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식품 안전관리 강화 및 영업자 부담 완화
수입식품 안전관리 강화 및 영업자 부담 완화
  • 김현옥 기자
  • 승인 2021.03.25 0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약처, 25일 '수입식품안전관리 특별법 시행규칙 일부개정안' 입법예고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는 수입식품 안전관리 강화를 위한 제도정비 및 영업자 부담 완화를 위한 규제개선 내용을 담은 '수입식품안전관리 특별법 시행규칙' 일부개정안을 25일 입법예고 한다고 밝혔다.

이번 개정안은 해외제조업소 등록정보의 신뢰성을 제고하고 수입 축산물의 안전성을 확보하는 한편, 위생교육과 검사업무의 효율성을 제고하고자 추진했다.

주요 내용은 △해외제조업소 등록 시 증빙서류 제출 △축산물 수출위생증명서 제출 의무화 △주문자상표부착방식 수입식품 등 수입자의 위생점검 미실시에 따른 과태료 부과금액 상향 △영업자의 종업원 위생교육 주기 완화 △정밀검사 실시주기 개선 등이다.

<안전관리 강화 분야>

□ 해외제조업소 등록 시 증빙서류 제출

해외제조업소 최초 등록 시 소재지 관련 증빙서류 제출의무가 없어 신청 정보를 확인할 수 없었으나, 앞으로는 업소의 명칭, 소재지 등을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수출국의 법령에 따라 허가·등록·신고되었음을 증명하는 서류 또는 해외제조업소 등록정보 확인서 제출을 의무화해 정보의 신뢰성을 제고한다.

□ 축산물 수출위생증명서 제출 의무화

그동안 축산물 수출국과 서식 등이 협의가 완료되지 않은 축산물(지정검역물 제외)은 수출위생증명서가 없어도 수입이 가능했으나, 2022년 1월 1일부터는 수출위생증명서를 반드시 제출하도록 해 수입 축산물에 대한 안전성을 한층 더 확보할 수 있게 된다.

□ 과태료 부과금액 상향

주문자상표부착방식(OEM) 식품 등을 수입·판매하는 영업자가 해외식품 위생평가기관으로 하여금 현지 위생점검을 실시하도록 돼 있으나, 과태료 액수가 낮아 제도 실효성에 한계가 있어 과태료를 상향해 영업자 제조·가공업체의 위생관리를 강화할 수 있도록 했다.
     * (현행) 50만원 → (개선) 200만원(과태료 1차 부과금액)

<규제 개선 분야>

□ 종업원 위생교육 주기 완화 

영업에 종사하는 종업원에 대하여 영업자가 매월 위생교육을 실시하던 것을 매분기별 실시하도록 시행 주기를 합리적으로 조정했다. 

□ 정밀검사 실시주기 개선

정밀검사와 검사성격 및 항목 등이 유사한 무작위표본검사를 받은 경우 해당 검사실적을 정밀검사 실시주기에 반영할 수 있도록 검사주기를 조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