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유대란 조짐...낙농가들, 낙농제도 정부안에 "납유거부" 초강수로 맞서
우유대란 조짐...낙농가들, 낙농제도 정부안에 "납유거부" 초강수로 맞서
  • 강영우 기자
  • 승인 2022.01.27 1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8일 기재부 낙농진흥회 공기관 결정 앞두고
낙농육우협회, '집단 투쟁' 결의...갈등 고조 국면
대형마트 우유 유제품 냉장 판매대

용도별 차등가격제를 도입과 낙농진흥회를 공공기관으로 지정하려는 정부의 방침에 맞서 낙농가 단체인 한국낙농육우협회가 '납유 거부' 등 초강수를 두기로 해 우유 대란이 벌어질 조짐이다.

한국낙농육우협회(회장 이승호)는 26일 제1회 이사회를 개최하고 일방적인 낙농제도 정부안 추진은 낙농말살 정책이라며 강경 투쟁하기로 만장일치 결의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는 특히 28일 낙농진흥회 공기관 지정 여부를 결정하는 기획재정부 ‘공공기관운영위원회’ 개최에 앞서 결정된 사안으로 비상한 관심을 모은다.

낙농육우협회의 납유 거부는 곧 유업체에 원유를 납품하지 않겠다는 것으로, 실행에 옮겨질 경우 우유 및 유제품 생산에 차질을 빚는 등 대란을 초래하는 낙농가 단체로서 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수위의 집단행동이다.

낙농육우협회는 이와함께 정부와 유업체를 상대로한 소송도 검토하는 한편 집회와 농성, 우유반납 투쟁 등을 추진하기로 하고, 구체적인 시기는 세부 방침을 마련해 각 지역에 안내할 계획이다.

협회에 따르면 "이사회 참석자들은 역대 최악의 사룟값 폭등과 조사료 수급 대란이 발생하는 속에서 농식품부가 원유 '생산비 연동제' 폐지를 비롯한 정부안을 밀어붙이고 있다"고 비판하면서 그 어느 때보다 강력한 투쟁방안 수립을 집행부에 요구했다.

협회는 “낙농제도 정부안은 그동안 유업체가 매년 진행하고 있는 쿼터삭감을 부추기는 것이며, 낙농가-유업체간 사회적 합의를 통해 마련된 연동제를 대안없이 폐지하려는 것이고, 생산자물가 폭등과 과도한 우유유통마진은 방치하면서 원유가격 결정을 직접하겠다는 국가의 가격통제”라며 강력히 비난했다.

이승호 낙농육우협회장은 "지금까지는 정부의 공격에 방어만 했지만 이제는 전면적인 공격을 시작한다"며 "정부안이 전면 수정돼 낙농제도가 낙농가를 위한 올바른 방향으로 개선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원유 용도별 차등가격제' 도입을 골자로 한 낙농제도 개편을 추진하고 있지만 개편안을 논의하기 위한 낙농진흥회 이사회가 생산자(낙농가) 측의 불참으로 계속 무산되자 진흥회의 공공기관 지정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