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가 주목하는 건강음식 "'한식(K-diet)'을 말하다"
세계가 주목하는 건강음식 "'한식(K-diet)'을 말하다"
  • 김주은 기자
  • 승인 2018.05.11 1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현대 문헌 참고 개념별 해석 및 서양식 대비 설명으로 우수성 강조
초고령 사회 필수 맛·건강 모두 챙기는 식재료· 한국음식 100선 소개
식품연구원 권대영 박사, 간학문적 협업으로 한식 전통 과학적 규명

우리 전통 식문화와 관련된 개념을 과학적 근거를 토대로 정리해 한식의 우수성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한 서적이 발간됐다. 한국식품연구원 권대영박사팀이 편찬한 '한식(K-diet)을 말하다: 역사, 문화 그리고 건강’이 바로 그것이다. 

그동안 한식에 대해서 설명하는 많은 경우에 과학적인 근거가 부족하거나 사실 여부를 확인하지 않은 이야기들을 단순히 흥미를 끄는 요소로서 분별없이 전했다. 그러나 이 책은 간학문적 협업을 통해 한식의 본질과 전통의 진실을 추구함으로써 한식의 우수성을 세계에 널리 알리기 위한 목적으로 출판됐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높이 평가되고 있다.

식품영양, 식품과학, 건강과 노화, 식문화 등 각 분야의 연구가들이 이 책에 담은 한가지 바람은 사람들이 한식을 과학적으로 바라보기 시작하고, 한식 관련 자료들을 다양한 문화콘텐츠와 학술자료로 활용해서 한식을 확산시키는 데 기여하는 것이다.

해외 각국은 현재 건강음식에 대해서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이 관심은 오랜 농경 역사의 산물로서 지역별로 갖은 재료를 다채로운 방법으로 만들어 먹는 한식으로 이어진다.

산업화 이후에 사람들은 일하는 시간 그 자체보다 일하지 않는 시간을 유익하게 보내기가 건강한 삶을 완성하는 핵심 요소라고 보았다. 비일상적인 공간으로 여행을 떠나서 이색적인 문화를 접하고, 사람들 간에 서로 소통하면서 친목을 나누고, 초고령화 사회에서 여생을 즐겁게 보내는 과정에서 건강한 음식을 즐기는 일이 더욱 중요해진 것이다.

이때 한식의 기능성은 주목을 받는다. 온갖 풀과 양념을 활용해 먹는 한식 문화에선 한 상으로 구성된 반찬들이 서로 상호작용을 주고받으며 맛과 건강의 상승효과를 불러일으키기 때문이다.

이 책은 외국인이 이해하기에도 쉽도록 먼저 한국인의 밥상을 전체적인 윤곽으로 그려낸 후에 세부적인 구조를 다룬다. 밥상의 구조를 보면 한식의 본질이 보이는데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서 한식에 이름을 붙이는 과정, 한식의 개념별 특징, 조리 용어에 대한 해석, 서양의 맛에 대비되는 한국의 맛 등을 과학적으로 설명한다.

많은 고문헌과 현대문헌을 참고해서 올바른 정보를 수집하고 정리했다. 그 결과 최대한 합리적인 정보들을 토대로 대표적인 밥상과 그 밥상을 구성하는 요소, 각 요소별 한국음식 100점 등을 소개하며 그 역사와 문화를 다룬다. 한편, 고추 전래와 한식의 역사 등 대중적으로 알려진 왜곡된 정보들을 바로 잡으며 올바른 사실들로 이를 대체한다.

한식의 뿌리를 과학으로 찾아가는 과정에 독자 여러분을 초대한다.

판형 46배판/분량 375쪽/비매품/한국식품연구원 발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