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최고의 김치에 ‘예소담 특포기김치’ 선정
올해 최고의 김치에 ‘예소담 특포기김치’ 선정
  • 김현옥 기자
  • 승인 2020.08.05 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식품부, ‘제9회 김치품평회’ 결과 발표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현수, 이하 ‘농식품부’)는 농식품부가 주최하고 (사)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가 주관한 ‘제9회 김치품평회’에서 (주)예소담의 ‘예소담 특포기김치’가 대상을 차지했다고 밝혔다.

농식품부는 국산김치의 품질향상과 경쟁력 제고를 위해 지난 2012년부터 매년 김치품평회를 실시해 우수 김치브랜드를 선정·발표해 오고 있다.

김치관련 전문가 8명과 소비자 패널 30명으로 구성된 평가단은 지자체 추천 25개 김치브랜드를 대상으로, 소비자 접근성, 농업연계성에 대한 평가, 맛에 대한 관능평가 및 안전위생에 대한 현장평가를 실시했다.

현장평가는 소비자 신뢰 제고를 위해 소비자 패널과 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HACCP) 전문가가 공동으로 평가했으며, 농업연계성 항목은 주원료의 국산 원료 사용비율을 평가하는 것으로 선정작 모두 100% 국산 원료를 사용하고 있다.

올해 김치 품평회 평가결과, 대상 1점, 최우수상 2점, 우수상 4점 총 7개 브랜드를 올해의 우수김치로 선정했다.

대상은 충북 청주 소재 ㈜예소담의 ‘예소담 특포기김치’가 차지했다. 이 제품은 고온에서 가열한 특제육수를 사용해 익을수록 깊은 맛이 나는 것이 특징이다. 최우수상에는 충북 단양 소재 ㈜씨알에프앤씨의 ‘깐깐 송도순 포기김치’와 전남 영암 소재 ㈜왕인식품의 ‘남도미가 포기김치’가 선정됐다. 또한, 우수상은 경기 파주 소재 ㈜세광식품의 ‘해뜰찬 포기김치’, 경북 안동 소재 서안동농협의 ‘풍산 포기김치’, 경기 화성 소재 ㈜태백김치의 ‘태백 포기김치’, 전북 진안 소재 ㈜참식품의 ‘유기배추 포기김치’ 등 4점이 선정됐다.

대상은 국무총리 표창과 상금 1천만원, 최우수 및 우수상은 농식품부장관상과 상금(최우수상 5백만원, 우수상  3백만원)이 각각 수여된다. 이번 시상식은 11.20일 개최 예정인 제1회 ‘김치의 날’ 기념행사와 연계해 진행될 예정이며, 선정된 업체에는 온라인 기획전(11월) 및 TV홈쇼핑(12월) 생방송 등의 판촉활동을 지원할 예정이다.

농식품부 김종구 식품산업정책관은 “품평회에서 선정된 우수 김치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일 수 있도록 홍보를 지원할 계획”이며, “앞으로는 소비자단체와 함께 김치품평회를 지속 개최해 국산김치의 품질향상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2020년 김치품평회 입상제품 사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