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입장에서의 식품 알레르기 안전관리 방안’ 열린포럼
‘소비자 입장에서의 식품 알레르기 안전관리 방안’ 열린포럼
  • 김현옥 기자
  • 승인 2018.10.04 09: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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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약처, 5일 서울YWCA 회관서 소비자단체협의회와 공동 개최

‘소비자 입장에서의 식품 알레르기 안전관리 방안’을 주제로 하는 '제7회 식품·의약품 안전 열린포럼'이 5일 서울 중구 소재 서울YWCA회관에서 개최된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류영진)가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와 함께 개최하는 이번 포럼은 식품 알레르기 정보 표시 강화에 대한 소비자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소비자 및 시민단체, 업계, 학계, 정부 등이 참여해 현재 식품 알레르기 안전관리 제도의 보완·개선 방안 등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포럼은 △소비자 상담센터를 통한 국내 식품 알레르기 관련 소비자 상담분석(녹소연 허혜연 국장) 식품알레르기 표시 안전관리 현황(식약처 오정완 과장)에 대한 주제 발표에 이어 소비자시민모임 황선옥 상임이사가 좌장을 맡아 패널토론과 질의응답으로 진행된다.

식약처는 현재 알레르기 표시 대상을 달걀, 우유 등 22종으로 규정해 이들 원료가 들어있는 가공식품에는 해당 원료의 함유량과 관계없이 원재료 명을 기재하도록 의무화하고 있다.

알레르기 표시 대상 원료는 난류(가금류에 한함), 우유, 메밀, 땅콩, 대두, 밀, 고등어, 게, 새우, 돼지고기, 복숭아, 토마토, 아황산류(이를 첨가하여 최종제품에 SO2로 10mg/kg 이상 함유한 경우에 한함), 호두, 닭고기, 쇠고기, 오징어, 조개류(굴, 전복, 홍합 포함), 잣 등이다.

또한, 제과·제빵류, 아이스크림류, 햄버거, 피자 등 어린이 기호식품을 판매하는 프랜차이즈 업체 점포 수 100개 이상 식품접객업소에 대해 알레르기 유발 식품 표시를 의무화하는 ‘알레르기 유발식품 표시제’를 ‘17년 5월부터 시행하고 있다.

아울러 소비자에게 올바른 알레르기 정보가 제공될 수 있도록  식품접객업 영업자를 대상으로 식품 알레르기 표시 방법, 교차오염 방지 등에 대한 교육·홍보를 강화할 예정이다.

식약처는 이번 포럼이 소비자가 더욱 안심할 수 있는 식품 알레르기 안전관리 정책 방안을 모색하는 기회가 될 것이며, 앞으로도 열린포럼을 통해 국민과 함께 소통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열린포럼은 식약처 페이스북(http://www.facebook.com/mfds)을 통해 행사 당일 실시간으로 현장 진행상황을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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