英 알라푸드, 우유 폐기 감축 위해 유통기한 라벨 변경 추진
英 알라푸드, 우유 폐기 감축 위해 유통기한 라벨 변경 추진
  • 김민 기자
  • 승인 2020.04.24 13: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통기한 지나도 마실 수 있다는 소비자 인식 제고 위해
품질변화 시점 우유팩 울퉁불퉁 바뀌는 스마트라벨 개발도 추진

유럽 최대 유가공협동조합인 알라푸드의 영국지사(Arlafoods UK)가 우유의 유통기한 라벨 변경을 추진하고 있다.

이는 현재 영국 소비자들이 유통기한이 지나기가 무섭게 우유를 버려, 매년 영국에서 28만4000톤의 우유가 폐기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영국은 세계에서 세 번째로 많은 우유를 버리고 있는 국가라는 오명을 쓰고 있다.

외신에 따르면 이를 위해 알라푸드는 몇 가지 종류의 라벨 문구를 만들어 소비자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 문구는 △버리기 전에 한 번 더 보기 기한이 지났지만 여전히 좋을 수 있음 기한 이전이 제일 좋지만 이후에도 여전히 마실 수 있음 등 세 가지다.

알라푸드는 라벨 변경과 별도로 스마트 라벨 개발에도 나서 현재 테스트 단계에 있다. 미미카 연구소가 개발해 Mimica Touch라고도 불리는 이 새로운 라벨은 제품 표면이 상할 경우 온도 변화에 따라 매끄러운 라벨 표면이 울퉁불퉁하게 바뀌어 언제 상하기 시작하는지를 소비자가 알 수 있게 해 준다.

윤리적 제조인증기관인 WARP(Worldwide Responsible Accredited Production)은 식품낭비를 줄이는 전략을 도입하는 것은 중장기적으로 지구환경은 물론 경제적 이익에도 도움이 된다. 고 하고, 예를 들어, 플라스틱 쓰레기 처리비용의 경우 재활용을 할 경우와 그렇지 않을 경우 차이가 상당히 나지만, 많은 회사들이 아직은 이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다. 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