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원전오염수 방출 결정에 소비자 90%가 "수산물 소비 줄일 것"
일본 원전오염수 방출 결정에 소비자 90%가 "수산물 소비 줄일 것"
  • 강영우 기자
  • 승인 2021.05.06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0%는 이미 소비 줄여...일본산·국산 모두 안전성 우려
정부 안전 관리도 불신 "철저한 감시체계 구축 필요"
소비자시민모임, 서울경기지역 2050 소비자 500명 대상 조사 결과

지난달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결정 이후 우리 국민의 70%가 일본산 수산물의 안전성에 강한 불신을 나타내고, 60%가 이미 수산물 소비량을 줄였는가 하면 앞으로 수산물 소비량을 줄이겠다는 의사를 표명한 소비자가 91%에 달했다.

소비자시민모임(회장 백대용)은 4월 22~23일 서울 및 경기도 지역에 거주하는 2050세대 남녀소비자 500명을 대상으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결정과 수산물 안전에 대한 소비자 인식조사를 진행한 결과, 일본산의 경우 7점 기준에 1.58점으로 가장 낮았고, 그다음은 중국산(2.00점)이었다. 이에 반해 국내산 수산물에 대한 안전성은 5.18점으로 상당히 높은 것으로 인지하고 있다.

일본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출 결정으로 인한 수산물 안전성 우려에 대해서는 7점 기준(전혀 우려하지 않는다 1점~매우 우려한다 7점)으로 일본산 6.69점, 국내산 6.09점으로, 원산지에 상관없이 모두 크게 우려했다. 

일본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출 결정 이후 최근 수산물 소비량 변화를 물어본 결과 “줄였다”가 63.2%, 향후 수산물 소비 계획에 대해서는 ‘줄일 것이다’는 응답이 91.2%에 달했다.

일본산 수산물에 대한 정부의 안전관리에 대해서는 ‘전혀 신뢰하지 않는다 35.6%, 신뢰하지 않는다 34.0%로 나타나 10명 중 7명이 강한 불신을 나타냈다.

우리나라 정부가 일본산 수입식품에 대해 수입 시마다 방사능 검사를 실시하고 있는데 이를 알고 있는 응답자는 절반 수준(57.0%)에 불과했고, 2014년 9월부터 시행하고 있는 후쿠시마 인근 8개 현에 대한 수산물 수입금지 조치에 대해서도 40.2%가 모른다고 응답해 정부의 안전관리 정책에 대한 홍보가 미흡한 것으로 조사됐다.

향후 수산물 안전을 위해 필요한 정책으로는 응답자의 54.4%가 ’전체 일본산 수산물의 국내 유입 금지‘를 꼽았고, ’일본산 수산물의 안전성 및 방사능에 대한 안전관리 강화‘ 27.8%, ’수산물의 원산지 표시 및 단속 강화‘ 6.4% 등의 순으로, 대부분의 소비자들이 일본산 수산물의 국내 유입 금지 및 안전관리 강화를 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 소비자시민모임은 “정부는 일본의 방사능 오염수 방출이 우리나라 해양오염과 국민 안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심각하게 인식하고 감시체계를 철저히 구축하는 한편, 국제사회의 객관적 검증 추진 등 대응책 마련 및 대비에 철저히 임해 일본의 오염수 해양 방출 결정을 철회하도록 촉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소비자시민모임은 아울러 수산물 원산지 표시 확대 및 단속강화, 수산물의 방사능 검사 확대 등 수산물 안전에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우리나라를 포함한 주변국들의 강한 반대에도 불구하고, 일본 정부는 지난달 13일 오염수 방출 강행 의지를 발표함으로써 우리나라 소비자의 안전과 건강은 물론 해양 생태계를 위협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