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M 인증기업, 상대적으로 ESG 수준 높아
CCM 인증기업, 상대적으로 ESG 수준 높아
  • 이지현 기자
  • 승인 2021.12.07 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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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G 세부 영역 중에서 사회(S) 부문의 상승 두드러져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강조되면서 ESG 경영이 필수 요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한국소비자원(원장 장덕진)이 소비자중심경영(CCM) 인증 여부에 따른 기업의 ESG 수준을 분석한 결과, CCM 인증을 받은 기업이 CCM 인증을 받지 않은 기업보다 ESG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CCM 인증기업이 미인증기업보다 ESG 수준 높아

기준연도 전·후 3년 동안의 CCM 인증기업과 CCM 미인증기업의 ESG 수준을 분석한 결과, CCM 인증기업은 기준연도 이후 3년간의 ESG 평균 점수(3.579점)가 이전 3년간의 평균 점수(3.429점)에 비해 4.37%(0.150점)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비해, CCM 미인증기업은 기준연도 전·후 3년 동안의 ESG 평균 점수가 3.436점에서 3.407점으로 0.84%(0.029점) 낮아졌고, 기준연도 이후 CCM 인증기업과 CCM 미인증기업의 ESG 수준 차이는 점차 확대됐다.

☐ ESG 세부 영역 중 사회(S) 부문의 상승이 두드러져

ESG의 세부 영역인 환경(E), 사회(S), 지배구조(G)로 나누어 살펴보면, CCM 인증기업은 기준연도 이후 사회(S) 부문의 평균 점수가 8.72%(0.311점) 상승해 환경(E)과 지배구조(G) 부문보다 상대적으로 증가 폭이 컸다.

또한, CCM 인증기업이 CCM 미인증기업에 비해 사회(S) 부문 점수의 증가율이 4.74%p(CCM 인증기업 8.72%, CCM 미인증기업 3.98%) 높은 것으로 나타나, ESG의 사회(S) 부문 성과와 CCM 인증 간에 밀접한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한국소비자원은 CCM 인증기업이 미인증기업보다 ESG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CCM 인증의 정책적 효과를 적극적으로 알림으로써 다양한 기업의 참여와 소비자들의 긍정적 인식을 유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또한 ESG 경영을 추진하는 기업의 소비자중심경영 활성화를 위해 ESG 평가지표와 연계할 수 있도록 CCM 인증지표를 고도화하기 위한 컨설팅을 진행 중이며, 향후 ESG 평가기관 및 정부 부처와의 협력을 통해 ESG의 사회(S) 부문에 CCM 인증의 배점을 확대하고, 신규 ESG 평가지표나 가이드라인 마련 시 CCM 인증 여부가 평가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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