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 없는 수박’, ‘미니 수박’으로 글로벌 시장 개척
‘씨 없는 수박’, ‘미니 수박’으로 글로벌 시장 개척
  • 김현옥 기자
  • 승인 2020.06.02 2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기평, GSP 사업으로 고품질 작은열매 수박종자 개발 및 수출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현수)와 농림식품기술기획평가원(원장 오병석)은 Golden Seed 프로젝트(이하 GSP) 사업으로 개발된 씨가 없는 ‘블랙보이’와 씨가 작고 적은 ‘달코미미니’ 등의 수박 품종이 글로벌 시장에서 우수성을 인정받으며 점차 그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핵가족 및 1인가구의 확대와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세계 수박 시장은 열매가 작고 당도가 높으며 먹기 쉬운(씨가 없거나 적은) 수박을 선호하는 추세이다.

GSP 사업에서는 세계 각 지역 수박 소비자의 기호성을 고려해 다양한 형태의 수박 품종을 개발해 왔으며 그 중 프리미엄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는 크기가 작고, 비교적 먹기 쉬우며 당도가 높은 수박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많은 연구를 진행해왔다.

GSP 사업 채소종자사업단에 참여하고 있는 ㈜파트너종묘는 고품질의 씨 없는 수박 및 씨가 작고 적은 수박 품종을 개발해 세계 시장을 개척하고 있다.

씨 없는 수박인 ‘블랙보이’는 고당도이고 특히 항산화 물질로 알려져있는 성분 라이코펜 함유량이 일반 품종에 비해 약 1.5배 높다. 또한 열매가 잘 열리고 다른 품종에 비해 기형과 발생이 적어 재배 안정성도 뛰어나다.

씨가 작고 적은 수박인 ‘달코미미니’는 기존의 일반 수박에 비해 씨의 숫자를 약 50% 이하로 줄이고 씨의 크기도 1/5 수준으로 작아 먹기에 편리하다. 또한 껍질이 매우 얇아 먹을 수 있는 부위가 많고 단위 면적 당 생산 가능한 수량도 높다. 그리고 소비자의 선호도가 좋은 선명한 호피무늬를 가져 국내 및 수출용으로도 적합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블랙보이’ 및 ‘달코미미니’는 다국적 기업 품종이 선점하고 있는 유럽지역에 진출하며 그 우수성을 입증하고 있다. 2018년 스페인에서 시험재배를 실시한 결과 높은 품질과 우수한 재배 안정성을 확보해 2019년 스페인에 수출을 시작했고 네덜란드, 이탈리아 등 지역에 ‘달코미미니’ 등의 품종으로 20만 달러(약 2억 3천만 원)의 종자를 수출했다.

금년 5월까지 씨가 없거나 적은 수박 종자의 수출액이 약 7만 3천 달러로 집계되며 작년 동기(2만 9천 달러) 대비 약 150% 수준으로 증가하였다. 그 외에도 미국, 일본, 독일 등 협력업체와 시험재배를 진행 중에 있으며 하반기에도 글로벌 시장의 수요가 큰 폭으로 증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농기평 성과확산실장은 “GSP사업은 세계 수박시장이 소과종 중심으로 소비가 변화되는 추세에 따라 고품질의 씨가 없거나 적은 수박 종자 개발로 글로벌 시장을 개척할 수 있었다”며, “국산 품종이 세계 시장에 진입하여 육종 기술력을 인정받은 만큼 글로벌 시장 확대를 위해서는 후속사업 등을 통한 지속적인 품종 개발과 투자가 필요하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