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농식품 수출에 '미나리' 효과 노리는 노수현 농식품부 식품산업정책관
[인터뷰] 농식품 수출에 '미나리' 효과 노리는 노수현 농식품부 식품산업정책관
  • 김현옥 기자
  • 승인 2021.04.20 16: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령친화·기능성·간편식품 등 유망분야 혁신 인프라 확충 지속적으로 지원
R&D투자·신기술 세제지원·인력양성 등 '기능성식품산업 육성 로드맵' 추진
개인별 맞춤형 식이설계 플랫폼에 한식맛 레서피 접목 글로벌 경쟁력 제고
------------------------------------------------------------------
‘떡국떡 및 떡볶이떡’ 생계형적합업종 지정 논의시 업계애로 해소 적극 대응
진로 '원조소주' 논란... 소비자 알권리 위해 희석식인지 증류식인지 표시해야
'김치'는 세계시장에 진출한 한국전통식품...작년 수출 역대 최고 '종주국' 입증
노수현 농식품부 식품산업정책관
노수현 농식품부 식품산업정책관

“영화 ‘미나리’가 아카데미 시상식 후보로 올랐는데, 앞으로 국산 미나리 수출 잘될까요? 하하하...”

농림축산식품부 식품산업정책관 집무실에서 만난 노수현 국장이 호탕하게 웃으며 기자에게 던진 질문이다. 처음엔 뼛속까지 식품산업정책관다운 발상이라는 생각으로 가볍게 웃어 넘겼으나 곱씹어보니 지극히 일리 있는 말이었다.

코로나19 팬데믹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농식품 수출은 작년에 이어 올 1분기에도 신선농산물과 가공식품이 시장을 주도하며 역대 최고 실적을 기록했다. 농식품부는 올해 1분기 농식품 수출액이 작년 같은 기간보다 무려 13.7% 증가했다고 최근 밝혔다. 그중 신선농산물과 가공식품 수출이 괄목할만한 성적을 보였는데, 신선농산물은 김치, 딸기, 포도 등으로 미나리의 건강 기능성을 따져보면 시장 가능성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다.

K-Pop에 이어 K-Food가 한류 반열에 오른 상황에서,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에 이어 이번 정이삭 감독의 ‘미나리’가 미국 최고 권위의 영화시상식인 아카데미에서 수상한다면 대한민국의 식재료인 ‘미나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게 분명하다. 영화에서 미나리는 ‘알아서 잘 자라는 식물’로 여러 가지 의미를 담고 있다. 아무리 척박한 환경에서도 꿋꿋이 살아나는 생명력을 암시하면서도, 주인공의 ‘맛있다’는 표현과 채집하는 장면이 또 다른 가능성을 엿보게한다.

최근 한 TV 먹방 프로그램에서 삼겹살에 미나리를 곁들여 먹는 방법을 소개한 이후 시중에 미나리가 동이 난다는 소식도 들린다. 3월을 대표하는 봄철 약용음식으로 분류되기도 하는 미나리는 겨우내 몸속에 쌓인 독소를 배출시키는 건강식품으로 꼽힌다. 미나리의 대표적 효능으로 해독작용과 중금속 배출, 간기능 향상, 숙취해소, 변비 및 고혈압 개선 등을 들 수 있으니 영화 마케팅을 통해 수출 유망 품목으로 육성하는 방안도 진지하게 검토할 이유가 충분하다.

노수현 국장은 또 국내 식품산업의 건전한 발전을 위해서는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상생할 수 있는 협업기반이 마련돼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자본이나 마케팅력 면에서 절대적으로 열악한 중소기업의 경우 대기업과 손잡으면 자칫 사업을 뺏길 수 있다는 피해의식 때문에 선뜻 나서지 못하는 상황을 직시했다. 

이와 관련, 노 국장은 “대-중소 기업간 상생 룰(rule)을 만들면 해결할 수 있지 않겠느냐”며 체육계의 사례를 들어 설명했다. 세계적인 축구선수 손흥민이 독일 레버쿠젠에서 주전 선수로 뛰다가 2015년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토트넘으로 이적할 때 쌍방의 협의로 충분한 대우를 받았기 때문에 서로가 윈윈할 수 있었다는 점이다. 이처럼 식품업계도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역할에 분명한 선을 긋고 그 이상 침범할 경우 패널티를 물리는 규칙을 정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이때 대기업은 중소기업의 숙련된 전문인력이 필요하면, 협의를 통해 스카웃하는 시스템을 도입한다면 굳이 사업체를 인수하지 않아도 중소기업은 중소기업대로 계속 고급인력을 양성하며 대기업과 조화를 이뤄 식품사업을 영위할 수 있을 것이란 얘기다.

