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단신] 롯데 초코파이, 인도 최대 명절 앞두고 현지 마케팅/매일유업 어메이징 오트, ‘홍쓴부부’ 모델 발탁/올가홀푸드, ‘올가 롯데백화점 전주점’ 3배 확장 리뉴얼 오픈/오리온, 국군장병 특별 선물세트 후원/bhc치킨 ‘해바라기 봉사단’, 독거노인 가구 비대면 안부패키지 전달/동서식품, 소비자중심경영 선포식
[업계단신] 롯데 초코파이, 인도 최대 명절 앞두고 현지 마케팅/매일유업 어메이징 오트, ‘홍쓴부부’ 모델 발탁/올가홀푸드, ‘올가 롯데백화점 전주점’ 3배 확장 리뉴얼 오픈/오리온, 국군장병 특별 선물세트 후원/bhc치킨 ‘해바라기 봉사단’, 독거노인 가구 비대면 안부패키지 전달/동서식품, 소비자중심경영 선포식
  • 이지현 기자
  • 승인 2021.09.28 08: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롯데 초코파이, 인도 최대 명절 앞두고 현지 마케팅 박차

롯데제과(대표 민명기)가 인도 최대의 명절인 디왈리를 앞두고 주력 제품인 초코파이의 신규 광고 캠페인을 10월 1일부터 전개한다.

디왈리는 인도의 최대 축제로 힌두 달력의 여덟 번째 달 초승달이 뜨는 날을 중심으로 닷새 동안 집과 사원 등에 등불을 밝히고 감사의 기도를 올린다. 올해는 11월 4일부터 8일까지 5일간이다.

이번 광고의 캐치프레이즈는 ‘India Ka Pause Button(인도의 일시정지 버튼)’으로, 2010년부터 사용해온 ‘Life Ka Pause Button(인생의 일시정지 버튼)’에서 ‘Life’를 ‘India’로 변경했다. 이는 인도의 대표 파이라는 정통성을 강조하기 위함이다. 이번 광고에는 남녀노소 다양한 인물들이 등장해 초코파이와 함께하는 인생의 가장 멈추고 싶은 즐거운 순간을 표현하며 행복한 분위기 속에서 먹음직스러운 초코파이를 잘 표현했다.

한편 롯데인디아는 현재 인도 첸나이와 하리아나 지역에 2개의 초코파이 공장을 가동하고 있으며 연간 약 400억원을 판매하고 있다. 인도에서 롯데 초코파이는 90%를 넘어서는 압도적인 시장 점유율을 자랑한다. 롯데제과는 90년대 말 한국 식품 기업 중 가장 먼저 인도 시장의 문을 두드렸고 2004년에는 인도 굴지의 제과 기업 패리스사를 인수, 발전시켜 나갔다. 롯데제과는 인도 현지에서 어느 기업 보다 각별하고 친숙한 한국 기업이다. 특히 롯데 초코파이는 마시멜로에 사용되는 동물성 젤라틴을 식물성 원료로 대체해 채식주의자용 초코파이를 개발에 성공하면서 인기를 끌었다. 인도는 힌두교의 영향으로 소고기를 먹지 않기 때문에 채식주의자가 전체 인구의 30~40% 가량을 차지할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또한 일찍부터 고급화 전략을 택한 점도 주효했다. 현지에서 초코파이는 12개들이에 150루피로, 상대적으로 비싼 가격대를 형성하지만 인도인들에게는 특별한날 선물용이나 제사 음식 등으로 널리 쓰이는 등 초코파이에 대한 사랑이 각별하다.

▶ 풀무원 올가홀푸드, ‘올가 롯데백화점 전주점’ 3배 확장 리뉴얼 오픈

풀무원 계열의 LOHAS Fresh Market, 올가홀푸드(대표 강병규)는 롯데백화점 전주점 지하 1층 식품관에 위치한 올가 매장의 쇼핑공간과 품목을 확대 리뉴얼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리뉴얼로 63평 규모의 더욱 쾌적한 쇼핑환경을 조성하고 전체 품목도 약 1,200여 개로 이전 대비 2배 이상 늘렸다. 특히 전년 상반기 대비 35% 이상 매출 증가가 지속되고 우수회원 매출이 전체 약 30% 차지하는 올가 롯데백화점 전주점을 확장해 올가의 건강하고 안전한 프리미엄 먹거리를 더 다양하게 경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올가 롯데백화점 전주점은 최근 안전·안심 먹거리 소비 트렌드에 맞춰 △지속가능(Sustainable) △편의성(Convenience) △건강(Health) 3가지 차별화 전략에 집중했다.

