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용 달걀선별포장시설, 축사와 500m 떨어져야
가정용 달걀선별포장시설, 축사와 500m 떨어져야
  • 김현옥 기자
  • 승인 2020.04.16 0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류인플루엔자 등 가축전염병 확산 방지 위해 거리확보 의무화
HACCP인증 식용란수집판매 산란계농가는 선별 포장 의무 면제
식약처, '축산물 위생관리법 시행규칙' 일부개정안 공포

앞으로 식용란선별포장업을 허가받으려면 닭‧오리 등 가금류를 사육하는 축사로부터 500미터 이상 떨어진 곳에 해당시설을 갖춰야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는 조류인플루엔자 등 가축전염병 확산 방지를 위해 식용란선별포장업 허가 시 축사와의 거리기준을 신설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축산물 위생관리법 시행규칙'을 16일 개정‧공포한다고 밝혔다.

주요 개정내용은 △식용란선별포장업과 축사 간 거리기준 신설 △식용란 선별포장 의무 예외 확대 △안전관리인증기준(HACCP) 적용업소의 즉시 인증취소 범위 확대 등이다. 

식용란선별포장업 허가 시 해당시설은 조류인플루엔자 등 가축전염병 확산 방지조치 차원에서 닭‧오리 등 가금류를 사육하는 축사로부터 500미터 이상 떨어진 곳에 위치해야만 한다. 다만, 이미 허가를 받았거나 동 규정이 시행되는 6월 16일 이전에 허가를 신청한 영업자는 거리기준 적용을 받지 않는다.

또한, 1만 마리 이하의 사육 규모를 가진 산란계 농가가 식용란수집판매업 HACCP 인증을 받았거나 자신이 생산한 달걀을 직접 검란하고 그 결과를 6개월 이상 관리하면 식용란 선별포장 의무를 면제받도록 했다. 

아울러 축산물 HACCP 인증업소가 중요공정에 대한 모니터링 등을 실시하지 않았거나, 신제품 생산이나 제조공정을 변경할 때 위해요소 분석을 실시하지 않은 업소는 인증이 취소될 수 있다.

축산물 위생관리법 시행규칙 일부개정안 주요 내용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