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농식품 혁신 어벤져스’ 발대식 개최
‘2022년 농식품 혁신 어벤져스’ 발대식 개최
  • 김현옥 기자
  • 승인 2022.06.02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직문화와 일하는 방식 개선 등 소통하고, 배우며, 실천하는 혁신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정황근)는 정부혁신에 관심이 많고, 기관에 대한 열정과 애정이 넘치는 젊은 공무원들을 중심으로 농식품부의 혁신을 견인할 ‘2022년 농식품 혁신 어벤져스’를 구성하고, 2일 발대식을 가졌다.

2022년도 농식품 어벤져스는 농식품부의 젊은 직원들(10년 이하, 5급 이하)이 스스로 멘토로 초대한 선배 공무원 1명을 포함하여 팀(4개 팀, 총 26명)으로 구성한다.

주요 활동 방향으로는 혁신 관련 현장방문, 영상제작 활동, 타 기관과의 협업 등 현장소통 활성화에 방점을 두고, 여기에 혁신학습 소모임, 관행 격파왕 등의 콘텐츠를 가미하여 농식품 어벤져스들의 개인 의사에 따라 선택형 참여 가능토록 운영할 계획이다.

‘정부혁신 어벤져스’는 2019년부터 부처별로 구성·운영되고 있으며, 밀레니얼 세대(‘80~’94년 출생)와 ‘95년 이후 출생한 제트(Z)세대를 통칭하는 의미의 ‘엠제트(MZ)세대’를 주축으로 연차별 혁신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올해 제4기가 되는 농식품 어벤져스는 혁신 활동 성과를 웹툰, 영상일기(V-log), 포스터로 직접 제작하여 공유·확산시키는 등 공적을 인정받아 농식품부는 2020년도에 이어 2021년도에도 대통령표창을 수상하기도 했다.

특히 이날 김홍식 대경대 교수(개그맨/폭소클럽-떳다 김샘으로 데뷔)가 특별 초청돼 ‘혁신·소통 잘하는 비법’을 주제로 문답식 강연을 통해 혁신을 지향하면서 유쾌하게 소통하는 방법론을 제시하는 등 행사에 의미를 더했다.

코로나19 영향으로 비대면 또는 온라인 방식이 보편화되면서 ’20년 이후 신규 입사자들의 경우 현장을 체감할 계기가 많지 않았으나, 농식품 어벤져스로 활동함으로써 선배 공무원(장·차관 포함)과 동행하는 현장 체험할 기회를 많이 만들고, 세대 간 소통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성과사례, 관계자 인터뷰 등 이야기 영상 등을 제작하여 공유·확산하고, 기관 간 협업을 강화하는 한편, 도시락 포럼, 독서토론, 혁신강좌 등을 통해 개인의 혁신 역량을 강화하고, 조직 내에 혁신 분위기를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농식품부 강형석 정부혁신책임관은 인사말에서 “복잡하고 급변하는 현대 사회에서 공직사회도 혁신이 필연적”이라며, 어벤져스들에게 “젊은 패기와 참신한 아이디어를 발휘하여 농식품부 혁신에 앞장서 달라”고 응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