이다.

무가당식품 및 식사대용 과자 시장 확대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소요에 따라 무가당식품이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티몰 플랫폼에서 당분함유 과자류 제품의 성장속도는 25.8%의 반면, 무가당 과자류 제품의 성장속도는 84.7%에 달했다. 소비자들의 다이어트/헬스케어 수요에 따라 식사 대용 쿠키제품 출시됐으며, 이러한 다이어트 대체식품류가 쿠키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2017년의 7.8%에서 2018년의 25.8%까지 상승했다. 중국 비만인 지수가 점차 상승함에 따라, 식사대용 식품은 점점 더 많은 소비자층을 확보하고 있으며, 영양분이 많은 식사대용 간식도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한다.

시사점

대형 온라인 플랫폼의 판촉이벤트 활용

중국 대형 온라인 플랫폼은 1년내내 다양한 판매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관련업체는 우선적으로 티몰, 징동 등 플랫폼에 입점하여 판촉전 계획을 확인, 일정에 맞춰 제품 판매 및 홍보 이벤트를 진행할 필요가 있다.

제품 입맛 차별화

동남아 간식은 기존 중국소비자들이 익숙한 맛이 아닌 색다른 맛으로 소비자의 입맛을 사로잡았다. 예를 들어  인도네시아 Richeese브랜드는 특이하게도 달달하면서도 짭짤한 치즈맛 비스킷을 출시했다, 그리고 다양한 포장방식을 개발해 소비자들의 다른 수요를 만족시켰다. 티몰, 징동 플랫폼에서 “맛있다”라고 평가한 소비자들이 99% 달했다.

소비자 건강 고려한 제품 개발

소비자들이 건강에 대한 관심 및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저칼로리, 저지방, 무가당 개념의 간식이 앞으로 주류가 될 것으로 예측한다. 칭다오 현지 간식판매회사 담당자에 따르면, 간식회사가 제품을 개발할 시 소비자들의 다이어트 및 헬스케어 수요를 고려하여 다양하고 건강한 식사대용 식품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고 한다. 

자료: 중국식품음료산업보고, 京东 및 KOTRA 칭다오 무역관 자료 종합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