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단신] CJ 제일제당, '신묘한'과 함께 라이브커머스/롯데제과 에어베이크드, 캠핑 굿즈 마케팅/푸르밀, 첫 라이브방송/한국 코카-콜라, ‘2021 지구쓰담 캠페인’ 본격 시작/BBQ, 신성장 동력으로 자사앱 키운다
[업계단신] CJ 제일제당, '신묘한'과 함께 라이브커머스/롯데제과 에어베이크드, 캠핑 굿즈 마케팅/푸르밀, 첫 라이브방송/한국 코카-콜라, ‘2021 지구쓰담 캠페인’ 본격 시작/BBQ, 신성장 동력으로 자사앱 키운다
  • 이지현 기자
  • 승인 2021.05.13 0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CJ 제일제당, tvN 신서유기 캐릭터 '신묘한'과 함께 라이브커머스 진행

CJ제일제당이 라이브커머스(Live Commerce)를 통해 소비자와의 소통을 확대한다.

CJ제일제당은 오는 14일 ‘쇼핑라이브’에서 ‘비비고 만두’ 등 자사 인기 제품을 할인 판매하는 행사를 진행한다고 13일 밝혔다. 대형마트 내 시식행사가 어려운 상황에서 온라인으로 ‘랜선 시식’을 진행하고, 소비자와 실시간으로 소통하기 위해 기획됐다.

이번 행사는 오전 11시에 진행되며, tvN 예능프로그램 '신서유기'의 캐릭터와 협업해 재미를 더했다. '비비고 만두' 신제품인 ‘뉴 비비고 왕교자’를 비롯해 ‘햇반 컵반’, ‘비비고 죽’, ‘고메 크리스피 핫도그’ 등을 선보일 예정이며, 집에서 할 수 있는 신서유기 게임 등 '신묘한' 굿즈들도 함께 할인 판매한다.

한편, CJ제일제당은 지난달 ‘비비고 왕교자’ 리뉴얼 출시를 맞아 진행한 ‘쇼핑라이브’에서 ‘뉴 비비고 왕교자’가 1시간 만에 3만 봉지 넘게 팔리며 화제를 모은 바 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비대면 소비생활이 일상이 되면서 고객과 소통하는 창구 중 하나로 라이브커머스를 활용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온라인 채널을 통해 소비자를 위한 재미와 다양한 혜택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롯데제과 에어베이크드, 캠핑 굿즈 마케팅 전개

롯데제과(대표 민명기)의 공기로 구운 스낵 에어베이크드가 미국 캠핑 브랜드 첨스(CHUMS)와 손잡고 굿즈 마케팅을 전개한다.

롯데제과는 이달 13일부터 롯데마트, 홈플러스 전국매장에서 에어베이크드 및 스낵 제품을 구입하는 고객에게 사은품으로 멀티백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전개한다.

롯데마트는 에어베이크드를 비롯한 스낵 행사 품목 7개를, 홈플러스는 1만 5천원 이상의 스낵 행사 품목을 구입한 후 영수증을 가지고 고객센터를 방문하면 사은품을 받을 수 있다.

이마트 에브리데이는 이달 20일부터 6월 2일까지 행사를 전개하는 데, 별도의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구매를 인증하면 행사 마감 이후 특정일에 지정한 점포에서 사은품을 받을 수 있다.

사은품은 한정 수량으로 선착순 증정되며 각 채널 별 보유 물량이 소진되는 대로 종료된다.

한편, 롯데제과는 13일 본 행사를 앞두고 자사몰 롯데스위트몰을 통해 사전 이벤트를 진행했는데, 10분여 만에 완판되며 사이트가 일시 마비되는 등 심상치 않은 인기 조짐을 보였다. 롯데제과는 당시 소비자들로부터 거센 항의 받고 행사 물량을 늘리는 방안에 대해서도 고심하고 있다.

▶ 푸르밀, 18일 첫 ‘라방’… 언택트 시대 홈카페전 열어

유제품 전문기업 푸르밀이 오는 18일 오후 7시부터 네이버 쇼핑라이브를 통해 라이브 방송을 진행한다.

