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강립 식약처장, 대체단백질식품 등 신산업 연구‧개발 현장 방문
김강립 식약처장, 대체단백질식품 등 신산업 연구‧개발 현장 방문
  • 김현옥 기자
  • 승인 2021.11.19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김강립 처장은 대체단백질식품에 대한 소비자 관심이 높아지고 세계적으로 관련 시장이 급성장함에 따라 대체단백질식품 연구‧개발 현장(풀무원기술원, 충북 오송읍 소재)을 19일 방문해 현황을 점검하고 현장 애로를 청취했다.

김강립 처장은 △대체단백질식품, 김 육상양식 등 신제품 연구‧개발 현황 △시제품 개발 시설 △코로나19 방역관리 상황 등을 점검하고 정부차원의 지원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도 가졌다.

식약처는 그동안 새로운 형태의 대체단백질식품의 안전관리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산업계‧학계‧유관기관과 협의체 구성‧운영(’19.10~) △대체단백질식품 관련 국내‧외 관리‧연구 동향 조사 △세포배양식품 안전성 평가 지침 개발 연구를 진행해왔다.

향후 국민들이 대체단백질식품을 안심하고 섭취할 수 있도록 철저히 안전성을 평가하기 위한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별도 안전관리기준을 마련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검토할 예정이다.

김강립 처장은 이날 현장 방문에서 “최근 전 세계적으로 건강과 환경, 동물복지 등에 대한 관심으로 다양한 형태의 대체단백질식품이 각광받고 있고 국내 소비자의 관심도 증가하고 있다”며, “안전과 품질이 확보된 대체식품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해진 시대이므로, 연구소에서는 안전하고 우수한 제품이 개발‧생산될 수 있도록 신경 써주시고 코로나19에 따른 방역수칙도 철저히 준수해달라”고 말했다.

식약처는 유통‧소비 흐름에 맞춰 새로운 신기술을 도입해 개발한 식품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신속하게 제품화할 수 있도록 규제과학에 기반해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