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인리스 조리기구 연마제 제거 꼼꼼하게 해야"
"스테인리스 조리기구 연마제 제거 꼼꼼하게 해야"
  • 김현옥 기자
  • 승인 2021.01.31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이타월에 식용유 묻혀 깨끗히 닦아야
식약처, 스테인리스 조리기구 안전사용 요령 소개

코로나19로 가정에서 식품을 조리해 먹는 경우가 많아지면서 환경 친화적 스테인리스 조리기구가 인기를 끌고 있지만 안전하게 사용하려면 몇가지 주의가 필요한 것으로 지적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는 스테인리스는 녹이 쉽게 생기지 않고 내구성과 내열성이 뛰어나 냄비 등 조리기구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 안전하게 사용하려면 몇 가지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며 그 요령을 소개했다.

식약처에 따르면 우선, 새로 구입한 스테일리스 제품에는 연마제 성분이 일부 남아 있을 수 있으므로 종이타월에 식용유를 묻혀 깨끗이 닦아야 한다.

수세미로 잘 닦여지지 않는 탄 자국이나 찌든 때는 식초를 희석한 물을 넣고 충분히 끓인 후 닦아내면 도움이 된다.

스테인리스도 물기가 남은 채 보관하면 녹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사용 후에는 건조해 보관하고 녹을 제거하려면 금속 전용 세정제 등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금속제 주방기구를 보다 안전하게 사용하려면 프라이팬이나 냄비에 조리한 음식을 그대로 두지 말고 식품용 용기에 옮겨 보관하는 것이 좋다. 산성 식품이나 염분이 많은 음식을 금속제 주방기구에 장시간 보관하면 용기 표면이 손상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일상생활에 안심을 더할 수 있도록 생활밀착형 안전 정보를 적극 발굴해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