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제45호 에이(A)-벤처스로 ㈜마이셀 선정
농식품부, 제45호 에이(A)-벤처스로 ㈜마이셀 선정
  • 김현옥 기자
  • 승인 2023.01.30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버섯 균사체 기반 친환경 바이오 소재 개발 및 제조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정황근)는 농식품 분야 우수 벤처 창업 기업을 발굴하고 홍보하기 위해 추진 중인 이달의 에이(A)-벤처스 제45호 기업으로 주식회사 마이셀(대표 사성진)을 선정했다.

마이셀 사성진 대표

마이셀은 2020년 창업한 기업으로, 버섯 균사체를 이용해서 식품, 패션 등 여러 산업에서 사용될 수 있는 소재를 만드는 화이트 바이오 분야 새싹기업(스타트업)이다.

마이셀은 버섯균을 제품에 맞는 형태와 성분을 갖도록 특정 조건에서 빠르게 배양하여 얻어진 생물유기체와 배양부산물을 사용해 가죽 대체 소재와 대체 단백질 등을 제조한다. 아울러, 이를 산업 소재화하기 위한 특화 기술들을 자체 연구와 협업을 통해 개발하고 있다.

마이셀이 개발하고 있는 버섯 균사체 가죽 시장은 동물/합성가죽에 비해 물 사용량이 적고 탄소 배출량을 저감시킬 수 있는 환경친화적 차세대 소재 시장으로 주목받고 있다.

일반적으로 소가죽 생산에는 최소 6개월에서 3년 이상의 시간이 소요되지만 균사체 가죽은 2~4주 내 생산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또한 균사체 가죽을 생산하면서 발생하는 배양액 또는 부산물은 화장품·제약 원료, 포장‧단열재 등으로 활용이 가능하여 폐기물을 최소화할 수 있다.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마이셀은 2022년 8월 다수의 투자회사로부터 130억 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했으며, 하루 최대 300제곱미터(㎡) 규모의 대체 가죽을 생산하고, 2톤 규모의 대체육·단백질원 소재를 생산할 수 있는 지능형공장(스마트 팩토리) 설비 구축을 진행 중에 있다.

마이셀의 사성진 대표는 “마이셀의 대체가죽 생산 기술로 환경문제를 개선하고 향후 균사체 기반 대체육 개발을 통해 식량 위기 해결에도 기여하고 싶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