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식품공전 잔류농약 시험법 실무해설서’ 발간
식약처, ‘식품공전 잔류농약 시험법 실무해설서’ 발간
  • 김현옥 기자
  • 승인 2023.01.31 0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잔류농약 시험법 이론·실무 정보 식약처 누리집에서 제공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는 식품에 잔류할 수 있는 농약 검사 시험법에 대한 이해를 돕고 검사 결과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식품공전 잔류농약 시험법 실무해설서’를 개정‧배포한다고 밝혔다.

이번 해설서는 새로운 농약 20종의 시험법을 추가해 개정했으며, 주요 내용은 △잔류농약 분석개론 △검체 채취 및 전처리 △신속 검체 조제법(퀘쳐스법) △기기분석 △식품공전 시험법 해설 등으로 잔류농약 시험법의 원리에 대한 이론과 시험·검사 현장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실무 정보를 제공한다.

참고로 식약처는 지난해 510종의 농약을 분석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4시간 단축(7시간➝3시간)하고 시약의 사용량을 1/10로 절약할 수 있는 잔류농약 신속 검사법을 제공해 분석의 효율성을 강화했다.

식약처는 이번 해설서가 시·도 보건환경연구원과 민간 시험·검사기관에서 잔류농약 시험법에 대한 이해를 높여 농약 분석업무를 수행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식약처는 "잔류농약의 시험·검사 능력 향상과 신뢰성 확보를 위해 시험법에 대한 교육·홍보를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농약 안전관리 강화에 최선을 다하겠다"
고 밝혔다.

‘식품공전 잔류농약 시험법 실무해설서’는 ‘식약처 누리집(www.mfds.go.kr) ➝ 법령자료 ➝ 자료실 ➝ 홍보물자료 ➝ 전문홍보물’ 또는 ‘잔류물질정보누리집(https://residue.foodsafetykorea.go.kr) ➝ 게시판 ➝ 농약게시판’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