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도 영양도 으뜸, 양봉 산물 요리왕 선정
맛도 영양도 으뜸, 양봉 산물 요리왕 선정
  • 김현옥 기자
  • 승인 2021.12.22 0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진청, 21일 12팀 대상 제1회 양봉요리 경연대회 열어

농촌진흥청(청장 박병홍)은 한국양봉협회와 함께 허니데이를 맞아 양봉 산물을 알리고, 식품 원료로 널리 쓰일 수 있도록 하기 위해 21일 서울 나우쿠킹스튜디오에서 ‘제1회 양봉요리 경연대회’ 본선을 열었다.

농진청과 양봉협회는 11월 19일부터 이달 5일까지 신청서를 접수한 총 49팀을 대상으로 조리법, 작품명, 요리 사진 등을 심사해 일반부, 학생부 34팀을 선발했다. 이 가운데 1차 예선을 통과한 총 12팀(일반부 6팀, 학생부 6팀)이 본선에 진출해 정해진 시간(50분) 동안 요리 솜씨를 겨뤘다.

심사는 롯데호텔 남대현 총주방장 등 5인으로 구성된 전문 심사위원단이 맡았다. 수상작으로는 최우수상(농촌진흥청장상) 2점, 우수상(농촌진흥청장상) 4점, 장려상(한국양봉협회장상) 6점을 선정 시상했다.

양봉요리 경연대회에 맞춰 20∼21일까지 이틀간 서울시청 광장에서 다양한 벌꿀 종류와 로열젤리, 화분 등 양봉 산물 제품과 밀납 공예품 등을 전시한다.

일산 킨텍스전시관을 비롯해 수원역 광장, 부평구청역 광장, 광주광역시청, 공주대학교 앞, 청주 성안길에서는 시민들에게 벌꿀을 나눠주는 행사도 연다.

한편, 농진청은 산림청, 동물검역본부와 함께 학계, 양봉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20일 양봉산업 활성화를 위한 학술 토론회를 열었다.

학술 토론회에서는 꿀벌 육종, 밀원식물, 질병관리, 해충방제, 농약으로부터 꿀벌 보호, 농작물 화분매개 적용, 양봉 산물 이용 등 7개 분야별 주요 정책과 연구개발 동향, 활성화 방안 등을 논의했다.

한국양봉협회 경기도지회 김선희 지회장은 “양봉 산물을 활용한 요리법이 많이 알려지지 않아 아쉬움이 컸다.”며 “올해 첫 번째 열리는 경연대회를 통해 양봉 산물의 다양한 쓰임새가 홍보되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농진청 농업생물부 홍수명 부장은 “양봉 산물은 맛이 좋고, 영양이 풍부하지만, 일상 요리로 활용되지는 못하고 있다.”며, “이번 경연대회를 계기로 소비자에게 양봉 산물의 가치를 알리고, 다양한 요리 재료로 양봉 산물이 이용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