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절차 진행...우리 정부 "심각한 우려" 표명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절차 진행...우리 정부 "심각한 우려" 표명
  • 김현옥 기자
  • 승인 2021.12.22 01: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안위, 日 원자력규제위원회에 유감표명 서한 발송
"시간 제한 없는 충분한 검토와 철저한 검증" 촉구
해양환경·식품안전 확보 필요한 모든 조치 시행키로
일측 실시계획안 제출 따른 긴급 관계차관회의 개최

정부는 21일 오후 2시 도쿄전력이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실시계획안을 일본 원자력규제위원회에 제출하고 일방적으로 절차를 진행하는 것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명했다.

정부는 이날 도쿄전력의 ‘후쿠시마 제1원전 특정원자력시설에 대한 실시계획 변경인가안’ 제출과 때를 맞춰 정부서울청사에서 구윤철 국무조정실장 주재로 긴급 관계차관회의를 개최하고 범정부 차원의 대응방안 논의를 통해 일 측에 시간제한 없는 충분한 검토와 철저한 검증을 촉구했다.

이번에 도쿄전력이 제출한 실시계획안은 원전 오염수를 해양에 방류하는데 필요한 관련 설비 및 운영방법, 오염수 농도분석, 취수․방수 방법 등에 대한 내용으로서, 실제 오염수 방류를 위한 필수절차인 일본 원자력규제위원회의 심사를 요청한 것이다.

이에 대해 우리 원자력안전위원회는 日 원자력규제위원회에 서한을 발송함과 동시에 별도 브리핑을 통해 오염수 해양방출 절차 강행에 대한 유감을 재차 표명하는 한편, 실시계획에 대한 객관적‧독립적 심사촉구 및 우리 측에 대한 투명한 정보공개를 요구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 측이 충분히 설명하지 않고 있는 부분들에 대해 상세한 해명을 요청하는 내용을 담은 정부 차원의 중점질의요구서도 어제 일본 정부에 전달한 바 있으며, 외교 경로로도 우리 측 입장을 전달할 계획이다.

그간 정부는 주변국과 충분한 협의 없이 사고원전 오염수를 해양에 방출하는 것의 부당성에 대해 일본 정부에 수차례 문제를 제기해 왔다.

정부는 앞으로도 국민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해양환경과 식품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조치를 시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