지난 1월 11일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장에서 식품산업정책관으로 부임한 노수현 국장은 올해 역점사업으로 △ 농식품 수출 81억불 목표 달성과 △고령친화식품·메디푸드 등 날로 최첨단화하는 식품가공 분야에서 유전자 정보를 활용한 개인별 건강 맞춤형 식이설계 플랫폼을 구축하는 등 R&D 투자를 강화하는 일에 보다 많은 에너지를 쏟겠다고 말했다.

푸드아이콘은 오랜만에 식품산업정책실로 돌아와 모든 가능성을 열어 놓고 번뜩이는 아이디어로 새로운 식품산업 육성 업무를 추진하고 있는 노수현 식품산업정책관을 만나 업계가 안고 있는 애로사항을 중심으로 농식품부 식품산업 진흥 정책 방안을 들었다. [세종=김현옥기자]

▶ 코로나19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김치나 인삼, 장류 등 우리나라 발효식품의 가치가 재조명되고 있다. 한식세계화와 국산식품 수출을 위한 호기를 맞고 있는데, 올 한해  식품산업 육성 방안은?  

"식품산업은 코로나19 위기 속에서도 성장세를 유지하며 국가 경제의 부정적 충격을 완화하고 성장을 뒷받침하고 있다. 특히, 농식품 수출은 온라인·비대면 수출환경에 적극 대응해 지난해 전년 동기 대비 7.7%의 성장한 75억7000만 달러를 달성했다. 이는 사상 최대의 수출 실적이다. 이러한 여세를 몰아 식품‧외식 산업의 대응 역량을 강화하고 글로벌 위상을 제고할 수 있도록 식품산업 혁신 인프라 확충을 지속적으로 지원해나갈 예정이다. 

올 한해에도 식품기술 발달과 사회구조 변화에 적극 대응해 기능성식품, 간편식품, 고령친화식품 등 성장 가능성이 높은 유망 식품분야를 집중 육성하기 위해 핵심기술 연구개발(R&D) 투자를 확대하고 신기술에 대한 세제지원을 확대하는 한편, 인력양성 및 기술창업 지원 강화, ‘기능성식품산업 육성 로드맵’ 수립 등을 추진할 방침이다. 

또한, 코로나19 지속에 따른 식품·외식 및 농식품 수출업체의 애로사항을 수시로 파악해 해소하고, 매출이 감소한 업체의 경영안정 지원을 강화하는 한편, 비대면마케팅 중심으로 성장가능성이 높은 품목·국가에 집중 지원해 성과를 창출할 계획이다.

▶ 2019년 12월 농식품부-국무총리 공동발표 내용 중 ‘성장가능성 5대 유망품목 집중 육성’을 강조했다. 이후 고령친화산업진흥법 제정, 우수식품 지정대상품목 행정예고 등이 있었고 상당수 식품기업들이 HMR 형태의 고령친화식품이나 메디푸드 사업에 관심을 갖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이렇다할 정부의 지원책이 없어 실행에 옮기는데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정부는 '식품산업 활력 제고 대책' 발표 이후 관련부처와 협업을 통해 고령친화식품, 메디푸드 등 유망산업 육성을 위한 노력을 추진하고 있다. 먼저, 고령친화식품 산업에 대한 제도적 지원 근거 마련을 위해 고령친화산업진흥법 시행령 제·개정을 추진했다. 지난 3월 9일에는 ‘식품’을 고령친화산업의 범위에 포함시켰고, 11일에는 고령친화우수식품 지정제도 운영을 위해 ‘지정대상 식품품목’을 고시했다.

또 15일에는 한국식품산업클러스터진흥원을 ‘고령친화식품산업 지원센터’로 지정해 앞으로 고령친화 우수식품 지정 제도 운영 및 식품기업 대상 인증 컨설팅·수수료 지원·산업 정보 제공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뿐만아니라 고령친화식품 및 메디푸드에 대한 약 25억원 규모의 R&D 지원을 통해 질환 등 맞춤형 식이설계 플랫폼 등을 식품기업에 개발·제공하고, ‘미래혁신식품 계약학과’ 운영을 통해 고령친화식품, 메디푸드 등 산업체 맞춤형 전문인력 양성을 지원할 예정이다.

우리나라는 레서피 강국이다. 지중해식이나 영국 음식 등은 맛이 없고, 일본 음식은 단조롭고, 중국 음식은 너무 느끼하지만, 우리나라는 건강한 식재료의 식감을 그대로 살리면서 풍부한 맛을 내는 게 특징이다.

