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바이오틱스 균수 1~2종에 편중...18종은 극미량
프로바이오틱스 균수 1~2종에 편중...18종은 극미량
  • 김현옥 기자
  • 승인 2020.07.22 12: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면역강화 등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판매가 급증하고 있는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의 대부분이 표시 내용과 달리 대표균 1~2종에 편중돼 있어 미량 균종에 대한 최소 함량 및 표시기준 마련이 필요한 것으로 지적됐다.

현행 기준은 프로바이오틱스 19개 균종을 모두 합한 총 균수 기준만 있을 뿐 개별 균종에 대한 표시‧함량 기준이 없는 실정이다.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은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프로바이오틱스 15개 제품을 대상으로 시험·평가한 결과, 프로바이오틱스 균수는 기준(생균으로 1억 CFU/g 이상)에 적합했으나, 3~19종의 균종을 함유했다는 제품의 대부분이 1~2종에 편중돼 있고, 일부 제품은 균수, 주의사항에 대한 표시가 미흡했다고 밝혔다.

또한 1일 섭취량당 가격은 217~1,533원으로 제품 간 최대 7배 이상 차이를 보여 제품 구입시 세심한 주의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평균 균수는 200억 CFU로 기준 만족... 대부분 1~2종 대표균종에 편중

균수는 평균 200억 CFU(20억~835억 CFU) 수준으로 전 제품이 관련 기준(생균으로서 1억 CFU/g 이상)에 적합했다. 제품에 표시된 균종은 1~19종까지 다양했지만, 3종 이상 균을 함유했다고 표시한 대부분의 제품이 균 1~2종에 편중됐다.

특히 ‘광동 장 건강엔 생유산균(광동제약)’ 제품은 표시한 13개 균종 중 1개(비피도박테리엄 비피덤, Bifidobacterium bifidum) 균종이,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19(종근당)’ 제품은 표시한 19개 균종 중 1개(비피도박테리엄 롱검, Bifidobacterium longum) 균종이 극소량만 첨가된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적으로 소비자들은 프로바이오틱스 균종 수가 많을수록 효과가 좋을 것으로 기대한다. 하지만 대부분의 제품이 대표 균 1~2종에 편중되어 있어 미량 균종에 대한 최소 함량 기준 및 표시기준 마련이 필요하다.

▶투입균수‧주의사항 등에 대한 표시가 미흡 개선 필요

‘재로우 도필러스 이피에스(쿠팡)’ 제품은 섭취 시 주의사항을 표시하지 않아 개선이 필요했다.

3개 제품은 최종 판매제품에 비해 많은 균수를 표시할 수 있는 제조시 투입균수도 동시에 표시하는 등 소비자가 실제 섭취하는 균의 양을 오인할 가능성이 있어 개선이 필요했다. 이와관련, 해당 4개 업체(쿠팡주식회사, ㈜쎌바이오텍, 고려은단헬스케어㈜, 종근당㈜)는 표시 관련 자율개선 계획을 회신한 것으로 전해졌다.

▶ 전 제품이 안전성에 문제 없어

전 제품에서 대장균군과 이물은 검출되지 않았고, 엔테로코커스(Enterococcus)속 균이 포함된 2개 제품은 안전성 기준*에 적합한 것으로 조사됐다.

Enterococcus속 균주는 항생제 내성 유전자 및 독성 유전자가 없는 경우에 한하여 사용 가능하다.

▶가격은 1일 섭취량 기준 217~1,533원... 최대 7배 이상 차이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19(종근당)’ 제품은 217원으로 가장 저렴했고, ‘덴마크 유산균 이야기(㈜에이치피오)’, ‘울트라 플로라 프로바이오틱스(에스더포뮬라㈜)’제품은 1,533원으로 가장 비쌌다.

소비자원은 이번 시험결과를 바탕으로 품질과 표시의 개선이 필요한 제품에 대해 해당 업체에 자율 개선을 권고하는 한편, 프로바이오틱스 균종과 균종에 따른 균수 가이드라인 및 표시기준의 마련을 식품의약품안전처에 건의할 예정이다.

※ 제품명 가나다순 / - : 없음 / 종합평가표의 측정값은 시험 시점에 해당 제품을 시험한 결과값에 한함
1)안전성 결과평가 (O : 기준적합 / 대장균군 및 이물 전제품에서 불검출)
2) 균주(strain)는 생물 분류상 균종(species)의 세부 단위를 의미하고, 균주 특이적 효능에 대하여 임상을 포함하여 많은 연구가 보고된 바 있음(FAO/WHO 합동전문위원회, 2006).
3)제품을 제조한 국가와 균을 생산한 국가가 다를 수 있음. 괄호 안 숫자는 해당 국가에서 생산된 균종의 수를 나타냄.
4) 2020년 2월의 구입 가격을 기반으로 판매업체와 최종 확인한 것으로, 구입시기 및 장소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5) 표시한 균종 중 각각 1개 균종이 극소량 함유되어 품질에 대한 개선 필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