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단신] 대상 종가집, 김치 유니버스 2화 ‘문화 편’/서울우유협동조합, 지역아동센터협의회 우유 기부행사/동원홈푸드, ‘크리스피 프레시’ 파미에스테이션에 5호점/풀무원, ‘랜선 어린이 김치학교 김치페이퍼아트 체험’ 무료 운영
[업계단신] 대상 종가집, 김치 유니버스 2화 ‘문화 편’/서울우유협동조합, 지역아동센터협의회 우유 기부행사/동원홈푸드, ‘크리스피 프레시’ 파미에스테이션에 5호점/풀무원, ‘랜선 어린이 김치학교 김치페이퍼아트 체험’ 무료 운영
  • 이지현 기자
  • 승인 2021.08.03 0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대상㈜ 종가집, 김치 유니버스 2화 ‘문화 편’ 공개

대상㈜ 종가집이 김치의 역사와 문화, 글로벌 위상을 알리는 김치 다큐멘터리 ‘김치 유니버스’의 두 번째 영상인 ‘문화 편’을 제작해 대상그룹 공식 유튜브 채널과 세계김치연구소 공식 유튜브 채널 ‘WiKim TV’에 공개했다고 3일 밝혔다.

‘김치 유니버스’는 대상㈜ 종가집이 세계김치연구소와 공동으로 기획하고, 한국홍보전문가로 잘 알려진 성신여대 서경덕 교수의 자문을 거쳐 제작하는 김치 다큐멘터리다. ‘역사 편’, ‘문화 편’, ‘세계화 편’ 등 총 세 편으로 구성된다.

지난 4월 공개된 1화 ‘역사 편’은 유튜브 조회수 77만회를 기록하며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과거부터 현재까지 대한민국 식탁의 역사와 함께 진화한 김치를 재조명하고, 한국인의 창의성이 결합돼 다양한 형태로 발전해 온 모습을 보여줘 호평을 받았다.

‘김치 유니버스’ 2화 ‘문화 편’은 ‘김치 인류’를 타이틀로 대한민국 현재의 식문화를 지배하고 있는 김치에 대한 다양한 에피소드와 세대별 활용법을 다룬다.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에 등재된 김장문화, 전 국민이 따라 부르는 김치노래, 주거 형태의 변화로 필수 가전제품이 된 김치냉장고, 게임으로 진화한 MZ세대의 김치, 새로운 문화로 진화하는 김치 레시피 등을 소개한다.

특히 ‘문화 편’은 래퍼 비와이가 직접 영상에 출연해 팬들과 자유롭게 소통하는 형식으로 구성됐다. 비와이는 평소 한국의 역사와 문화에 관심이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지난 2019년에는 대한민국 임시정부 100주년을 기념해 ‘3·1 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사업 추진위원회’와 함께 ‘나의 땅’ 음원과 뮤직비디오를 공개하기도 했다.

대상㈜ 종가집은 ‘김치 유니버스’ 1화 ‘역사 편’과 2화 ‘문화 편’에 이어 전 세계인에게 사랑받는 김치의 글로벌 위상을 담은 3화 ‘세계화 편’도 준비 중이다.

▶ 서울우유협동조합, 박군과 함께 지역아동센터협의회 우유 기부행사 진행

서울우유협동조합(조합장 문진섭)이 대세 트로트 가수 ‘박군’과 함께 지역아동센터협의회에 서울우유 제품 기부행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우유 기부행사는 지난 7월 22일부터 30일까지 서울우유협동조합 공식 홈페이지에서 '박군과 함께하는 서울우유 기부 응원 이벤트' 페이지를 통해 고객들이 응원 댓글을 달면 기부온도가 올라가도록 기획된 이벤트다. 응원 댓글이 많이 누적될수록 기부온도가 올라가는 구조로 100℃를 달성해 성공리에 마무리됐다. 더불어 응원 댓글을 작성한 고객 중 추첨을 통해 박군의 친필사인이 적힌 '레트로 선물세트'를 증정한다.

지난달 30일 서울우유협동조합에서 진행된 이번 기부행사는 문진섭 조합장을 비롯해 서울우유 그린라벨 모델 가수 ‘박군’이 참석한 가운데 '박군과 함께하는 서울우유 기부 응원 이벤트' 성료를 기념하며 소외계층 아동을 대상으로 한 우유 기부행사가 진행됐다.

기부처는 지역아동센터협의회 경북, 경남, 광주센터 3개소로 우유 200ml 총 1,500박스를 전달할 예정이다.

