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태웅 농진청장, 전남 장성‧보성 영농 사업장 방문
허태웅 농진청장, 전남 장성‧보성 영농 사업장 방문
  • 김현옥 기자
  • 승인 2021.09.27 23: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업인 소규모 창업기술 지원 사업’ 적용 성과 점검… 유기농업 실천하는 농업기술명인 만나
전남 장성 소규모가공창업장
전남 장성 소규모가공창업장

허태웅 농촌진흥청장은 27일 전남 장성의 새싹 삼(蔘) 재배‧가공사업장을 찾아 농산물 가공‧상품제조를 위한 지원 사업의 성과를 살피고, 이어 보성에서 유기농업으로 쌀을 재배하는 대한민국 최고농업기술명인을 만났다.

전남 장성군 황룡면에 위치한 새싹 삼 농장(농장명 : 가온참뜰)은 농진청의 ‘농업인 소규모 창업기술 지원 사업’으로 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해썹, HACCP)이 적용된 가공사업장을 조성했다.

또한 농진청이 개발한 '습식쌀가루를 이용한 조청제조기술'을 이전 받아 새싹 삼을 활용한 가공제품의 제조공정을 규격화하고, 수출을 위한 기반도 다지고 있다.

허 청장은 “연구‧개발된 기술의 현장 보급과 농업인의 소규모 창업을 돕는 지원 사업이 농산업 창업 활성화를 위한 마중물이 되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이어 전남 보성으로 이동해 2011년 식량부문 농업기술명인으로 선정된 전양순 명인과 딸 강선아 씨를 만나 유기농업과 청년농업인 육성 방안에 대한 현장의 목소리를 들었다.

전양순 명인은 유기농 오색미(五色米) 생산 외에도 발효음료, 전통장류 등 가공식품을 만들고 있으며 친환경농업교육관을 설립하여 귀농‧귀촌교육, 소비자 대상 먹거리 교육‧체험 등을 운영하고 있다. 

강선아 씨는 유기농 가업을 잇는 승계농이며, 청년농업인연합 회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허태웅 청장은 “농업기술명인 등 선도농업인의 전문 농업기술을 활용한 사업화 모형(비즈니스 모델) 구축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청년농업인의 안정적 영농정착을 지원할 계획이다”라며, “선도농업인과 청년농업인이 협업을 통해 고품질 농산물 생산, 안정적인 유통판로 확보 등을 이뤄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전남 보성 유기농 벼 농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