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단신] 매일유업 '어메이징오트', 대형마트 첫 상륙/bhc그룹,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 인수/풀무원, ‘강화도 우리마을’ 콩나물 90만 봉지 판매/롯데제과 꼬깔콘, 디자인 리뉴얼/매일유업 ‘앱솔루트 명작’, 네이버 라방 상륙/오뚜기, 진라면·육개장 컵 TV 광고 방영/샘표, 글로벌 시장 개척 공로 ‘등대기업’ 선정/동원홈푸드, ‘크리스피 프레시’ 8호점
[업계단신] 매일유업 '어메이징오트', 대형마트 첫 상륙/bhc그룹,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 인수/풀무원, ‘강화도 우리마을’ 콩나물 90만 봉지 판매/롯데제과 꼬깔콘, 디자인 리뉴얼/매일유업 ‘앱솔루트 명작’, 네이버 라방 상륙/오뚜기, 진라면·육개장 컵 TV 광고 방영/샘표, 글로벌 시장 개척 공로 ‘등대기업’ 선정/동원홈푸드, ‘크리스피 프레시’ 8호점
  • 이지현 기자
  • 승인 2021.11.18 08: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매일유업 '어메이징오트', 대형마트 첫 상륙

지난 8월 출시된 매일유업(대표 김선희)의 새로운 식물성 음료 어메이징 오트 2종이 홈플러스를 시작으로 오프라인 대형마트에 상륙한다.

매일유업은 11일부터 어메이징 오트 2종을 홈플러스에서 만날 수 있다고 밝혔다. 매일유업과 홈플러스는 어메이징 오트의 첫 오프라인 매장 입점을 기념해 다양한 행사를 진행한다. 12월 1일까지 매장에 방문하면 어메이징 오트 2종을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어메이징 오트는 지난 8월 카카오메이커스에서 처음으로 선보인 후 현재까지 약 31만 개의 높은 판매고를 기록했다. 기존 판매처인 온라인 채널에서 최소 구매 수량이 24입 1박스인 것과 달리, 대형마트에서는 6입 소량 상품을 판매한다. ‘1박스 구매 전에 소량만 구매해 먹어보고 싶다’는 SNS상 고객 의견을 반영한 것이다.

이 외에도 어메이징 오트는 출시 후 소비자의 뜨거운 반응을 얻었다. 특히 시리얼이나 커피와도 잘 어울린다는 점, 플라스틱 빨대 대신 종이 소재 빨대를 부착해 환경에 주는 부담을 줄일 수 있다는 점, 비건 인증을 받았다는 점이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실제로 오트 음료는 식물성 음료 중에서도 우유와 풍미가 가장 유사해 시리얼·커피 등 다양한 방식으로 즐기기 좋다.

▶ bhc그룹,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 인수 완료

bhc그룹(회장 박현종)이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 인수를 위한 최종 절차를 완료했다.

bhc그룹은 지난 7월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 인수를 위한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뒤 인수 절차 업무를 순조롭게 진행한 가운데 지난 17일 SPA(주식매매계약)의 이행사항을 성실히 모두 완료하여 인수를 위한 최종 절차를 마쳤다고 밝혔다.

외식업계는 매년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두 기업이 가져올 향후 시너지 효과에 크게 주목하고 있다. bhc그룹은 매년 매출 실적 기록을 갱신하는 등 무서운 성장을 보이고 있으며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 또한 패밀리 레스토랑 업계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매년 성장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한편, bhc그룹은 현재 치킨 프랜차이즈인 bhc치킨을 비롯해 프리미엄 한우 전문점 ‘창고43’, 순댓국 전문점 ‘큰맘할매순대국’, 소고기 전문점 ‘그램그램’, 고품격 족발 전문점 ‘족발상회’ 등 다양한 외식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다

▶ 풀무원, 발달장애인 자활 돕기 위해 ‘강화도 우리마을’ 생산 콩나물 내년도 90만 봉지로 판매 확대

풀무원(대표 이효율)이 발달장애인 근로자들의 자활과 자립 기반 마련을 돕기 위해 강화도 우리마을 콩나물 판매량을 내년에 올 판매량의 2배 수준인 90만 봉지로 대폭 확대하기로 했다고 18일 밝혔다. 올해 판매량은 10월까지 45만 봉지이다.

