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DA-FDA, "식품·식품포장 COVID-19 전염원 아니다" 재확인
USDA-FDA, "식품·식품포장 COVID-19 전염원 아니다" 재확인
  • 김민 기자
  • 승인 2021.02.22 02: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역학 및 국제과학정보 바탕 식품공급망 안전 확신' 업데이트

코로나19(COVID-19) 발생으로 세계 보건비상사태가 선포된지 1년이 지난 시점에서 미국 농무부(USDA)와 식품의약국(FDA) 및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식품이나 식품 포장이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코로나바이러스(SARS-CoV-2) 전염의 원인이 될 수 있다는 신뢰할만한 증거가 없음을 계속해서 강조하고 있다. 

SARS-CoV-2는 코로나19를 유발하는 바이러스다.

미국 농무부 Kevin Shea 장관과 FDA 식품의약품담당국장 Janet Woodcock 박사는 식품공급망의 안전에 대한 확신은 변함이 없다고 18일 밝혔다. 따라서 소비자들은 현재 이용 가능한 신뢰할 수 있는 과학적 정보에 대한 이해와 압도적인 국제 과학적 합의를 바탕으로 식품과 그 것에 접촉하는 식품 포장이 SARS-CoV-2를 전파할 가능성이 매우 낮다고 믿고 있는 정부기관을 신뢰하고 안심해야 한다고 밝혔다.

오염된 식품을 통해 사람에게 감염되는 노로바이러스나 A형 간염 등과 같은 식품매개 또는 위장 바이러스와는 달리, 코로나19는 사람에서 사람으로 전파되는 호흡기질환이라는 점이 특히 중요하다. 식품과 식품 포장에서 바이러스가 검출됐다는 몇몇 연구 보고는 인체 감염으로 인한 바이러스의 전파에 대한 증거보다는 바이러스의 유전자 지문 검출에 주로 중점을 두었다.

표면 접촉으로 감염될 수 있는 바이러스의 수는 매우 적으며, 구강 흡입을 통한 감염을 위해서는 상당히 많은 양이 필요하다. 따라서 식품 포장의 표면을 접촉하거나 식품 섭취를 통해 바이러스에 감염될 확률은 지극히 낮다.

USDA와 FDA는 식품과 식품포장을 통해 SARS-CoV-2가 사람에게 전파될 위험이 매우 낮다는 지속적인 국제적 합의를 포함한 전 세계 과학기관이 제공하는 최고의 정보를 기반으로 이 업데이트를 공유했다. 

예를 들어, 국제식품미생물규격위원회(ICMSF: International Commission on Microbiological Specifications for Foods External Link Disclaimer)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코로나19 대유행이 시작된 이후로 수십억개의 식사와 식품포장이 취급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식품, 식품포장 또는 식품 취급이 코로나19를 유발하는 SARS-CoV-2의 중요 전파 경로라는 증거는 없다. 다른 국가의 추가적인 문헌 검토 및 분석도 의견이 일치한다."고 밝혔다. 

보고서는 또 "1억건 이상의 코로나19 사례를 고려할 때 식품이나 식품 포장을 통해 사람에게 SARS-CoV-2가 전파된다는 역학 증거가 없었고, 전염은 국내 및 국제 감시시스템을 통과한 식품이나 식품 포장으로 인해 전염이 발생하지 않았다."고 피력했다.

뿐만아니라 "식품사업체 운영은 우수위생 관행에 초점을 맞춰 근로자의 안전을 유지하면서 현행 우수제조관리기준과 예방 통제를 준수함으로써 안전한 식품을 지속적으로 공급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USDA와 FDA는 전염병 전반에 걸쳐 계속 이용 가능한 과학적 정보를 바탕으로 미국 소비자가 사용할 수 있고 국제 고객에게 수출되는 식품의 안전성에 대해 확신을 갖고 있다고 재차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