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식품법 중대 위반행위도 신고 포상금 지급키로
수입식품법 중대 위반행위도 신고 포상금 지급키로
  • 김현옥 기자
  • 승인 2021.11.26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약처, '수입식품안전관리 특별법' 시행령·시행규칙 일부개정안 입법예고

내년 2월부터 무등록 수입식품 영업 등 주요 위반행위를 신고한 경우도 포상금이 지급된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는 이러한 내용 등을 담은 '수입식품안전관리 특별법' 시행령·시행규칙 일부개정안을 26일 입법예고 한다고 밝혔다. 이번 개정안은 '수입식품안전관리 특별법'이 개정·공포(’21.8.17 개정, ’22.2.18 시행)됨에 따라 법률에서 위임한 사항과 그 시행에 필요한 사항을 정하기 위해 마련했다.

주요 내용은 시행령에서 △수입식품 신고포상금 지급기준과 신고자 비밀보장 근거 규정 △검사명령 미이행에 따른 과태료 부과 기준을 마련하고, 시행규칙에서는 △위해우려가 있는 직접구매 해외식품의 정보게시 대상·방법 등을 마련한다.

(포상금 지급기준) 무등록 영업, 영업정지 명령위반 등 중대한 법 위반행위를 신고한 경우 포상금 지급 기준을 정하고 신고자의 비밀을 보장토록 해 소비자가 불법행위에 대해 적극 신고하도록 유도하고 영업자의 준법의식을 높이도록 한다. 참고로, 식약처는 '식품위생법', '축산물 위생관리법' 등의 식품‧축산물 분야에서 이미 신고 포상금 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번에 수입식품 분야까지 신고 포상금 제도를 확대‧운영한다.

(검사명령 미이행 과태료 부과기준) 영업자가 위해우려가 있는 수입식품의 안전성을 신속하게 입증하도록 검사명령을 이행하지 않은 수입식품 영업자에 대한 과태료 부과기준을 국내식품 영업자와 동등한 수준으로 마련하여 제도의 실효성을 확보한다.

(위해우려 직접구매 해외식품 정보게시 대상‧방법) 식약처장이 정한 위해우려가 있는 직접구매 해외식품 등에 관한 정보를 식품안전나라 누리집 등에 게시할 때 정보게시의 대상과 방법에 관한 세부 절차를 마련해 소비자가 안전하고 올바른 해외식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정보 게시의 대상식품) 국민건강에 위해가 발생하였거나 발생 우려가 있는 원료‧성분이 포함된 직접구매 해외식품 등이며, 식약처가 제품을 직접 구매하여 검사한 결과와 국내‧외 수집 안전정보 등을 토대로 해당 식품을 확인할 수 있다.

(정보 게시 방법) 게시 대상 식품의 제품명·제조사·사진, 원료 또는 성분 정보를 식품안전나라 누리집 등에 게시한다.

이에 대한 의견은 2021년 1월 5일까지 제출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