발달장애인 직업재활시설 ‘강화도 우리마을’은 2019년 10월 콩나물 공장이 전소되는 화재로 근로자 50명이 하루 아침에 일자리를 잃는 등 큰 어려움을 겪었으나 풀무원 등 각계의 성원에 힘입어 새 콩나물 공장을 2020년 12월 재건했다.

풀무원은 이곳에서 생산하는 강화도 우리마을 ‘국산콩 무농약 콩나물(340g/2,600원)’의 판로를 확장하여 전국의 슈퍼와 마트에서 판매하고 있으며, 콩나물의 맛과 품질을 최고 수준으로 유지하기 위해 기술적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

화재 후 새 콩나물 공장이 발달 장애인들이 일하기 쉬우면서도 안전하고 위생적인 ‘스마트 팩토리’로 설계되면서 콩나물 생산 능력이 화재 전 대비 2배로 대폭 늘었다. 콩나물의 품질을 보여주는 척도인 수율(원료 콩을 길렀을 때 정상적인 콩나물이 되는 확률)은 기존 490%에서 560%로 70%가량 상승했다. 포장 공정 자동화로 포장 생산성도 시간당 500 봉지에서 1,600 봉지로 2.8배가량 늘었다.

이에 따라 강화도 우리마을 콩나물 매출은 공장 재건 초기인 올 4월 월 매출 5천만 원 수준에서 8월에는 월 매출 1억 2천만 원을 돌파하는 등 목표 수준에 도달했다.

풀무원은 우리마을 새 콩나물 공장에 특허 콩나물 재배기술과 관리 시스템을 지원해 화재 전보다 안정적인 생산이 이뤄질 수 있도록 힘을 보탰다.

콩나물의 생육상태를 고려하여 콩나물에 물을 주는 수주 방법에 변화를 주고, 나물의 길이 두께를 조절할 수 있는 공기제어시스템을 콩나물 재배에 도입했다. 대형 콩나물 재배통과 자동화 포장 설비로 생산성 향상도 꾀했다. 원격 제어 시스템을 콩나물 재배에 도입해 언제 어디서나 콩나물 재배 상황도 모니터링하도록 했다. 강화도 우리마을에 도입된 콩나물 재배 기술은 지난 12월 특허 출원을 완료한 상태다.

▶ 롯데제과 꼬깔콘, 디자인 리뉴얼 시행

롯데제과 간판 스낵 꼬깔콘이 2012년 이후 9년만에 디자인 리뉴얼을 시행했다. 이번 디자인 리뉴얼은 전반적인 색상과 로고 빼고는 다 바뀌었다고 할 만큼 변화 폭이 크다.

우선 다양한 시각적인 요소들을 과감하게 줄여 심플하면서도 세련된 느낌을 살렸다.

또한 제품의 시그니처라 할 수 있는 삼각뿔 모양에 착안하여 역삼각형 형태의 흰색 라벨을 로고 바탕에 적용해 꼬깔콘만의 아이덴티티를 강화하고자 했다. 맛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고 있던 디자인을 하나로 통일한 것 또한 꼬깔콘의 브랜드 정체성을 강화하기 위함이다.

또 제품의 전통성을 강조하는 ‘Since 1983’ 문구를 제품 로고 위에 표기하고 ‘소리까지 맛있다!’라는 제품 슬로건을 아래로 내리며 변화를 주는 등 이번 리뉴얼을 통해 롯데제과는 꼬깔콘의 세부적인 디자인 요소들을 전부 바꿨다.

롯데제과 관계자는 “이번 리뉴얼의 목적은 MZ세대 소비자 층의 디자인 호감도를 높이기 위함이다. 장수 브랜드 특성상 소비자들에게 매년 새로운 디자인 요소를 가미하여 신선한 느낌을 주고자 하는데 이번처럼 대대적으로 디자인을 변경한 것은 9년만이다”라며 시행 배경을 밝혔다.

