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수 농식품부 장관, 주요 20개국 협의체 농업장관회의 참석
김현수 농식품부 장관, 주요 20개국 협의체 농업장관회의 참석
  • 김현옥 기자
  • 승인 2021.09.23 23: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람과 환경 생각하는 포용적인 농식품시스템 발전방안 논의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 장관은 17~18일 ‘농식품 시스템의 지속가능성’을 주제로 개최된 G20 농업장관회의에 참석했다.

올해 의장국인 이탈리아는 이번 회의를 대면 및 영상을 병행 방식으로 주재했으며, 차기 의장국인 인도네시아를 비롯한 미국, 중국, 프랑스 등 G20 농업장관 및 세계은행(WB),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제노동기구(ILO) 등 국제기구 고위급 대표가 참석해 세계 농식품 분야의 현안과 미래 정책 방향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를 가졌다.

의장인 이탈리아 농림부 장관(스테파노 파투아넬리)은 개회사를 통해 G20 농업장관들이 사람, 환경 및 우리 모두의 공동 번영을 위한 농업과 식품시스템의 달성을 위해 실질적이고 꾸준한 정책을 추진해야 함을 강조했고, G20 농업 장관 간 대화와 협력이 지속돼야 함을 당부했다.

이번 회의는 이틀간 △지속가능한 식품시스템 구축 △세계 보건 위기 시기의 지속가능한 농업 △지속가능성의 원동력인 연구 △기아 종식을 위한 협력 △유엔 푸드시스템 정상회의 및 기후변화 당사국총회(COP26) 기여 방안 등 5개 세션으로 나눠 진행됐으며, 수석대표들은 농식품 분야의 지속가능성 달성을 위한 각 회원국의 노력, 기아 종식을 위한 협력, 세계 보건 위기 중 지속가능한 농업의 미래 방향 등을 논의했다.

특히, 코로나19, 기후 위기 등에 대응한 농업과 식품시스템의 회복력 강화를 위한 정책 추진이 필요하며, 관련 당면과제 해결을 위해 취약계층에 대한 포용적 정책 수립, 미래 지향적 농식품의 디지털 기회 활용 등을 위한 정부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데 의견을 함께했다.

회원국들은 농식품시스템의 경제적 효율성, 환경적 건전성, 사회적 공정성을 위해 G20 회원국의 단호한 행동이 필요함을 강조하고 각국의 관련 정책 방향을 소개했다.

또한, 11월 초 열리는 파리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에서 농업 부문의 탄소 감촉 기여, 농업혁신 촉진을 위한 연구 등에 관한 논의를 통해 농식품시스템의 지속가능한 생산과 소비를 촉진해 나갈 것임을 강조했다.

김현수 장관은 코로나19, 기후 위기 등 어려운 상황에서 농식품 분야에서 글로벌 공동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G20 간 협력이 절실함을 언급하고, 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 달성을 위해 더 건강하고 공평하며 지속 가능한 식품시스템으로의 전환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특히, 한국은 농업과 농촌의 포용성 증진과 친환경·저탄소 전환, 그리고 디지털 데이터 기반의 농업혁신을 위해 노력할 것임을 피력했다.

또한, 여성 농업인의 권익 보호 강화, 살기 좋은 농촌 공간 조성 등 포용적인 정책 소개와 함께, 전 세계적인 탄소중립 노력에 발맞춰 ‘농식품 2050 탄소중립 추진전략’을 통해 환경적으로 지속가능한 농업과 식품시스템을 구축하여 탄소중립에 기여해 나갈 것임을 밝혔다.

한편, 국제기구 대표들은 농업 관련 종사자들에 대한 적정한 사회 보호 장치의 중요성, 기후변화에 취약한 소규모 농가를 위한 기후·환경 재원 조달의 필요성, 과학과 데이터에 기반한 농업혁신 촉진의 중요성을 설명하고, 다음 주에 열리는 유엔 푸드시스템 정상회의에서 농촌발전과 소규모 농가에 대한 지원을 강조할 것임을 설명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농식품 분야의 지속가능한 전환, 기술·정책 협력 강화, 세계무역기구(WTO) 규범에 부합하는 투명하고 개방된, 예측 가능한 다자무역체제의 중요성 등의 내용을 담은 공동선언문이 채택됐으며, 이 가운데 주요 내용은 10월에 개최될 G20 정상회의의 공동선언문에 반영될 예정이다.

농식품부 이상만 국제협력국장은 “세계적인 기후, 보건 위기로 인해 글로벌 농식품시스템의 전환을 위한 국제사회의 공동 노력이 어느 때보다 요구되고 있는 시기로, 우리나라는 G20 회원국으로서 G20 차원의 논의와 협력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국제협력 강화에 기여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