개인별 질환 맞춤형 식이설계 맛과 기호성을 부여해 공급할수 있는 인프라 시스템을 갖추는 것이 앞으로 우리 식품산업의 모습일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공개된 건강정보를 집적한 데이터베이스가 필요하고, 여러 국가기관에서 산발적으로 운영해 온 식재료 영양 및 레서피 정보 등을 통합 제공하는 플랫폼을 구축해 개별기업들이 비즈니스에 활용할 수 있도록 도울 계획이다. 이러한 노하우가 쌓이면 우리나라 식품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은 한층 높아질 것이다.

앞으로도 우리나라 고령친화식품·메디푸드 등 유망식품산업 시장 성장을 위해 더욱 다양한 지원을 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

▶ 우리나라 식품수출은 중견 이상 대기업의 역할이 큰데, 현재 농식품부의 수출지원 업무는 대부분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다. 네슬레와 같은 글로벌 기업 10개 육성을 목표로 했던 당초 농식품부의 식품산업 정책 방향과 배치되는 상황인데, 이에 대한 대책은?

"국내 식품산업은 `19년 기준 종업원수 5인 미만, 연간 매출 10억 원 미만 업체가 전체 사업체수의 68.5%, 83.8%를 차지할 정도로 영세한 기업이 대부분으로, 농식품 수출지원 정책도 이를 고려해 중소·중견 기업의 경쟁력을 높여 기반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에 따라, 대기업에 비해 브랜드 인지도, 전문 인력, 유통·물류망, 바이어 네트워크, 마케팅 능력 등 수출역량이 상대적으로 낮은 중소·중견 기업의 경쟁력 확보 및 해외시장 진출을 돕는 방향으로 지원하고 있다.

아울러, 대기업에 대해서는 보유하고 있는 다수의 바이어와 글로벌 유통·물류망을 바탕으로 미개척 시장 진출과 신규거래선 발굴 등을 목적으로 하는 사업에 대한 지원을 병행하고 있다.

현재 대기업이 국제식품박람회나 K-Food 페어에 참가할 경우 일정 비용을 지원하고 있을 뿐 아니라 행사 관련 해외 판촉 비용도 조건에 따라 차등 지원하고 있다. 

정부 차원에서 네슬레와 같은 종합적인 대기업을 키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세계 1위 제품을 만드는 것이 보다 더 중요하다고 본다. 우리나라가 글로벌 경쟁에서 1, 2위를 다투는 반도체나 조선산업을 보더라도 협력 업체나 연관 산업의 고용 창출 등으로 하나의 생태계를 이루면서 커져나갔다. 마찬가지로 우리나라 식품이 모든 분야에서 강자가 될 수 없으므로, 1등 품목을 발굴해서 발전시킨다면 거기에 사용되는 각종 소재나 농산물, 기계 등은 자동적으로 세계 표준으로 자리잡을 것이다.

이러한 히트상품이 각국으로 확산되면 현지 공장 설립이 불가피하게 되고, 자동적으로 국산 농산물 소재의 사용량도 증가하게 된다. 그 규모가 더 커지면 바로 세계적인 네슬러 같은 회사가 될 것이다. 최고의 히트상품을 만들어서 관련 생태계를 조성하고 생산농가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로 정부의 역할이다. 

▶ 장류·두부·면류 등이 ‘생계형적합업종’ 으로 지정(중소벤처기업부)됐고, 추가로 떡볶이떡 및 떡국떡에 대한 생계형 적합업종 지정이 검토되고 있다. 이러한 조치가 식품 대기업 및 중견기업의 글로벌 진출에 제약 요건으로 작용하지 않도록 개선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많다. 농식품부의 입장은?

"장류·두부·면류에 대한 생계형 적합업종 지정과 관련해 농식품부는 업계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력 최소화를 위해 적극 노력 중이다. 현재 담당부처에서 검토 중인 ‘떡국떡 및 떡볶이떡’의 생계형 적합업종 지정 여부와 관련해 농식품부는 향후 논의 진행 상황에 따라 관련 식품업계의 애로사항 등을 파악해 이를 해소할 수 있도록 적극 대응할 예정이다.

관련 업계의 의견 및 애로사항 등 조회를 통해 필요한 경우 담당부처에 검토의견 제시 및 보완방안 마련 등을 추진할 것이다. 이 외에도 향후 지속적으로 관련 식품업계의 애로 및 건의사항 등을 수시 파악해 식품분야 소상공인·대기업·중견기업 등이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 모색하겠다"

▶ 최근 진로의 ‘원조소주’ 광고마케팅에 대해 전통주 업계가 매우 불편한 기색을 보이고 있다. 현재 주세법 상 소주는 희석식과 증류식 모두 포함되는데, 우리 전통주를 살리기 위해서는 통폐합된 소주를 다시 분리하는 작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전통주산업을 육성하는 주무부처로서 농식품부의 입장이 궁금하다.

