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장, 전북 파프리카시험장·귀농창업 우수 농장 방문
농촌진흥청장, 전북 파프리카시험장·귀농창업 우수 농장 방문
  • 김현옥 기자
  • 승인 2021.02.25 22: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산 종자 개발 중요성 강조… 청년농 안정적 정착 위해 노력
과채류연구소 파프리카시험장
과채류연구소 파프리카시험장

허태웅 농촌진흥청장은 25일, 전라북도농업기술원 과채류연구소 파프리카시험장(이하, 파프리카시험장)을 찾아 국내 육성 파프리카 품종 연구‧개발 현장을 점검하고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전라북도농업기술원 파프리카시험장은 2010년 7월 신설된 이후 우리나라 기후에 적합한 여름‧겨울재배용 파프리카 6개 품종을 개발, 보급하고 있다. 또한 지역 파프리카 재배농가의 온실 환경 자료(데이터)를 수집‧분석해 최적의 재배환경 조성을 위한 정보 제공 등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재배연구와 농가의 기술적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현장지원 등을 추진하고 있다.

이날 허 청장은 수입종자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고품질 국산 종자 개발과 보급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바이러스에 강한 파프리카 품종 육성 및 재배면적 확대를 위한 기술지원협력을 당부했다.

이어 2014년 청년농업인으로 귀농해 성공적으로 정착한 딸기 수확 체험농장 대표를 만나 영농정착과정을 듣고, 신규 청년농업인과 젊은 귀농인 등이 필요로 하는 지원책에 관한 의견을 나눴다.

농장대표 김미정 씨는 안정적인 영농정착을 위해 귀농 전부터 김제시농업기술센터 등에서 딸기재배와 체험농장 운영에 관한 교육을 받으며 귀농창업을 준비했다. 김 대표는 농림축산식품부가 선정한 ‘청년농업인 100’에 선정(2017년)에 선정된 바 있으며, ‘제7회 전라북도 농‧축산인 및 귀농‧귀촌인 성공사례’ 발표대회(2019년)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이 자리에서 허 청장은 “신규 청년농업인과 젊은 귀농인 등의 영농 및 창업을 위한 진입장벽을 낮추고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라며, “청년농업인 교육, 기술‧사업 지원 등을 추진 중인 관계기관의 다양한 자료를 모아 청년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운영체계(플랫폼)를 구축해 연내 시범운영 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딸기 수확 체험농장
딸기 수확 체험농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