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푸드시스템 정상회의 위한 국내 논의 진행
유엔 푸드시스템 정상회의 위한 국내 논의 진행
  • 김현옥 기자
  • 승인 2021.04.20 1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속가능한 먹거리 정책에 관한 생산자·소비자·전문가 의견 수렴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 장관 김현수)와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지속가능한 먹거리 정책 수립을 위해 생산자·소비자·전문가 의견을 수렴하는 두 번째 회의를 21일에 개최한다고 밝혔다.

해당 회의는 오는 9월 국제연합 푸드시스템 정상회의(UN Food Systems Summit, 이하 ‘정상회의’) 준비의 일환으로 실시되며, ‘식량안보’를 주제로 향후 정책 방향을 논의한다. 이어서, 5월 초까지 ‘지속가능한 생산·소비’, ‘먹거리 보장’을 주제로 각각 세 번째, 네 번째 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유엔은 2030년까지 빈곤·기아 종식, 기후변화 대응 등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의 하나로 푸드시스템 개선이 중요하다고 보고, 이를 논의하기 위한 정상회의를 9월 미국 뉴욕에서 개최할 계획이다.

유엔은 이번 정상회의에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참여할 수 있도록 각 국이 자체적으로 국내 논의(national dialogues)를 진행할 것을 요청했고, 현재까지 95개국이 국내 논의를 진행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우리나라도 국제사회의 흐름에 발맞추어 지난 2월 국내 논의를 이끌 ‘의장(national dialogue convenor)’으로 한국농촌경제연구원 김홍상 원장을 지정해 유엔에 통보하고, 지속가능한 푸드시스템 구축을 위해 생산자·소비자·전문가 의견을 수렴하는 첫 회의를 3월 30일 개최했다.

첫 회의 결과, 참석자들은 공통적으로 ‘식량안보’, ‘지속가능한 생산·소비’, ‘먹거리 보장’의 크게 3가지로 향후 논의 주제를 정하는 것에 공감했고, 주제별로 토론을 진행하기로 했다. 3가지 주제는 지난 2년간의 의견수렴을 바탕으로 최근 농어업·농어촌 특별위원회가 마련한 국가식량계획을 기초로 한다.

21일에 개최되는 두 번째 회의는 생산자·소비자·전문가와 관련 기업·협회, 국제기구 등이 참여한 가운데 ‘식량안보’를 주제로 안정적 식량공급, 생산기반 유지, 위기대응력 강화 등 세부 과제에 대한 정책 방향을 논의한다. 

이어서, 26일 주간에 ‘지속가능한 생산·소비’를 주제로 세 번째 회의를, 5월에는 ‘먹거리 보장’을 주제로 네 번째 회의를 개최한다. 논의 자료, 결과 등은 5월 중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누리집(www.krei.re.kr) 내 게재될 예정이며, 의견수렴 게시판도 운영할 예정이다.

회의에 참석하지 않더라도 개인·단체 누구나 유엔 차원의 정상회의 준비 과정에 참여할 수 있다.

관심 있는 개인·단체는 누구나 유엔 푸드시스템 정상회의 누리집(https://www.un.org/en/food-systems-summit/action-tracks)에 게재된 설문지(public survey)를 통해서 30일까지 푸드시스템 개선방안에 관한 의견을 제시할 수 있다. 현재 유엔에는 기아 문제 해결을 위해 사회보장제도의 영양 지원 개선, 환경친화적인 생산 체계 확대 등 1,200여 건의 의견이 접수돼 있다.(4.1. 기준)

정부 주최 국내논의 외에도 누구나 푸드시스템에 관한 논의(독립논의, independent dialogue)를 개최하고 유엔의 논의 원칙에 따라 논의 결과를 유엔 누리집(https://summitdialogues.org)에 게재할 수 있다. 각국의 국내논의 및 독립논의 결과, 설문 결과는 유엔이 정상회의 준비를 위해 작성중인 종합보고서에 반영된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5월 초까지 이어질 국내논의는 7월에 있을 정상회의 준비회의(pre-summit)를 앞두고 우리나라의 지속가능한 푸드시스템을 위한 다양한 관점의 의견 교환이 이루어지는 자리”라며, “사람을 위한 정상회의(people’s summit)라는 이번 회의 취지에 맞도록 다양한 사람들이 참여하고 의견을 낼 수 있도록 국내논의를 진행하고 정보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진행 순서(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