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두 끌고 조리냉동 밀고’ CJ제일제당, 냉동 HMR 시장 지위 강화
‘만두 끌고 조리냉동 밀고’ CJ제일제당, 냉동 HMR 시장 지위 강화
  • 이지현기자
  • 승인 2020.02.13 08: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냉동만두와 조리냉동 제품으로 6,620억 매출 달성, 4년 만에 매출 두 배 가까이 성장
매출 성장 힘입어 전체 냉동 HMR 시장서 34% 점유율 기록, 시장 리딩 대표기업 면모 강화

CJ제일제당이 냉동만두와 조리냉동 제품의 매출 성장을 바탕으로 국내 냉동 HMR 시장 1위 지위를 확고히 하고 있다. 변화와 혁신의 아이콘인 ‘비비고’, ‘고메’ 브랜드 위상을 기반으로 냉동 HMR 시장 성장을 주도하며 식문화 변화를 이끌고 있다.

CJ제일제당은 지난해 국내에서 냉동 HMR 제품으로 6,620억원의 매출을 달성했다고 13일 밝혔다. 2015년 3,490억원의 매출을 올린 것과 비교하면 4년 만에 두 배 가까이 성장한 셈이다. 특히 냉동만두와 조리냉동 모두 고르게 성장했는데, 최근 5개년 연평균 성장률은 각각 15.4%, 19.3%를 기록하며 두 자릿수 성장률을 보였다.

CJ제일제당 냉동만두 및 조리냉동 국내 매출 연도별 추이

냉동만두는 대표 제품인 ‘비비고 왕교자’의 지속적인 성장과 ‘비비고 김치왕만두’, ‘비비고 군교자’, ‘비비고 수제만둣집 맛 만두’ 등 새롭게 선보인 제품이 히트상품 대열에 오르는 성과를 올렸다. 경쟁업체들이 ‘비비고 왕교자’의 아성을 깨기 위해 다양한 맛, 형태 등 이색적인 만두를 선보였지만, 이들의 도전에도 매출이 성장하는 쾌거를 거뒀다.

조리냉동은 ‘고메 돈카츠’, ‘고메 치킨’, ‘고메 핫도그’ 등 고메 프라잉(Frying) 스낵이 전년비 두 자릿수 성장하며 1,000억 이상의 매출을 기록, 매출 성장을 견인했다. 에어프라이어 보급률이 확대되며 튀김 요리를 보다 편하게 즐길 수 있게 됐고, 이러한 추세에 맞춰 새롭게 선보인 ‘고메 돈카츠’, ‘고메 치킨박스’ 등이 큰 인기를 끌었다.

매출 성장에 힘입어 시장 지위도 확고히 했다. 지난해 냉동만두 시장과 조리냉동 시장에서 각각 43.9%, 27.6%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압도적인 1위 지위를 유지했다. 이를 바탕으로 전체 냉동 HMR 시장에서 약 34%의 점유율을 차지, 2위 업체와 20%가 넘는 차이를 보이며 시장을 리딩하는 대표 기업의 면모를 더욱 강화했다.

이러한 성과는 변화와 혁신의 아이콘인 ‘비비고’와 ‘고메’의 브랜드 파워가 주효했다. CJ제일제당은 2013년 12월 ‘비비고 왕교자’, 2015년 12월 ‘고메 치킨’을 통해 그 동안 시장에서 볼 수 없었던 압도적 맛 품질의 한식·양식 제품을 선보였다. 이후 빠르게 변화는 소비 트렌드와 소비자 니즈에 맞춰 차별화된 연구개발력을 적용한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며 소비자 입맛을 공략했다.

그 결과 ‘비비고’와 ‘고메’는 냉동 HMR 시장에 신선한 바람을 불러일으켰다. 다양한 종류의 만두는 물론 함박스테이크, 핫도그 등 출시하는 제품마다 전문점에서 먹던 메뉴처럼 맛있다는 평가가 이어졌다. 이로 인해 소비자 사이에서는 ‘비비고’와 ‘고메’라면 믿고 먹을 수 있다는 믿음이 자리잡았고, 시장 성장을 이끄는 대형 브랜드로 자리매김할 수 있었다.

CJ제일제당은 올해도 ‘비비고’와 ‘고메’를 앞세워 냉동 HMR 시장을 공략한다. 독보적 연구개발력을 바탕으로 상식을 깨는 맛 품질의 제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이고, 이를 통해 수준이 높아진 소비자 입맛을 사로잡아 7,000억 이상 매출을 달성하겠다는 전략이다.

이를 위해 냉동만두는 ‘한식만두 프리미엄화’ 전략을 강화한다. 전통 이북식 만두 등 한식형 만두의 추가 신제품을 선보이는 등 한식 전통 만두 구현에 집중하며 시장 리딩 브랜드로서의 역할을 확대한다. 또 만둣국, 비빔만두, 만두볶이 등 메뉴를 편의형 제품으로 확장해 독보적인 1위 시장지위를 확고히 하겠다는 방침이다.

조리냉동은 에어프라이어 열풍이 계속 이어질 것으로 판단, 지난해 큰 인기를 끌었던 치킨과 돈카츠, 핫도그 등 프라잉 스낵의 포트폴리오를 강화한다. 더불어 신규 카테고리의 제품까지 선보여 소비자들에게 새로움을 제공한다는 전략이다. 또 프리미엄급 제품까지 선보여 매출 확대에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전문점 수준의 맛 품질을 갖춘 ‘비비고’와 ‘고메’가 출시되면서 ‘값싸고 품질이 좋지 않다’ 여겨졌던 냉동식품에 대한 인식이 많이 달라지며 냉동 HMR 시장이 프리미엄 트렌드로 바뀌기 시작했다”며 “앞으로도 식문화 트렌드와 소비자 니즈를 동시에 반영한 제품 개발을 통해 냉동 HMR 시장의 양적·질적 성장까지 이끌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