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음료업계, ‘라방’으로 MZ세대 공략 나서
식음료업계, ‘라방’으로 MZ세대 공략 나서
  • 김정식 기자
  • 승인 2021.04.14 11: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커피·카페 상품권부터 생수·두유까지… 특별한 구성과 가격·이벤트까지 더해 큰 호응

최근 유통업계의 최대 화두 중 하나는 바로 라이브커머스(Live commerce)다. 이는 모바일 플랫폼을 활용, 실시간 방송으로 상품을 소개하고 판매하는 일종의 ‘모바일 홈쇼핑’으로 흔히 ‘라방’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때문에 동영상 플랫폼에 익숙한 MZ세대에게 특히 각광받고 있다. 

이베스트투자증권의 분석에 따르면, 2020년 3조 원대였던 국내 라이브커머스 시장 규모는 2023년 8조 원대까지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주목할만한 점은 기존에는 오프라인을 통한 판매에 주력하던 업종들도 라이브커머스 시장에 속속 진입하고 있다는 점이다. 특히 식음료 업체들의 라이브커머스 진출이 눈에 띈다. 최근 식음료업계는 MZ세대의 브랜드 신뢰도를 높이고자 라이브커머스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 매일유업, 매일두유X아빠랑 합동 라이브방송 통해 기획팩 선봬

매일유업도 일찍이 라이브커머스 열풍에 동참했다. 매일유업 매일두유는 지난 2월 네이버 쇼핑라이브를 통해 무설탕 식품 브랜드인 ‘아빠랑’과 합동 라이브방송을 진행했다.

이날 방송에서는 매일두유와 아빠랑 잼으로 구성된 '매일두유와 함께 먹는 자색 고구마' 패키지를 1000세트 한정수량으로 선보이고 해당 패키지 구매고객 대상 구매확정 포인트 1천 원을 지급해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었다.

이 외에 매일두유 보냉백 등 당일 방송 시간에만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도 준비했으며, 방송 진행자로는 스타일리스트 서수경, 애프터스쿨 출신 배우 리지가 출연해 설탕 없이 맛있게 즐길 수 있는 간식 레시피와 다이어트 팁을 소개했다.

# 롯데네슬레코리아, 그립·티몬 이어 네이버 손잡고 ‘라방’ 선봬

롯데네슬레코리아는 최근 라이브커머스를 통해 MZ세대 소비자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있다.

지난 1월 라이브커머스 플랫폼 그립(GRIP)과의 첫 라이브방송을 진행한 이래 티몬 티비온(TVON), 네이버 쇼핑라이브 등 다양한 채널과 협업한 ‘라방’을 선보이고 있는 것이다.

특히 지난 7일에는 네이버 쇼핑라이브 내 ‘도전 라이브스타’와 협업 방송을 진행, 다양한 제품들을 특별한 가격과 구성으로 선보여 큰 호응을 얻었다. 특히 귀여운 레트로 디자인의 ‘네스카페 마소따 블루투스 스피커’와 스테인리스 텀블러, 네스퀵 색연필 등 다양한 구성품으로 시청자들의 이목을 집중 시켰다.

이와 더불어 오는 20일 8시에는 네이버 쇼핑라이브 ‘리코의 랭킹쇼핑’을 통해 롯데네슬레코리아의 인기 제품만을 엄선해 특별 할인가로 판매한다. 이번 방송에서는 네슬레 글로벌 커피 전문가가 최고의 원두를 선별해 로스팅한 ‘네스카페 로스터스 초이스’를 비롯해 ‘네스카페 콜드브루’, ‘네스카페 수프리모’ 등 인기 커피 제품을 특별한 가격으로 만나볼 수 있다.

또한 커피 이외에도 홍차의 깔끔함에 천연 과즙 분말을 더한 ‘네스티 아이스티’와 9가지 비타민과 칼슘 등이 함유돼 건강하고 맛있게 우유를 즐길 수 있도록 도와주는 ‘네슬레 네스퀵’까지 다양한 인기 상품이 준비됐다. 여기에 라이브방송 시청자와 구매 고객을 위한 특별 이벤트를 통해 발뮤다 주전자, 블루투스 스피커, 스테인리스 텀블러, 아이스볼 메이커 등 풍성한 경품을 증정한다.

# 롯데칠성음료, 친환경 메시지 담은 라이브방송 진행

롯데칠성음료도 최근 네이버 브랜드 스토어에서 친환경 메시지를 담은 브랜드데이 행사와 함께 라이브방송을 진행했다.

이번 방송에서는 국내 최초 무라벨 생수인 아이시스 ECO 등 롯데칠성음료의 친환경 음료 제품에 대한 소개와 함께 20% 추가 할인 및 푸짐한 경품 이벤트가 진행됐다.

이날 방송에서는 진행자가 환경보호를 위해 만들어진 무라벨 생수에 대해 설명하자, 시청자들은 “환경보호하는 기업 좋아요”, “무라벨 음료가 더 많아졌으면 좋겠어요” 등 댓글을 통해 적극적으로 의견을 전달하며 ‘친환경’에 대한 쌍방향 소통의 장이 열렸다.

# 카페베네, 첫 라이브커머스 통한 스페셜 할인 프로모션 제공

카페베네는 지난 달 타임커머스 티몬 티비온을 통해 첫 라이브 방송을 실시, 특별한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해 호응을 얻었다.

이날 방송에서는 생딸기주스, 생딸기라떼 등 봄 신메뉴 중심의 세트 메뉴 모바일 상품권 5종을 특가에 판매했다. 특히 첫 라이브커머스 방송을 기념한 경품 이벤트 경품으로 굳세나 유리컵 세트와 딸기라떼 맴버십 쿠폰을 준비했다.

방송이 라이브 되는 동안 실시간으로 경품 응모와 당첨 발표를 진행, 소비자의 즉각적인 참여와 반응을 끌어내 눈길을 끌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