푸르밀이 처음으로 진행하는 이번 라이브 방송은 언택트 시대를 맞아 온라인 식품 구매가 증가하고 홈카페가 대세로 떠오른 만큼 푸르밀 대표 인기 제품을 활용해 소비자와 실시간으로 소통하는 시간을 갖는다는 계획이다.

쇼호스트 홍수정, 신상민이 인기 음료 레시피 등을 제안하며 집에서 편하고 쉽게 즐길 수 있는 컨셉트로 진행된다. 방송을 진행하는 18일부터 24일까지 총 7일간 푸르밀 인기 제품을 최대 39% 할인된 가격으로 만나볼 수 있다. 대표 상품으로 '흑당카페라떼', '흑당밀크티', '생초콜릿라떼', '달고나라떼', '초코츄러스라떼', '초코 바나나킥 우유', '멸균 가나초코우유' 등이 있다.

풍성한 혜택과 고객 소통을 위한 다양한 이벤트도 마련했다. 라이브 방송 중 댓글로 구매 인증한 고객 총 10명을 추첨해 5명에게 푸르밀 공식몰에서 사용 가능한 적립금 10,000원을 제공하고, 다른 5명에게는 2만원 상당의 여행용 레디백을 증정한다. 라이브 방송 중 구매 고객에게는 전 품목 무료배송 혜택도 제공한다. 푸르밀 공식몰 스토어찜 및 소식알림 시 10% 추가 할인 쿠폰도 제공한다. 이벤트 당첨자는 오는 21일 푸르밀 공식몰을 통해 발표한다.

첫 라이브 방송에 앞서 사전알람 이벤트도 진행한다. 푸르밀 공식몰에서 라이브 알림 신청 후 댓글을 작성하면 추첨을 통해 총 15명에게 초코츄러스라떼 1박스를 증정한다. 사전알람 이벤트 당첨자는 라이브방송 종료 후 공지사항을 통해 발표 예정이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푸르밀 공식몰에서 확인 가능하다. 공식몰은 네이버 쇼핑 페이지에서 ‘푸르밀’을 검색하면 방문할 수 있다.

▶ 한국 코카-콜라, 환경재단과 함께 ‘2021 지구쓰담 캠페인’ 본격 시작

한국 코카-콜라가 함께 하는 환경재단의 해양 정화활동 ‘2021 지구쓰담 캠페인’이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한다.

‘지구의 쓰레기를 담다’라는 뜻을 지닌 ‘지구쓰담 캠페인’은 플라스틱 사용량의 급증으로 인한 해양 쓰레기 문제의 심각성을 알리고, 정화 활동 및 사회적 공감대 마련을 위해 지난 해부터 시작된 환경재단의 환경보호 캠페인이다. 한국 코카-콜라는 캠페인 취지에 공감하며 글로벌 코카-콜라 재단의 후원을 받아 ‘지구쓰담’ 1기부터 함께 해왔다.

올해 ‘지구쓰담 캠페인’은 더 많은 참여와 인식 확산을 위해 활동 범위를 해양뿐 아니라 도심으로 확대했다. 지난 3월 국내에서 환경 보호 및 정화 관련 현장활동을 하는 비영리 단체의 모집을 받아 총 16개팀(해양 9팀, 도심 7팀)을 선발했다. 한국 코카-콜라는 이중 해양 정화 활동에 참여하는 9개 팀에 대한 지원을 한다.

글로벌 코카-콜라 재단의 후원을 받는 해양 분야 9개 단체는 강화도시민연대, 거제YWCA, 국립공원을지키는시민의모임, 녹색연합, 목포물곰스킨스쿠버아카데미, 부티풀, (사)한국해양구조협회 경기충남북부지부, (사)한국해양구조협회 부산지부, 여수YMCA가 선정됐다. 도심 정화 활동에 참여할 7개 단체는 강남서초환경운동연합, 부산환경운동연합, 세종환경운동연합, 수원YMCA, 안양군포의왕환경운동연합, 창원마을공동네트웤, 천안녹색소비자연대다.

선발된 단체들은 5월부터 10월까지 전국 곳곳에서 해양 정화 활동과 모니터링, 연구조사, 환경교육 등 쓰레기 문제 해소와 인식 개선 활동을 이어 나간다. 이러한 다각도의 활동을 통해약 12톤의 쓰레기 수거를 목표로 하며 해양 생태계 복원에 앞장설 예정이다.