▶ 국내 최초 2FL 독점적용 매일유업 ‘앱솔루트 명작’, 네이버 라방 상륙

매일유업(대표 김선희)이 네이버 쇼핑라이브를 통해 국내 최초로 모유 올리고당 2’-O-푸코실락토오스(2’-O-fucosyllactose, 이하 2FL(투에프엘))을 적용해 리뉴얼한 ‘앱솔루트 프리미엄 명작’을 선보인다.

매일유업은 이달 초 앱솔루트 프리미엄 명작에 2FL(투에프엘)을 적용해 리뉴얼 출시했다. 2FL(투에프엘)은 모유에서 세 번째로 많은 영양 성분인 모유 올리고당(HMO, Human Milk Oligosaccharide) 중에서도 함량이 가장 높은 성분이다. 2FL(투에프엘)은 아기의 자기방어 체계를 형성하는 성분으로, 해외 수입 분유에서만 찾아볼 수 있었다. 앱솔루트 프리미엄 명작은 국내 최초이자 독점적으로 2FL(투에프엘)을 적용한 조제분유다.

리뉴얼 된 앱솔루트 엄마의 선물 프리미엄 명작은 오는 19일 금요일 오전 10시 네이버 쇼핑 라이브에 진출한다. 1시간 동안 진행되는 라이브방송에는 아나운서 출신 방송인 박은영이 진행자로 나선다. 이번 방송은 앱솔루트 명작의 리뉴얼 출시 후 첫 라이브방송으로, 매일유업은 네이버 쇼핑라이브 론칭을 기념해 방송 중 풍성한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먼저 방송 전 사전 알림을 설정하고 방송 중 제품을 구매하면 추첨을 통해 10만원 상당의 분유 포트 또는 백화점 상품권 5만원권을 선물한다. 방송 중에는 댓글 이벤트를 통해 총 40명에게 앱솔루트 명작 1캔 또는 맘스앱솔루트 비타민D 드롭을 선물한다. 방송 당일 제품을 구매하고 리뷰를 작성하면 구매 확정 포인트 4천원과 리뷰 작성 포인트 5천원까지 총 9천원의 네이버 포인트를 적립 받을 수 있다. 이후 매일유업은 구매리뷰 중 6건을 선정, 작성자에게 60만 원 상당의 카시트 또는 백화점 상품권 5만원권을 선물한다.

▶ ㈜오뚜기, 진라면·육개장 컵 TV 광고 온에어… 남궁민 모델 발탁

㈜오뚜기는 대표 제품인 ‘진라면’과 ‘육개장 컵’의 광고 모델로 배우 남궁민을 선정하고 새 광고를 공개했다.

남궁민은 최근 종영한 MBC 드라마 ‘검은태양’에서 맡은 국정원 요원 역할을 완벽히 소화하기 위해 14kg 벌크업에 성공해 관심을 모은 바 있다. ㈜오뚜기는 남궁민 특유의 부드러운 카리스마와 건강한 이미지가 ‘진라면’과 ‘육개장 컵’의 특장점을 살리기에 적합하다고 판단해 모델로 기용하게 됐다고 전했다.

새롭게 공개된 ‘진라면’ 광고는 ‘진라면이 라면의 진리’라는 콘셉트로, 담백한 순한맛과 얼큰한 매운맛이 지닌 두 가지 매력을 담아냈다. 특히, 순한맛에 어울리는 부드러운 미소와 매운맛에 어울리는 강렬한 카리스마를 선보이는 남궁민의 모습을 교차로 보여줘 긴장감과 재미를 더했다. 평소 ‘진라면’을 즐겨 먹는다는 남궁민은 촬영 내내 능숙한 면치기로 현장 스태프들의 식욕을 자극했다는 후문이다.

함께 공개한 ‘육개장 컵’ 광고는 ‘양은 20%, 맛은 200% 벌크업’이라는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남궁민의 탄탄한 건강미를 활용했다. 검은 민소매 차림의 남궁민이 거친 숨을 몰아쉬며 운동에 집중하는 장면을 통해 양과 맛 모두 업그레이드된 ‘육개장 컵’의 매력을 표현한 것이 특징이다.

