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기평, 2022년 농식품 R&D Young Creator 공모전 시상
농기평, 2022년 농식품 R&D Young Creator 공모전 시상
  • 강영우 기자
  • 승인 2022.12.15 11: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림식품기술기획평가원(원장 노수현)은 올해 처음 시행한 2022년 농식품 R&D Young Creator 공모전 수상자를 선정·발표했다.

이번 공모전은 지난 9월 1일부터 22일까지 농식품 산업에 관심 있는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연구과제 제안서를 접수했다. 총 12개 제안서를 채택하여 약 43일 동안 기획연구활동을 지원했고, 최종 심사 결과, 강원대학교 Microbio Smart Farm(팀장 : 이인규)의 ‘유용 미생물과 버섯 폐배지를 활용한 친환경 스마트팜 수경재배 양액 배지 개발’이 최우수상에 선정됐다. 이외 우수상 2점, 장려상 3점을 선정했다.

본 공모전은 참가자들이 직접 연구 아이디어를 기획하고, 연구개발계획서를 작성하는 등 연구자로서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는 평이 주를 이뤘다. 이에 농림식품기술기획평가원에서는 지속적으로 공모전을 추진하여 농식품 R&D Young Creator의 성장을 도울 예정이다.

최우수상을 수상 팀의 이인규 학생은 “기획연구활동 기간 동안 버섯 폐배지 문제점을 해결하여 스마트팜 창업 비용을 줄이는 것을 목표였다”라며, “버섯 농가를 직접 방문하여 농민분들의 고충과 의견을 들었던 시간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앞으로 농민에게 희망과 기회를 줄 수 있는 연구자가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또한 이인규 학생을 지도했던 강원대학교 이윤수 교수는 “힘든 날이 찾아와도 포기하지 않고, 본 공모전의 연구를 진행하면서 느꼈던 감정들을 잊지 않으며, 머릿속에 마음속에 간직하면서 좋은 연구자로서 성장의 밑거름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라고 전했다.

농림식품기술기획평가원 노수현 원장은 “신진연구자의 기획연구에 대한 직접적인 지원이 부족한 상황에서 농식품 분야 미래 인재들의 번뜩이는 연구 아이디어를 볼 수 있어 좋았다”라며, “내년에도 농식품 R&D Young Creator 공모전을 통해 신진연구자들에게 다양한 기획연구활동을 지원할 예정이오니 많은 관심과 지원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