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단신] 대상청정원, ‘대한민국에서 이름이 가장 긴 간장 이야기’ 유튜브 2백만 뷰 돌파/롯데제과 빼빼로, 업계 최초 ‘NFT’ 출시
[업계단신] 대상청정원, ‘대한민국에서 이름이 가장 긴 간장 이야기’ 유튜브 2백만 뷰 돌파/롯데제과 빼빼로, 업계 최초 ‘NFT’ 출시
  • 이지현 기자
  • 승인 2022.05.11 1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대상㈜ 청정원 햇살담은, ‘대한민국에서 이름이 가장 긴 간장 이야기’ 유튜브 2백만 뷰 돌파

대상㈜ 청정원이 '청정원 햇살담은 11년 이상 씨간장 숙성공법 양조간장 골드'를 주제로 제작한 ‘대한민국에서 이름이 가장 기~~인 간장 이야기’ 광고 영상이 유튜브 공개 20일 만에 208만 조회 수를 기록하며 화제를 모으고 있다.

대상㈜ 청정원은 지난해 프리미엄 양조간장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기 위해 씨간장을 활용한 ‘청정원 햇살담은 11년 이상 씨간장 숙성공법 양조간장’ 2종을 출시한 바 있다. 이번 광고 영상은 100% 자연 숙성이라는 ‘청정원 햇살담은’ 브랜드의 정체성과 귀한 씨간장을 활용해 자연의 시간과 정성을 꾹꾹 담아낸 진심을 제품에 녹여 내느라 제품명이 길어질 수밖에 없었던 사연을 감각적으로 잘 담아냈다는 의견이다.

이번 영상은 ‘청정원 햇살담은 11년 이상 씨간장 숙성공법 양조간장 골드’라는 제품이 만들어진 후 시장에 나오기까지의 비하인드 스토리를 유쾌하게 풀어냈다. 제품 출시 전 여러 검토 단계를 거치면서 달라지는 제품명과 디자인 때문에 어려움을 겪는 생산 현장의 애환을 성지루 배우의 현실감 넘치는 연기로 고스란히 잘 표현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영상은 간장 제품 출시 전 내부 회의 모습으로 시작한다. 최초 제품은 단순함을 추구하는 최근의 트렌드를 반영해 ‘청정원 양조간장’으로 제품명과 디자인이 구상됐다. 여기에 100% 자연 숙성 강점을 어필하는 ‘햇살담은’ 브랜드가 더해져 ‘청정원 햇살담은 양조간장’으로 변화한다.

이후 신제품 개발 시 도움을 준 전통 장 명인의 의견에 따라 ‘씨간장 숙성공법’을 더해 ‘청정원 햇살담은 씨간장 숙성공법 양조간장’으로 진화하고, 마지막으로 11년 이상 된 씨간장을 강조한 명인의 의견까지 보태져 ‘11년 이상’ 표현도 제품명에 포함된다. 결국 최종 제품명은 세 번의 수정 작업을 거쳐 ‘청정원 햇살담은 11년 이상 씨간장 숙성공법 양조간장’으로 결정됐다.

제품명과 디자인에 많은 문구가 들어가면서 어떻게 읽어야 할지 궁금해 할 소비자들을 위해 긴 제품명을 반복적으로 읽어 내고, 이를 경험하는 소비자의 다채로운 반응들을 유머러스하게 담아냈다.

영상 말미에는 씨간장을 포함한 ‘한국의 장 담그기 문화’가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에 등재 신청된 소식을 전하며 응원의 메시지를 남겼다.

광고 영상을 본 네티즌들은 긴 제품명 뒤에 숨겨진 비하인드 스토리를 배우들의 맛깔 나는 연기와 유쾌한 연출로 유머러스하게 풀어냈다는 반응이다. 유튜브 영상 게시글에는 ‘이렇게 재미있는 광고는 처음이다’, ‘한편의 단막 드라마 같다’, ‘나도 모르게 제품명을 외우고 있다’ 등의 댓글이 쏟아졌다.

▶ 롯데제과 빼빼로, 업계 최초 ‘NFT’ 출시

롯데제과가 제과업계 최초로 NFT(Non Fungible Token, 대체 불가 토큰)를 발행한다.

NFT는 특정 자산의 소유권과 거래내역을 블록체인(데이터 분산 처리 기술)에 저장한 디지털 자산의 한 종류다. 비트코인 같은 가상 화폐와 달리, NFT는 별도의 고유한 인식 값을 부여 받기 때문에 서로 대체 불가능해 희소성을 지닌다.

롯데제과는 빼빼로의 캐릭터(빼빼로 프렌즈)를 활용해 NFT 전문 아티스트 작가와 협업하여 ‘빼빼로 프렌즈 NFT’ 작품 11종을 제작했다. ‘빼빼로 프렌즈 NFT’는 각 작품마다 11개씩 총 121개를 판매할 예정이며 이달 11일 11시 11분부터 카카오 블록체인 계열사 ‘그라운드X’에서 운영하는 NFT 유통 서비스 ‘클립 드롭스’에서 구입할 수 있다.

이번에 공개되는 작품은 작가 레이레이와 함께 픽셀 아트워크 형태로 4가지의 작품이, 작가 모어킹과는 캐릭터를 피규어 느낌으로 재해석한 4가지 작품이 제작됐다. 작가 1000DAY와는 빼빼로 프렌즈가 모두 등장하는 역동적인 느낌의 일러스트 포스터 작품 3가지가 제작됐다.

‘빼빼로 프렌즈 NFT’를 첫 번째로 구입하는 고객 121명에게는 작품이 담긴 실물 액자와 함께 빼빼로와 굿즈를 포함한 특별 선물이 제공될 예정이다.

롯데제과는 이번 ‘빼빼로 프렌즈 NFT’의 수익금을 전액 ‘스위트홈’에 기부할 계획이다. ‘스위트홈’은 2013년부터 매년 농어촌 지역에 아동센터를 건립해주는 빼빼로의 대표적인 사회공헌사업으로 작년까지 9호점이 지어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