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평] 내놓는 정책마다 反축산, 고장 난 농정시계
[논평] 내놓는 정책마다 反축산, 고장 난 농정시계
  • 이승호 축산관련단체협의회장
  • 승인 2021.05.10 1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축산농민들의 가슴이 시커멓게 타들어가고 있다. 현재 축산농민들은 코로나19에 따른 경제불황 속에 축산물관세제로화(2026년 예정), 사료값 폭등, 무분별한 가축 살처분정책으로 위기를 맞고 있다.

때문에 국내 축산업이 일정규모 이상의 안정적인 생산기반 유지를 위해서는 해결해야 할 과제가 많다. 그러나 범정부차원에서 추진되고 있는 규제일변도의 정책도 모자라, 농정부처 조차도 축산업 홀대에 앞장서고 있으니 소도 짖을 일이다.

가축분뇨법 및 악취방지법 개정 추진(국회, 환경부), 외국인근로자 주거시설 기준 강화, 비료생산등록 업체(공동자원화, 퇴비공장 등) 규제신설, 학교급식 채식의무화, 소비기한 도입을 비롯한 反축산 정책은 계속되고 있지만, 주무부처인 농식품부의 현안해결 노력은 보이지 않는다.

오히려 고병원성 AI 살처분정책 강화를 통해 전국 약 500개 농장의 가금을 살처분하여 계란을 포함한 가금산물의 공급량을 30%가량 감소시켰다. 정부는 수입산 계란의 유통기한을 확대하면서까지 계란수입대책만을 강구하고 축산농민의 생존권과 가금산업의 기반문제에 대해서는 터부시하고 있다.

문재인정부 출범이후 사람중심의 농정은 수사(修辭)로만으로 활용되었을 뿐, 축산분야는 규제중심의 농정만이 남았다. 현 정부의 위정자들은 우리나라 온실가스배출량의 1.3%에 불과한 축산이 마치 온실가스의 주범인양 지칭하며 축산업의 공익적 가치를 휴지조각 취급하고 있다.

축산업의 사회적책임을 방기하고 싶은 축산농민은 없다. 이는 농정부처와 축산농민들이 함께 손잡고 해결해야 할 과제들이다.

“축산물은 좋은데, 축산업은 싫다”라는 편향된 사고로 내놓는 정책마다 축산농민들의 뜻을 무시하는 反축산이면 축산업 발전은 요원하다. 농업·농촌의 핵심 성장산업, 토지이용형 농업, 국가경제와 고용창출기여(전후방산업), 국민건강에 중요한 단백질공급원을 비롯한 축산업의 공익적 가치를 고려한 축산업 기반유지 정책이 반드시 필요한 시점이다.

농정부처가 중심을 잡고 기반유지와 규제가 조화되는 정책방안 마련이 반드시 필요하다. 축산농민과 함께 가겠다는 농정철학부터 다시 세워야할 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