▶ 동원홈푸드, ‘크리스피 프레시’ 파미에스테이션에 5호점 오픈

동원홈푸드가 프리미엄 샐러드 카페 ‘크리스피 프레시(crispyfresh)’ 5호점을 서울 반포동 파미에스테이션(Famille Station)에 오픈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5호점은 122㎡, 52석 규모로, 유동인구가 많고 접근성이 좋은 파미에스테이션 1층에 자리 잡았다. 파미에스테이션은 서울 강남지역 교통의 중심인 센트럴시티 터미널에 위치한 프리미엄 외식공간이다. 신세계백화점 강남점 옆에 위치해 있으며 각종 유명 레스토랑과 카페가 입점한 공간으로, 고속버스와 지하철 승객은 물론 근처 오피스에 입주한 직장인들이 자주 찾는 핫플레이스다.

‘크리스피 프레시’의 샐러드는 동원그룹 각 계열사의 강점을 살린 신선한 재료로 만든다. 동원그룹의 농업합작법인 어석이 스마트팜에서 기른 흙 묻지 않은 무농약 수경재배 상추 ‘청미채’를 비롯해 국내 최대 수산기업 동원산업이 어획한 참치와 노르웨이산 연어, 국내 조미식품 제조업체 동원홈푸드 삼조쎌텍의 차별화된 소스 등을 활용해 샐러드를 만든다.

대표 메뉴는 청미채를 주재료로 참치, 연어 등 수산물을 푸짐하게 채운 하와이식 샐러드 ‘포케’와 비프, 치킨 등 육류를 곁들인 ‘플레이트’, 아보카도와 곡물을 함께 섞어먹는 ‘볼 샐러드’ 등이다. 귀리, 퀴노아, 콩 등 다양한 토핑을 함께 제공해 영양과 식감이 더욱 풍부하다. 최근에는 여름메뉴로 메밀면과 와사비소스로 만든 ‘누들볼’을 출시해 MZ세대를 중심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크리스피 프레시’ 파미에스테이션점은 흙 묻지 않은 무농약 수경재배 채소 ‘청미채’를 고객들이 직접 볼 수 있도록 매장 입구 벽면에 통유리로 된 디스플레이 공간을 마련했다. 농장을 옮겨놓은 듯한 자연 친화적 인테리어로 볼거리를 제공한다.

‘크리스피 프레시’ 파미에스테이션점은 오픈을 기념해 15일까지 매장 주문 고객 전원에게 아메리카노 한 잔을 증정하며, 2만원 이상 주문 고객에게는 크리스피 프레시의 드레싱 소스를 1,000개 한정 수량 선착순으로 증정한다.

▶ 풀무원 뮤지엄김치간, ‘랜선 어린이 김치학교 김치페이퍼아트 체험’ 무료 운영

한국의 김치와 김장문화를 계승 발전시키는 데 앞장서 온 풀무원 뮤지엄김치간이 여름방학을 맞아 6일부터 ‘랜선 어린이김치학교–김치페이퍼아트 체험’ 프로그램을 무료 운영한다고 3일 밝혔다.

외부 체험활동이 어려운 상황이 지속되면서 뮤지엄김치간의 참여형 비대면 교육 프로그램인 ‘랜선 어린이 김치학교’는 참여자의 가정에서 온라인 수업을 통해 김치 만들기를 직접 체험할 수 있어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이번에는 이지희 페이퍼아트 작가와 협업하여 전국의 6~13세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꼼.꼼.김: 꼼지락 손을 이용해 꼼꼼하게 만드는 김치 페이퍼아트 체험’ 프로그램을 특별하게 기획했다. 실시간으로 화상수업을 통해 김치의 종류 및 재료 등 김치에 대한 흥미로운 이야기를 듣고 두릅, 오이 등의 식재료를 실제와 비슷하게 표현한 종이로 김치를 만드는 이색적인 체험으로 구성된다. 아이들이 직접 손으로 만들어봄으로써 소근육과 두뇌를 발달시킬 수 있는 기회로도 기대하고 있다.

8월 2주 차까지의 수업은 높은 관심을 받으며 모집 오픈 30분 만에 마감되었으며 3~4주 차 수업은 오는 10일 오전 10시에 홈페이지 예약 시스템을 통해 선착순으로 참여자 모집을 한다.

수업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뮤지엄김치간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참고하면 된다. 문의사항은 카카오톡 채널 ‘뮤지엄김치간’을 검색 후 채팅으로 문의하면 상세히 답변을 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