▶ 샘표, 글로벌 시장 개척 공로로 ‘등대기업’ 선정...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감사패 수상

샘표가 17일 열린 ‘중견기업 글로벌 혁신대전’에서 신시장 개척의 공로로 ‘2021년 10대 등대기업’으로 선정,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감사패를 받았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는 ‘중견기업 글로벌 혁신대전’은 국가 경제의 활력 제고를 위해 △신사업 발굴 △신시장 개척 △신시스템 도입 등을 성공적으로 해낸 기업을 등대기업으로 선정하고 그 성과를 공유하는 행사다. 2024년까지 100대 등대기업 발굴 및 지원을 목표로 하며 2021년 첫 기수로 10개 기업을 발표했다.

샘표는 제품의 글로벌화, 현지화를 통해 해외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한 성과를 인정받아 신시장 개척 부문 등대기업으로 선정됐다. 샘표는 해외에서도 한국의 우수한 식문화를 즐길 수 있도록 전통 한식간장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순식물성 콩 발효 에센스 연두를 선보였다. 또한 해외의 저명한 요리과학 연구소와 진행한 공동연구를 통해 각국 식생활에 맞는 레시피를 개발하는 등 철저한 현지화 전략이 큰 주목을 받았다.

연두는 샘표의 미생물 제어 기술로 간장 고유의 진한 색과 향은 줄이고 나트륨 함량도 낮춰 전 세계인이 쉽고 건강하게 즐길 수 있게 만든 제품이다. 콩을 발효해 얻은 천연 맛 성분이 풍부하고 표고버섯과 마늘, 대파 등 8가지 채소로 만든 채수를 더해, 100% 순식물성임에도 마치 고기를 넣은 것 같이 요리가 맛있어진다는 점이 혁신적이라고 평가받는다. 이에 연두는 지속가능한 라이프스타일 실천을 돕는 제품으로 손꼽히며 미국 국제자연식품박람회, 영국 베지 어워드 등 채식 인구가 가장 많은 미국과 영국의 권위 있는 시상식을 휩쓸기도 했다.

▶ 동원홈푸드, ‘크리스피 프레시’ 8호점 선릉점 오픈하고 서울 3대 오피스 상권 석권

동원홈푸드의 프리미엄 샐러드 카페 브랜드 ‘크리스피 프레시(crispyfresh)’가 18일 8번째 매장을 선릉역 인근에 오픈하며 강남, 여의도, 광화문 일대 서울 3대 오피스 상권을 석권했다.

이번에 오픈한 선릉점은 지난해 크리스피 프레시 론칭 이후 8번째로 선보이는 매장으로 강남 일대 직장인 최대 밀집 지역이자 번화가인 선릉역 4번 출구 인근 테헤란로에 로드샵 형태로 위치했다.

크리스피 프레시는 올해 4호점 여의도점과 6호점 광화문점에 이어 8호점 선릉점을 오픈하며 여의도중심업무지구(YBD), 광화문중심업무지구(CBD), 강남중심업무지구(GBD)까지 서울 3대 오피스 상권에서 소비자들을 만날 수 있게 됐다.

크리스피 프레시가 서울 3대 오피스 상권에 진출할 수 있었던 것은 최근 칼로리 부담이 적은 ‘로우푸드(Low food)’에 대한 소비자들의 선호도 증가와 식사 대용식으로 샐러드를 찾는 직장인이 증가했던 것이 요인으로 분석된다. 샐러드는 비교적 취식이 간편하고, 신선한 채소와 고기, 생선 등으로 균형 잡힌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어 수요가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크리스피 프레시는 코로나19로 인해 외식산업 위축된 상황에도 불구하고 브랜드 론칭 1년 7개월만에 누적 방문 고객수 5만명을 돌파했으며, 월매출은 론칭 당월 대비 1100% 성장했다.

크리스피 프레시 선릉점은 매장 오픈을 기념해 15일까지 25,000원 이상 주문 고객에게 크리스피 프레시의 브랜드 심볼이 그려진 에코백을 선착순 500명에게 증정한다. 또한 크리스피 프레시 공식 인스타그램을 팔로우하고 댓글 이벤트에 참여하면 10명을 추첨해 샐러드 2인 세트를 제공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