▶ BBQ, 신성장 동력으로 자사앱 키운다

코로나19 장기화로 내점(홀)중심의 소상공인이 큰 타격을 입은 가운데, 외부 배달채널을 통한 배달 주문은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비대면 소비 트렌드가 대세로 자리 잡고 있다. 통계청이 발표한 ‘21년 1분기 온라인 쇼핑동향’ 자료에 따르면, 올 1분기 온라인을 통한 쇼핑 거래액은 44조 6900억원으로 전년대비 21% 증가했다. 그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31조 3000억원으로 전년대비 26%가 상승했으며, 특히 배달 음식 등의 음식서비스 거래액은 5조 9천억원으로 전년대비 72% 증가하며 가장 큰 상승세를 보였다.

이처럼 배달 음식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면서 전체 매출액은 상승했음에도, 외부 배달채널에 지급해야하는 중개수수료 부담도 같이 늘어나면서 자영업자들의 순이익 및 수익성은 크게 나아진 것이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BBQ는 자사앱 활성화를 통해 패밀리(가맹점)의 수수료 부담을 낮추고, 지속적으로 상생하기 위한 많은 노력을 해오고 있다.

먼저 지난해 8월 황광희씨의 유튜브 웹예능 ‘네고왕’을 통해 한달 동안 BBQ앱에서 황금올리브 주문 시 7천원 할인을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한 바 있다. 이를 통해 BBQ앱의 ‘딹 멤버십’ 가입자 수가 기존 대비 8배 이상 증가한 250만명을 기록했다. ‘네고왕’ 프로모션의 성공을 바탕으로 BBQ는 자사앱을 연계한 다양한 마케팅을 지속적으로 시도하고 있으며, 올해에도 BBQ앱 주문 시 특정 제품 또는 인기 사이드 메뉴를 증정하는 등 매월 1~2회의 자체 프로모션을 시행하며 자사앱 고객 확보 및 활성화에 집중하고 있다.

올 4월에는 ‘이어제로(Year Zero) 캠페인’을 통해 한달 간 BBQ앱 주문 고객을 대상으로 매주 추첨을 진행, 플레이스테이션5(PS5) 총 200대를 증정했다. 또한 이달 6일 자사앱에서 단 하루동안 진행된 ‘페이코인 프로모션’을 통해 평일 평균 대비 10배가 넘는 가입률과 78% 증가한 매출을 기록했다. 페이코인 프로모션은 BBQ앱에서 ‘황금올리브치킨’, ‘황금올리브치킨 반반’, ‘오리지날 양념 치킨’, ‘황올한 깐풍치킨’을 페이코인(PCI)으로 결제 시 최종 결제액에서 1PCI를 제한 나머지 페이코인을 환급해주는 이벤트다.

이 외에도 BBQ는 현재 기본 ‘배달비 2천원’ 지원 및 ‘통새우 멘보샤 2개’를 증정하는 프로모션을 이달 16일까지 진행중이며, 30일까지는 BBQ 수제맥주 프로모션을 이어 나간다. BBQ앱 주문 시 BBQ 수제맥주 6종(GPA, IPA, 바이젠, 둔켈, 헬레스, 필스너) 중 랜덤 4캔을 1만원에 부담없이 즐길 수 있으며, 매일 11시부터 17시까지는 BBQ 황금올리브 속안심 10조각과 수제맥주 2캔(GPA, 바이젠)으로 구성된 ‘해피아워 세트’를 만나볼 수 있다.

이처럼 BBQ앱을 통한 다양하고 적극적인 마케팅으로 21년 1분기동안 자사앱을 통한 매출액은 전년대비 222%가 상승했으며, 외부 주문채널 대비 자사앱의 매출 비중은 2배 이상 늘었다.

BBQ 관계자는 “BBQ앱을 통한 다양한 마케팅 활동으로 패밀리는 중개수수료 절감으로 수익성을 개선하고, 데이터 분석으로 트렌드 및 고객의 니즈를 반영하여 만족도 높은 신메뉴 출시가 가능해졌다”고 말하며, “앞으로 차별화된 자사앱 마케팅으로 고객이 더욱 만족할 수 있는 서비스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