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건강 고민 1위는 ‘눈 건강’… 피로 회복 제쳐
성인 건강 고민 1위는 ‘눈 건강’… 피로 회복 제쳐
  • 이지현 기자
  • 승인 2021.06.24 1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기식협회 설문조사 결과, 눈건강 〉 피로회복 〉 스트레스 순 고민
건강관리 목적 건강기능식품 섭취율 58.5%...60대·40대 응답률 높아

우리나라 성인들은 '눈 건강'을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으며, 건강기능식품으로 해결하려는 건강 문제 1위로 '장건강'을 꼽았다.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회장 권석형)가 국내 성인남녀(20~79세) 3,000여 명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현재 가장 고민되는 건강 문제로 ‘눈 건강’(40.5%)’을 가장 먼저 들었으며, 이어 ‘피로 회복(35.8%)’, ‘스트레스(29.8%)’, ‘체지방 감소(29.8%)’, ‘면역력 증진(28.8%)’ 순이었다.

염려 중인 본인 건강 관련 문제

눈 건강에 대한 염려는 40~50대에서 상대적으로 높았고, 피로 회복과 스트레스 및 체지방 감소는 20~40대의 공통적인 고민으로 확인됐다.

주된 염려 사항으로 꼽힌 눈 건강에 대한 응답률은 전년 대비 7% 이상 증가했는데, 미세먼지 등 환경적 요인과 코로나19로 인한 전자기기 사용 증가가 염려 수준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체지방 감소, 근력 강화, 두피·모발 건강, 콜레스테롤 개선, 장 건강에 대한 염려는 전년 대비 증가한 반면, 피로 회복, 면역력 증진의 경우 응답 비율이 줄었다.

이는 건강에 대한 관심이 점차 고도화 및 구체화되면서, 전반적 건강뿐 아니라 특정 신체 기관별 건강, 미용 목적 등까지 건강관리의 개념이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건강관리를 위해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는지’를 묻는 질문에는 58.5%가 ‘그렇다’고 답변했으며, 응답 비율은 60대와 40대가 가장 높게 집계됐다.

한편, ‘건강기능식품 섭취로 해결하려는 건강 문제’ 1위는 장 건강이었다. 이는 최근 프로바이오틱스 외에도 프리바이오틱스, 신바이오틱스 등 제품과 성별, 연령 및 목적(기능)에 따라 세분화된 맞춤형 제품이 출시되는 추세와 높은 연관이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건기식협회 관계자는 “피로, 면역력 등 건강 전반에 대한 관심이 높았던 전과 달리, 최근에는 눈, 장, 체지방, 두피 등 보다 구체적으로 관리하는 경향이 짙어졌다”라며, “건강 관련 고민이 있다면 식이요법, 운동, 건강기능식품 섭취 등 적합한 관리법을 찾아 실천하여 질병을 예방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