먼저 ‘지속가능 존’에서는 일부 채소와 과일을 벌크로 운영하고 건어물, 정육, 견과류에 바이오매스 포장재로 대체해 제로웨이스트(Zero-Waste) 방식으로 선보인다. 바이오매스는 곡물을 원료로 하여 만들며 일반 합성수지 포장 대비 탄소 발생 감축의 효과가 있다. 뉴질랜드 친환경 판매 1위 ‘에코스토어’ 세제와 환경부 친환경 인증을 받은 녹색제품으로 별도 생활용품 코너도 구성했다.

올가의 동물복지제도에 맞춘 정육과 ASC (Agricultural Stewardship Council, 수산양식관리협의회) 및 MSC (Marine Stewardship Council, 해양관리협의회) 인증 수산물, 공정무역인증 제품을 확대해 운영한다. ASC 인증은 무분별한 수산양식을 방지하고 사료, 수질, 항생제 사용 등을 관리하는 지속가능수산물 국제 인증으로, 폭넓은 생물 및 환경 관리 기준으로 인해 취득이 매우 까다롭다. MSC 인증은 지속가능수산물 분야에서 권위 있는 글로벌 비영리기구인 MSC협회에서 지속가능 수산물에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이다.

이번 확장 리뉴얼로 건강기능 식품 존도 확대됐다. 첨가물을 배제하고 자연 유래 원료만 이용한 천연 비타민 등 올가 대표 건강기능식품과 GAP 인증을 받은 홍삼 등 올가 고객에게 꾸준히 사랑을 받은 인기 상품들을 만나볼 수 있다.

최근 비대면 쇼핑을 선호하는 소비자 니즈에 맞춰 온라인 및 오프라인 연계(Online to Offline) O2O 서비스 시설을 확충하고 근거리 배송 서비스(Last Mile Delivery Service)도 강화했다. 전주점 인근 및 광역 거주 고객을 대상으로 전화주문 근거리 배송과 무료 택배를 실시해 쇼핑 편의성과 매장 접근성을 높였다.

▶ 매일유업 어메이징 오트, ‘홍쓴부부’ 홍현희·제이쓴 모델 발탁

매일유업(대표 김선희)의 새로운 식물성 음료 어메이징 오트가 ‘홍쓴부부’로 알려진 홍현희·제이쓴을 모델로 발탁했다.

개그우먼 홍현희와 인테리어 디자이너 제이쓴은 홍쓴부부로서 신혼생활을 주제로 ‘홍쓴TV’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있다. 해당 채널은 일상, 뷰티 등 다양한 소재를 특유의 유쾌하고 자연스러운 감성으로 표현해 약 47만 9천 명의 구독자를 보유할 정도로 인기가 많다. 24일 공개된 영상에서는 매일유업 어메이징 오트의 특징과 장점, 이름의 유래를 홍쓴부부만의 방식으로 유쾌하게 소개했다.

어메이징 오트 2종은 매일유업 네이버 브랜드 스토어를 비롯한 주요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매할 수 있다. 특히 G마켓에서는 오는 10월 3일까지 ‘매일유업 브랜드 위크’를 연다. G마켓 매일유업 브랜드위크에서 어메이징 오트를 2박스 구매하면 전용 친환경 쇼핑백 2매를 증정한다. 전용 쇼핑백은 설탕 생산 공정에서 생기는 부산물을 활용한 ‘얼스팩(Earth Pact)’ 소재로, 땅에 묻으면 미생물에 의해 생분해되는 친환경 종이다.

