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팜푸드 떡갈비 제품서 대장균 검출 회수 조치
그린팜푸드 떡갈비 제품서 대장균 검출 회수 조치
  • 강영우 기자
  • 승인 2022.06.21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록종합식품 가온식품 제품은 보존료 과다 사용
햄버거패티 등 분쇄가공육제품 제조업체 점검 결과
식약처, 200곳 점검 위반업체 3곳·부적합 3개제품 적발

단체급식용 돈가스, 햄버거패티 등 분쇄가공육제품 일부에서 장출혈성 대장균이 검출되고 발색제 첨가물이 허용기준보다 많이 사용된 것으로 식품당국에 의해 적발돼 회수 폐기됐다. 

문제의 제품은 전북 완주 소재 그린팜푸드농업회사법인의 미소예찬 고인돌 떡갈비(대장균 검출)와 서울 강남구 소재 백록종합식품의 떡갈비맛 스테이크, 경기도 시흥시 가온식품의 짜햄 등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는 5월 12일부터 31일까지 17개 지자체와 함께 식육가공품 제조업체 200곳을 점검한 결과 축산물 위생관리법을 위반한 3개 업체를 적발하고 이같이 조치했다고 21일 밝혔다.

주요 위반내용은 △자가품질검사 미실시(1곳) △위생복 등 미착용(2곳)이며, 이번에 적발된 업체는 관할 지자체가 행정처분 등의 조치를 하고 6개월 이내에 다시 점검하여 개선 여부를 확인할 예정이다.

점검 대상업소에서 생산한 제품과 시중 유통 중인 햄버거 패티, 치킨 너겟, 너비아니 등 404건을 수거․검사한 결과, 3개 제품이 기준․규격에 부적합했다.

제품이 붉은 색을 띠도록 해 더 먹음직스럽게 보이도록 하거나 보존기간을 연장하기 위해 사용하는 식품첨가물(아질산 이온, 보존료)을 기준보다 많이 사용한 제품 2건과 장출혈성 대장균이 검출된 제품 1건이 확인되어 해당 제품은 회수․폐기조치했다.

장출혈성 대장균은 오염된 식품, 물을 통하여 사람에게 감염되며 장내에서 출혈성 설사를 유발하고 용혈성요독증후군(일명 ‘햄버거병’)을 동반하는 증상을 보이는 병원성대장균이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분쇄가공육제품 등을 제조하는 식육가공업체에 대해 단계적으로 축산물 안전관리인증기준(HACCP, 해썹) 의무적용을 추진하고, 지자체와 함께 점검을 실시하는 등 안전한 축산물이 유통․소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