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용작물 청년농업인-산학연 연결체계 구축 첫걸음
약용작물 청년농업인-산학연 연결체계 구축 첫걸음
  • 김현옥 기자
  • 승인 2022.06.28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진청, 29일 충북 증평서 협력·정보 공유의 장 마련

농촌진흥청(청장 조재호)이 약용작물 재배 청년농업인과 산업체, 학계, 연구 분야를 하나로 연결하기 위해 팔을 걷어붙였다.

농진청은 29일 충북 증평에서 ‘약용작물 청년농업인’과 ‘산학연 전문가’가 함께 하는 간담회를 연다고 밝혔다.

이 자리는 청년농업인과 산학연 전문가 간의 만남을 통해 정보를 나누고 지속적인 협력 기회를 제공하고자 마련했다. 지황, 당귀 등 약용작물을 생산하는 청년농업인 15명과 한국생약협회, 한국농수산대학교,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약용작물과 등 총 30여 명이 참석한다.

이날 농진청과 한국농업기술진흥원은 현재 추진 중인 청년농업인 대상 지원사업을 설명하고 약용작물 분야에서 지금까지 연구 개발한 새 품종과 영농기술정보를 발표한다.

청년농업인은 약용작물을 생산·유통하는 과정에서 겪었던 어려움을 공유하고, 한국생약협회 관계자, 한국농수산대 교수들과 함께 이를 해결할 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특용작물 분야는 채소, 화훼 같은 일반 원예 분야와 달리 재배 기술 등이 널리 알려지지 않아 청년농업인의 진입이 쉽지 않다. 이에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인삼특작부는 지난해 ‘특용작물 드림팀’을 출범하고 청년농업인 정착 지원에 힘써 왔다.

이번 행사는 특용작물 드림팀의 연장선으로 코로나19로 활동하지 못했던 약용작물 청년농업인과 산·학·연 전문가를 연결하는 첫 번째 행사라는 데 의미가 있다.

농진청은 앞으로도 청년농업인과 소통하고 정보를 교류할 수 있도록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활용해 지속적인 연결고리를 만들어갈 계획이다.

대마를 재배하는 청년 창업농인 김수빈 대표는(경북 안동시) “연구자와 약용작물협회 관계자를 만나 유전자원, 재배 기술, 유통 등에 대해 전문적인 정보를 교류할 기회가 마련돼 뜻깊게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농진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약용작물과 윤영호 과장은 “청년농업인에게 각 분야 전문가와의 협력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약용작물의 생산-유통-산업화 협력 체계를 만들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