▶ 오리온, 국군의 날 맞아 5년 연속 국군장병 특별 선물세트 1만 상자 후원

오리온그룹(회장 담철곤)은 제73주년 국군의 날을 맞아 국군장병에게 오리온 제품을 담은 총 1억 2천만 원 상당의 선물세트 1만 상자를 후원했다고 28일 밝혔다.

지난 27일 오리온은 비대면으로 제73주년 국군의 날 행사기획단(단장 함희성 소장)에 선물세트를 전달했다. 선물세트는 국군장병을 위해 특별 제작된 것으로, ‘초코파이情’과 ‘포카칩’, ‘꼬북칩 초코츄러스’, ‘와클’, ‘마이구미’ 등 오리온 인기 과자들로 구성됐다. 제품 겉면에는 육군, 해군, 공군, 해병대의 특징을 살린 ‘국군장병 초코파이 캐릭터’를 담아 특별함을 더했다. 오리온은 2017년부터 5년간 매해 국군의 날에 1억 원 상당의 선물세트를 후원해왔다.

한편, 오리온은 국군의 날 후원을 비롯해 국군장병들의 사기진작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쳐왔다. 지난 2018년에는 국방부와 ‘국군장병 복지 및 취업 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국군 신병 교육대 훈련병들에게 초코파이 11만 세트를 전달한 바 있다. 이 밖에 군 주요 행사 후원과 아랍에미리트(UAE)에 주둔 중인 아크부대에 오리온 제품을 제공하고, 육군 1군단에 농구공 1000개를 전달했다. 전역 장병 취업 지원 등의 활동도 꾸준히 전개하고 있다.

▶ bhc치킨 ‘해바라기 봉사단’, 독거노인 가구 위한 비대면 안부패키지 전달

bhc치킨은 ‘해바라기 봉사단’ 5기 1조가 지난 24일 경기도 부천시 일대 독거노인 어르신들을 위한 비대면 안부패키지 전달 캠페인에 참여했다고 밝혔다.

이번 봉사는 코로나19 확산세가 장기화됨에 따라 최근 심리적인 외로움을 호소하는 독거노인이 증가하고 있어, 비대면으로나마 따뜻한 마음을 전달하기 위해 기획됐으며, 부천FC 사회적 협동조합과 함께 진행하게 됐다. 

이날 봉사단원들은 부천FC 사회적 협동조합 사무국에 방문해 마스크와 손 소독제가 포함된 안부패키지를 전달받았으며, 여기에 봉사단원들이 직접 준비한 핫팩과 핸드크림을 더 해 관심이 필요한 저소득층 독거노인 50가구를 직접 방문해 비대면 전달을 완료했다.

봉사에 참여한 단원은 ”최근 이웃 간의 소통이 줄어 사회적 소외계층에 대한 관심이 더욱 필요한 시기라고 느꼈다“며 ”이번 봉사를 통해서 많은 분들이 다가오는 겨울에 외로이 계실 독거 어르신들을 생각하는 시간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라고 전했다.

▶ 동서식품, 소비자중심경영(CCM) 선포식 개최

동서식품(대표 이광복)은 28일 서울시 마포구 동서빌딩에서 소비자중심경영(CCM, Consumer Centered Management) 도입 선포식을 개최하고 고객 중심 경영 시스템을 한층 강화한다고 28일 밝혔다.

소비자중심경영은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기업이 전개하는 모든 경영활동을 소비자 중심으로 구성하고 개선하는지 평가하는 국가공인인증제도이다. 한국소비자원에서 운영하고 공정거래위원회가 2년 주기로 인증한다.

이날 선포식에서는 최고고객책임자(CCO)로 박영순 마케팅 상무를 임명하고 소비자중심경영 선언문을 공표했다. 동서식품은 선언문을 통해 앞으로 경영 활동 전반에 고객을 가장 중심에 두고 소비자가 만족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원칙을 견지해 나가기로 결의했다.

동서식품 관계자는 “동서식품은 지난 50여년 간 고객만족을 최우선의 가치로 삼고 최상의 제품과 서비스를 선보이기 위해 노력해왔다”며 "앞으로도 경영 전반에 고객의 다양한 목소리를 반영해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서 소비자 만족도와 기업 경쟁력을 높여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