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스마트농업 인공지능 경진대회' 시상식 개최
'2021년 스마트농업 인공지능 경진대회' 시상식 개최
  • 강영우 기자
  • 승인 2021.11.11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갤럭시애플(GalaxyApple)(끝장 개발(해커톤) 부문 대상) 등 총 8개 팀 시상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현수)가 주최하고,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이 주관하는 '2021년 스마트농업 인공지능 경진대회' 시상식을 12일 서울 양재 엘타워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2021년 스마트농업 인공지능 경진대회'는 스마트농업 분야의 인공지능 모델 개발·발굴 및 농업 분야에 대한 데이터·AI 관련 기업·학계 등의 관심 제고를 위해 올해 처음으로 개최됐다.

스마트농업 인공지능 경진대회에 참가한 대학생, 데이터 과학자, 기업 등을 대상으로 대상 2팀, 최우수상 2팀, 우수상 4팀을 선정하여 시상했다.

이번 처음으로 개최된 인공지능 경진대회는 인공지능 모델을 개발하는 AI 해커톤 부문과 스마트농업 데이터를 활용한 아이디어 기획 부문으로 나눠 예선과 본선을 진행했다.

인공지능 경진대회 공모 기간(9월9일~9월30일) 동안 작물재배학, 전기전자공학 등 다양한 전공 학생과 기업의 관심 속에서 총 83개팀 211명이 접수했으며, 최종적으로 21.1:1의 높은 경쟁률을 보였다.

AI(인공지능) 해커톤 부문은 인공지능 개발·학습을 위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후원을 받은 AI허브 데이터를 활용했으며, 예선, 본선 문제에 약 17,000장, 약 96,000장의 이미지 데이터를 각각 제공했다.

AI 해커톤 본선은 화상병을 판별하는 ‘사과·배 과수화상병 진단을 위한 병해 종류 분류’와 해충의 위치까지 판별하는 ‘고추·배추·콩 작물 내 해충 객체 검출’ 총 2개 문제가 출제됐다.

첫 번째 본선 문제로 치료 불가능한 과수화상병과 다른 질병의 명확한 구분으로 화상병 오류 진단에 의한 작물 매몰 처분 방지를 위해 ‘사과·배 과수화상병 진단을 위한 병해 종류 분류’를 냈다.

과수화상병 데이터, 정상 이미지 데이터, 배 검은별무늬병, 사과 탄저병, 사과 갈색무늬병, 사과 부란병, 사과 점무늬낙엽병 총 7개의 종류에 대한 학습용 데이터 59,970장을 제공하여 인공지능 모델을 학습하도록 지원하고 7,511장의 데이터로 모델의 정확도를 평가했다.

두 번째 본선 문제로 해충을 분류하고 위치까지 정확하게 파악하여 정밀방제 등을 지원할 수 있도록 ‘고추·배추·콩 작물 내 해충 객체 검출’ 문제를 냈다.

고추 해충 8종, 배추 해충 11종, 콩 해충 3종에 대한 학습용 데이터를 18,643장을 제공하여 인공지능 모델을 학습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1,968장의 데이터로 모델의 정확도를 평가했다.

AI(인공지능) 해커톤 부문 최종 수상자는 본선 기간 약 2주 동안 구현한 인공지능 모델에 대해 재현성 검증, 외부 데이터 사용여부 확인 등의 사후 검증을 거쳐 최종 정확도 점수순으로 4개 팀이 선정됐다.

대상(1천만원, 농식품부 장관상)에는 ‘GalaxyApple’팀, 최우수상(5백만원, 농정원장상)은 ‘Redix’팀, 우수상(2백만원, 농정원장상)은 ‘ziovision’팀과 ‘산타토잎’팀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추가로, 수상자에게 이번에 개발한 인공지능 모델을 사업화할 수 있도록 사업 컨설팅, 광고, 전문가 자문 등 맞춤형으로 후속 지원할 계획이다.

AI 해커톤 대상을 수상한 ‘GalaxyApple’의 팀장을 맡은 김도엽(전기정보공학 전공)씨와 팀원인 이석호(작물생산과학과 전공)는 “농산업 분야에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해 자율화를 통한 노동력 절감 기여에 관심이 있어 본 AI 해커톤 경진대회를 참여하게 되었다”라며, “대회기간 동안 작물 생리에 대한 전문지식 공유, AI 데이터 분석·모델링 등 팀원들과 협업을 통해 높은 점수를 받아 영예의 대상을 받을 수 있었다”라고 밝혔다.

아이디어 기획 부문 최종 수상자는 11월 3일 발표평가를 진행하여 대상(3백만원, 농식품부 장관상)은 ‘사과 품질 보고 어서 사과’팀, 최우수상(2백만원, 농정원장상)은 ‘SoongSil Cow Club’팀, 우수상(1백만원, 농정원장상)은 ‘SSCC 꿀벌’팀과 ‘B2A2’팀으로 선정됐다.

‘사과 품질 보고 어서 사과’팀은 AI 허브의 농산물 품질(QC)이미지(약 3만장)와 소비자가 구매한 사과 이미지를 CNN 기반으로 외형, 신선도를 예측하여 사과 등급 선별, 소비자 선호도 파악하여 능동적인 유통플랫폼을 구축하는 아이디어를 제안했다.

김종구 농식품부 농업생명정책관은 “고령화, 기후변화 등 농업 위기 극복을 위해 농업 분야 인공지능 경쟁력 강화와 관련 인재 발굴이 중요하다”라고 강조하며, “앞으로도 인공지능 경진대회를 개최하여 관련 학계·기업의 관심을 제고하고, 인공지능 기반 모델 창출 분위기를 확산할 것”이라 밝혔다.

이번 '2021 스마트농업 인공지능 경진대회' 세부 결과는 '스마트농업 AI 경진대회(smartfarm.aiconnect.kr)'와 농정원 '스마트팜코리아(smartfarmkorea.net)'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인공지능 경진대회 수상팀 요약(아이디어 기획 부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