"2013년 4월 주세법 개정으로, 이전에 구분되었던 희석식과 증류식 소주의 명칭이 소주로 통합되어 운영중이나 전통주 전문가 등은 희석식과 증류주 소주를 구분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는 견해를 보이고 있다.

희석식 소주는 주정(알코올 85%이상)에 물과 감미료 등의 첨가물을 넣어 희석해서 만든 소주로, 일제 강점기(1919. 6월)에 생산을 시작하였고, 증류식소주는 곡물(쌀 등)로 담근 밑술을 증류하여 만드는 소주로 고려시대(1596년, 본초강목)부터 만들어온 술을 말한다.

이에 정부는 '전통주 등의 산업진흥에 관한 법률'에 증류식 소주를 전통주로 분류하여 지원하고 있다.

진로의 ‘원조소주’ 마케팅은 최근 1960~70년대를 재현하는 트렌드에 맞춰 소비자에게는 공감과 재미를 주는 광고로 자유롭게 표현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지나, 그것이 희석식 소주인지 증류식 소주인지 소비자들이 정확히 알 수 있도록 표시 등을 통한 정보 제공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정부는 국산 농산물을 활용한 전통주의 소비촉진 및 유통 활성화를 통해 전통주 산업 진흥을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다.

2019년 현재 전통주 출고액은 531억원 규모로, ’10년 433억원, ’14년 468억원, ’16년 397억원, ’17년 400억원, ’18년 456억원으로 2016년 잠시 주춤했다가 다시 상승모드를 타고 있다. 이중 통신판매액은 2017년 44억5400만원이던 것이 ’18년 142억9200만원, ’19년 162억1500만원에 이어 작년 상반기에만 82억1400만원으로 통신을 통한 전통주 판매가 전체의 3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 우리나라 한식에서 빼놓을 수 없는 가장 기초 음식이면서 천년 역사의 소울푸드인 김치의 정체성을 흔들려는 중국 일본 등 이웃나라들의 공격이 거세다. 특히 중국의 경우 국가표준에 따라 중국 내 김치 판매 시 파오차이로 표기하도록 강제하는 등 종주국을 뺏기 위한 술수가 날로 심화되고 있다. 정부 차원의 대응 방안은?

"김치의 종주국이 대한민국이라는 것은 전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진 사실이며, 김치는 국제사회에서 이미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음식이다. 한국산 김치가 해외 현지의 주류시장에 진출해 있고, 기능성 마케팅 등의 효과로 매년 상승곡선으로 그리며 지난해 역대 최고 실적(3만9748톤)을 달성한 것은 우리나라가 종주국임을 입증하는 결과다.

2020년 한식진흥원(KFPI)이 북경, 상해, 타이베이, 뉴욕 등 해외 주요 16개 도시 현지인 8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한식 소비실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최근 1년 중 취식 한식 메뉴와 한식 조리 경험 메뉴 모두 1위가 김치(33.6%, 24.8%)였다.

정부는 대한민국이 김치의 종주국임을 대내외적으로 공고히 하기 위해 관계 부처 및 민간과 협조해 전 세계에 김치의 우수성을 알리는 등 적극적인 홍보를 추진 중이다. ‘김치의 종주국은 대한민국’이라는 메시지를 담은 홍보 영상을 제작해 해외 채널 및 유관 기관에 배포했으며, 김치의 코로나19 감염 예방 가능성 등 김치의 영양학적 우수성을 강조한 전문가 기고의 외신 게재를 추진하고 있다.

앞으로도 김치 페스티벌, 수출 진흥 및 한식 해외 확산 등 우리 부 주요 사업과 연계해 김치 종주국이 대한민국이라는 사실을 공고히 하도록 적극 노력하겠다."

▶ 기타 농식품업계와 국민에게 하고 싶은 말씀

"코로나19 발생으로 우리나라 경제가 전반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식품산업도 어렵지만, 타 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위기를 잘 극복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다만, 비대면 소비 확대, 온라인 유통채널로 전환 가속화, 글로벌 공급망의 불안정성 증대 등 코로나19 이후 직면하게 될 새로운 변화에 어떻게 대응하느냐는 앞으로 식품산업이 풀어야 할 또 다른 과제가 될 것이다.

정부는 코로나19 이후 사회·경제적 여건 변화에 대응해 식품산업이 성장산업으로 지속적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온라인 마케팅 역량을 강화하고 건강기능식품 등 유망식품 육성 등을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 코로나19라는 악재를 조기에 극복하고 우리 식품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제고 및 체질을 강화하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민간 부분도 적극적으로 노력해 줄 것을 당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