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식문화의 중심, 파리에 한국 임산물 전파
유럽 식문화의 중심, 파리에 한국 임산물 전파
  • 강영우 기자
  • 승인 2022.07.11 12: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2 파리 케이-푸드 페어(K-Food Fair) 내 임산물 홍보관 운영
파리 K-Food Fair 행사장 전경

산림청(청장 남성현)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김춘진)는 우리 임산물의 유럽 시장 개척을 위해 지난 8일부터 9일까지 프랑스 파리에서 개최한 2022 파리 케이-푸드 페어(K-Food Fair)에 수출임산물 홍보관을 구성하여 참여했다고 밝혔다.

이번 파리 케이-푸드 페어는 파리 중심가에 있는 세계 3대 박물관 중 하나인 루브르 박물관 지하 전시장(Les Salles du Carrousel)에서 열렸으며, 행사 기간 동안 약 7천여 명 이상이 방문하여 성황리에 마쳤다.

이번 페어(Fair)는 대규모 수출 상담회(B2B)와 전시·시식·문화 등 소비자 체험 행사(B2C)가 결합한 대규모 행사로서, 임산물 홍보관을 포함한 6개의 식품 홍보관을 운영했고, 총 14개의 케이-푸드(K-Food) 현지 브랜드·외식업체·한인 마트 등이 참여했다. 또한 유럽 시장 신규 거래처 발굴을 위해 총 29개 수출기업과 45개 사의 바이어가 참여한 수출상담회도 개최했다.

온라인 수출 상담회
쿠킹 아뜰리에 행사

그밖에 부대행사로 한국 음식 요리 교실(쿠킹 아틀리에)과 케이-푸드(K-Food) 관련 전문가 초청 이야기쇼, 한국 전통 놀이 체험, 케이-팝(K-POP) 커버(cover)댄스 및 태권도 시범 공연 등 다채로운 문화행사가 개최되어 현지인들의 관심을 받았다.

임산물 홍보관에서는 관람객의 흥미를 유발하고자 인기 수출상품인 밤, 곶감, 대추, 표고버섯, 산양삼, 오미자, 간편 건조 산나물(취나물·곤드레) 등 23개 제품을 소개하고, 홍보관을 찾은 현지 바이어와 소비자들에게 맛밤, 감말랭이, 대추칩, 표고버섯 스낵, 대추차 등 인기 임산물을 직접 맛볼 수 있는 무료 시식 및 시음 기회도 제공해 우리 임산물의 우수성을 알리고 해외 소비 저변을 확대했다.

주요 임산물 시식 및 방문객 반응 조사
한국 임산물 홍보관(제품전시 및 소개, 시식)

아울러, 유럽 주요국 바이어를 초청하여 임산물 수출기업과 바이어 간 1:1 맞춤 상담을 추진하는 수출 상담장(B2B)에는 문경오미자밸리 영농조합법인, 경성표고버섯농장, 농업회사법인 주식회사 청도원감 등 3개 임산물 관련 수출업체가 참여하여 문경오미자밸리와 폴란드 Lucky Fish간 2만 불 계약을 체결하는 등 29개사의 바이어와 190만 달러의 상담실적을 올렸다.

산림청은 계약과 상담 성과를 올린 수출업체에 대하여 바이어 초청과 수출임산물의 해외 물류센터 이용, 해외인증, 해외 판촉·홍보사업을 비롯해 글로벌 온라인몰 입점 지원, 글로벌 선도조직 육성 등 다양한 후속 지원 사업을 계획하고 있다.

수출 2만불 MOU 체결

한편, 부대행사로 추진하는 요리 교실에서는 프랑스 유명 스타 요리사(셰프)와 함께 밤, 오미자 등 한국 임산물을 활용한 맛밤케이크와 오미자청 에이드 레시피를 선보여 현지인의 입맛을 사로잡았다.

최근 유럽 시장은 건강식품에 관심이 높아지는 추세로 한국 임산물을 접목한 특색메뉴를 개발하여 현지인의 호응을 얻을 경우 수출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산림청 박은식 국제산림협력관은“지난해 우리 임산물의 대유럽 수출이 전년보다 39% 증가하는 등 매년 꾸준히 느는 추세”라며,“이번 홍보관 운영과 수출상담회 참여로 프랑스뿐만 아니라 유럽 전역에 우리 임산물의 청정이미지를 부각하고 건강함과 차별화된 맛을 홍보하는 등 인지도를 높여 수출이 확대되는 계기가 되었길 바라며, 앞으로도 지속해서 유럽 시장 진출과 케이(K)-임산물 수출 증대를 위해 다양한 지원책을 확대해 나가는 등 시장 다변화를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