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단신] 매일유업-SK㈜-美 퍼펙트데이, 韓 대체 유단백질 사업 추진 MOU/아워홈, 수지스링크와 ‘대체육 상품 공동개발’ MOU/하림 더미식, ‘2022 우수디자인 상품선정’ 동상
[업계단신] 매일유업-SK㈜-美 퍼펙트데이, 韓 대체 유단백질 사업 추진 MOU/아워홈, 수지스링크와 ‘대체육 상품 공동개발’ MOU/하림 더미식, ‘2022 우수디자인 상품선정’ 동상
  • 이지현 기자
  • 승인 2022.11.24 0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매일유업-SK㈜-美 퍼펙트데이, 韓 대체 유단백질 사업 추진 MOU 체결

매일유업(대표 김선희)이 SK㈜ 및 미국의 대체 유(乳)단백질 기업 퍼펙트데이(Perfect Day)와의 양해각서 체결을 통해 미래 푸드테크 파트너십 기반을 확보 중이라고 밝혔다.

매일유업은 SK㈜ 및 미국의 대체 유(乳)단백질 기업 퍼펙트데이(Perfect Day)와 함께 대체 유단백질 사업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매일유업-퍼펙트데이-SK㈜ 3자 합작법인 설립을 논의 중이라고 소개했다. SK㈜의 전략적 투자 역량을 기반으로 매일유업이 보유한 제품화, 유통 및 판매 역량과 퍼펙트데이의 대체 유(乳)단백질 개발 및 제조 경쟁력을 결합하여 3社가 공동으로 한국에서 사업 추진을 시작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3자 합작법인은 한국 식품의약품안전처 인허가를 마치는 대로 퍼펙트데이가 생산하는 원료를 한국에 들여와 매일유업이 완제품 생산, 유통, 판매 등을 맡는 형태로 사업을 본격 추진할 계획이다.

SK㈜가 약 1,200억원을 투자한 퍼펙트데이는 세계 최초로 단백질 생성 유전자에 미생물을 결합, 발효를 통해서 단백질 생산에 성공한 기업으로 다양한 식품 업체들에게 아이스크림, 초콜릿, 크림치즈, 단백질 파우더, 스무디 등을 만드는데 필요한 우유 단백질을 공급하고 있다. 특히 지난 9월 글로벌 식품 기업 1위 네슬레(Nestle)는 퍼펙트데이의 원료를 활용하여 비동물성 단백질 성분의 유제품을 출시할 계획을 밝히기도 했으며, 제너럴밀스(General Mills), 마스(MARS) 등도 퍼펙트데이와 협업을 진행하고 있다.

퍼펙트데이의 우유 단백질은 ISO 14067 검토를 통해, 온실가스 97%, 물 사용 99%, 에너지 사용량 60% 절감 등의 친환경적인 효과가 있음이 입증이 되어 親환경적 Sustainable Food를 통한 ESG 경영에도 기여하는 의미가 있다.

매일유업은 정밀발효(precision fermentation) 기술 기반의 대체 유(乳)단백질을 활용한 아이스크림, 성인영양식, 유음료 등 제품을 순차적으로 개발하여, animal-free 시장을 개척한다는 전략이다.

▶ 아워홈, 수지스링크와 ‘대체육 상품 공동개발’ MOU 체결

아워홈(대표 구지은)은 축산가공품 제조∙유통기업 수지스링크(대표 이세희)와 대체육 상품 공동개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23일 아워홈 마곡식품연구센터에서 진행된 협약식에는 오지영 아워홈 R&D Institute 원장과 임진원 수지스링크 부사장 등 양 사 주요 관계자가 참석했다. 아워홈은 선진 대체육 제조기술 확보 및 미래 식품 연구개발을 위해 이번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 사는 이번 협약을 시작으로 가장 선진화된 대체육 제조기술로 알려져 있는 HMMA(High Moisture Meat Analogue; 고수분 대체육 생산 기술) 공법을 활용한 대체육 제품 공동 연구개발과 상품화에 나선다. 또한 대체육 신제품의 성공적인 시장 진입과 국내 대체육 시장의 전반적인 확대를 위해 상호 협력체계를 구축한다.

양 사는 HMMA 기술을 적용해 ‘습식 조직 단백’ 대체육을 개발하고 시장에 내놓을 계획이다. 이 대체육은 미세 다공성 구조로 생산해 실제 고기와 가장 유사한 수분함량과 맛, 질감을 가지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기존 시장에 출시된 대체육(건식 조직 단백)이 다짐육과 분쇄가공품, 소시지 등 생산에 머물렀다면, 습식 조직 단백 대체육은 양념육, 닭가슴살 등 원물 형태의 차별화된 고품질 대체육 생산이 가능하다.

아워홈은 이번 협업을 계기로 대체육 상품 출시 및 시장 확대를 계획하고 있으며, 단순히 육류 대체가 아닌 소비자 트렌드를 반영한 맛과 식감을 구현하겠다는 방침이다. 비건 식품 소재부터 간편식까지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과 가치관을 고려한 제품 출시를 통해 대체육 중심으로 비건 시장을 선도한다는 포부다.

▶ 하림 더미식, ‘2022 우수디자인 상품선정’ 동상 수상

하림 더미식(The미식)은 ‘2022 우수디자인(GD) 상품선정’ 시상식에서 시각정보 디자인의 패키지 부문 동상인 한국디자인진흥원장상을 수상했다고 24일 밝혔다.

우수디자인(GD)상품선정은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디자인진흥원이 주관하고 있으며, 산업디자인진흥법에 의거하여 1985년부터 매년 시행되고 있다. 공정한 심사를 거쳐 디자인이 우수한 상품에 정부인증 심볼인 GD(Good Design)를 부여하고 있다.

이번 해에는 전체 출품작 1481개가 경쟁을 벌였으며, 총 79개 작품이 수상했다. 이 중 하림 더미식은 시각정보 디자인의 패키지 부문에서 동상(한국디자인진흥원장상)을 수상했다.

더미식은 이번 심사에서 ‘일상에서 먹는 음식까지도 미식을 한다’라는 슬로건과 흉내내지 않고 거짓이 없는 음식에 대한 신념이 세련된 디자인으로 탄생된 제품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특히 더미식 밥은 네모 모양의 용기로 실용성, 편의성까지 뛰어나 MZ세대로부터도 좋은 평을 받고 있다.

더미식 즉석밥, 장인라면, 유니자장면 등 수상 제품들은 27일까지 양재동 at센터 1층 우수디자인 상품선정관에 전시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