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중앙연구소, '버섯 균사체 대체육 연구’ 박차
롯데중앙연구소, '버섯 균사체 대체육 연구’ 박차
  • 이지현 기자
  • 승인 2021.04.19 0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마이셀과 버섯 뿌리 활용 비밀유지 협력 체계 구축
생물기반 순환경제 모델 구현·ESG 환경보호 가치 극대화

롯데중앙연구소(소장 이경훤)는 지난 16일, ㈜마이셀(대표 사성진)과 식품화 연구를 위한 NDA(Non-disclosure agreement, 기밀유지협약)를 체결했다. 이날 NDA 체결을 통해 양사는 ㈜마이셀이 버섯 뿌리(균사체) 발효 기술로 개발한 대체육을 가 활용해 식품화 개발 및 연구를 가속화 할 예정이다. 

㈜마이셀은 현대자동차㈜ 사내 벤처 육성을 통해 분사한 회사로 2020년부터 친환경 소재인 버섯 균사를 기반으로 차량 복합재, 패브릭 등 소재를 개발하는 바이오 소재 기업으로 출발해 현재는 ‘균사 가죽’의 상품 적용을 위한 기술개발을 통한 친환경 소재 분야의 산업 확대를 도모하고 있다.

NDA 체결을 통해 롯데중앙연구소는 커져가는 대체육 시장의 수요를 대상으로 ㈜마이셀의 균사체 기반 식품 소재가 기존 대체육의 소재로 활용하던 콩이 가지는 한계점을 극복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마이셀의 대체육은 고기에 근접한 식감을 구현하고 있으며 발효 방식에 따라 덩어리 형태의 식품 원자재로 만들어 낼 수 있는 특징이 있다. 또한 균주 개발에서부터 발효, 가공까지 동일한 장소에서 개발 및 생산을 진행하면서 식품의 가치 사슬을 축소시키며 일반육 대비 탄소 배출량이나 물 발자국 등을 감소시킬 수 있다.

롯데중앙연구소와 ㈜마이셀의 이번 NDA체결이 대체육을 통한 미래 먹거리 발굴이라는 시장 지향적 접근뿐만 아니라 ‘자연 소비에서 독립된 라이프 스타일을 제안한다’는 ㈜마이셀의 친환경 경영 의지와 부합하여 지속 가능한 소재의 대안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롯데중앙연구소가 추진 중인 ESG 경영과도 환경 보호 측면에서 그 궤를 같이한다.

이날 체결식에 참석한 롯데중앙연구소 이경훤 소장은 “㈜마이셀과 같은 유망한 스타트업과 상생협력을 통해 롯데의 제로미트, 미라클버거 등 다양한 친환경 브랜드 제품 확장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마이셀의 사성진 대표는 “균사체 기반의 대체 소재를 통해 탄소 및 물 사용량 감축, 생물 기반 순환 경제 모델 구현을 목표로 롯데와의 협력이 이를 위한 첫걸음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