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지방 축산연구기관 한우산업 경쟁력 강화 위해 힘 모은다
농촌진흥청·지방 축산연구기관 한우산업 경쟁력 강화 위해 힘 모은다
  • 강영우 기자
  • 승인 2021.11.25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5~26일 강원도 평창 한우연구소서 협력 방안 논의

농촌진흥청(청장 허태웅)은 국내 한우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9개 지방 축산연구기관과 연구 협력 및 기술 교류에 나선다고 밝혔다.

국립축산과학원은 2019년 지방 축산연구기관 3곳과 ‘중앙-지방 한우 연구협의체’를 구성해 협력하고 있다.

올해부터는 기존 지방 축산연구기관 3곳 이외에 6개 지방 축산연구기관이 참여해 총 9개 지방 축산연구기관이 모두 참여하고 있다.

지방 축산연구기관에서는 축산 진흥을 위한 가축의 개량, 보급 관련 사업을 수행하고 있으며, 한우의 개량과 흑우, 칡소의 유전자원 보존 연구도 추진하고 있다.

중앙-지방 한우 연구협의체는 25일과 26일, 국립축산과학원 한우연구소(강원도 평창군)에서 한우산업 발전을 위한 상호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또한, 한우 번식에 필요한 동결정액의 생산 연구 동향을 공유하고, 동결정액 제조 기술을 교류했다.

최근 한우연구소에서 개발한 동결정액 희석액(레시틴 0.1% 첨가)으로 정자활력을 높이는 기술을 발표해 참석자들로부터 호응을 얻었다.

농진청 국립축산과학원 박응우 한우연구소장은 “중앙-지방 한우 연구협의체를 통해 지방기관과 활발하게 소통함으로써 한우 관련 연구 사업 발굴과 현장 실용화 기술 개발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전라남도 농업기술원 축산연구소 유대중 연구관은 “이번 기술교류에서 얻은 동결정액의 품질 향상 정보와 새로운 희석액 제조 기술을 소규모 집단 한우 개량 연구에 적용해 볼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