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1호 A-벤처스로 ‘하나바이오텍 농업회사법인’ 선정
제21호 A-벤처스로 ‘하나바이오텍 농업회사법인’ 선정
  • 김현옥 기자
  • 승인 2021.01.26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린바이오 새싹기업... 천연소재 생리활성조절제 생물농약 개발
잎채소웃자람억제제·과수착색유도제 등 5종...피부자극 없고 꿀벌에도 저독성
창업 2년만에 매출 12억·신규일자리 8명 창출 성과
하나바이오텍 영암공장 전경 <br>
하나바이오텍 영암공장 전경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현수)는 농식품 분야 우수 벤처·창업 기업을 발굴하고 홍보하기 위해 추진 중인 ’이달의 A-벤처스‘ 제21호 업체로 하나바이오텍 농업회사법인(주)(대표 조정훈)를 선정했다. 

A-벤처스는 농식품(agr-) 벤처와 농식품 산업의 미래를 이끌어갈 ‘어벤저스’를 의미한다.

그린바이오 관련 새싹기업(스타트업)인 하나바이오텍은 친환경상품을 생산·공급하기 위한 연구·개발 전문 벤처 기업으로, 창업 2년여 만인 지난해 매출 12억 원 달성, 신규 일자리 8명을 창출하는 등 시장에서 지속적인 성장세와 성과를 보이고 있다.

하나바이오텍 기술의 핵심은 천연 소재 생리활성조절제를 찾아내고, 해당 성분의 분리·조합 등을 통해 생물농약을 개발하는 것이다.

바이오 기술을 활용해 카르티노이드, 폴라보노이드, 티페노이드 화합물 등 식물이 함유하고 있는 각각의 물질을 분자 수준까지 분석하고, 발굴한 물질이 작물에 작용하는 기작을 파악해 목적에 맞는 상품으로 개발한다. 이렇게 개발한 상품은 안전성 측면에서 안점막 및 피부 자극이 없고, 꿀벌에도 저독성을 나타내고 있다. 

현재 △시금치, 봄동 등의 웃자람 억제(상품명: 딱멈춰) △포도, 사과, 파프리카 등 과수·채소의 착색 유도(상품명: 무지개) △감자, 고구마의 구근비대 유도(상품명: Top왕근) △콩, 녹두 등 콩과작물의 수확 전 건조 촉진(상품명: 잘말라) △친환경 재배 시 사용할 수 있는 천연 제초제(상품명: 캐어풀) 등 생리활성조절제 상품 5종이 판매되고 있다.

하나바이오텍의 생리활성조절제 5종

 

조정훈 하나바이오텍 대표

하나바이오텍은 안전한 농작물에 대한 소비자의 기대가 점점 높아지고 있는 만큼 지난해 3월 생물 농약의 안전성 확보, 메카니즘 규명 등을 위한 기업부설연구소를 설립해 R&D에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있으며, 부단한 판로확보 노력으로 2021년 농협중앙회(전남지역본부)와 15억 원의 계통 계약을 체결하는 등 지속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또한, 농업·농촌 발전에 보탬이 되고자 귀농인들을 대상으로 유기농 재배에 대한 교육·컨설팅, 현장실습 지원 등 사회공헌활동도 꾸준히 실시하고 있다.

하나바이오텍 조정훈 대표는 “우리나라의 생물농약 및 천연제초제 기술이 세계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관련 기술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개발에 매진하겠다”고 하며, “동남아 주요 국가(베트남,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태국 등)에도 진출하여 글로벌화를 추진,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