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신년사-김경규 농촌진흥청장] "세계 최고 수준 연구개발과 기술보급 기관 도약 목표 "
[2020신년사-김경규 농촌진흥청장] "세계 최고 수준 연구개발과 기술보급 기관 도약 목표 "
  • FOODICON
  • 승인 2020.01.02 0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입의존도 높은 종자부문 수요자 맞춤형 종자 개발 자급률 제고
쌀 수급 안정 위해 논작물 개발 보급 및 밭작물 생산성 향상 노력
농업 디지털화 위해 동식물 생육 환경데이터 수집 분석 체계 구축
농업생명자원 활용 신소재 발굴과 미생물 과학적 이용·관리기반 마련
현장 밀착형 기술개발 보급 위해 사업기획 단계부터 소통 강화
김경규 농촌진흥청장
김경규 농촌진흥청장

존경하는 농업인과 농식품산업 가족 여러분!
우리 농업‧농촌을 아껴주시는 국민 여러분!
그리고 전국의 농촌진흥공직자 여러분!

2020년 새해를 맞아 소망하는 일 모두 이루시기를 기원합니다.

지난해 우리는 과수화상병,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등 동식물병 방제와 농약 허용기준 강화제도(PLS)의 정착을 위해 노력했습니다. 밤낮없이 현장을 지켜주신 여러분의 노고에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지금 우리 농업․농촌은 고령화, 수입개방의 심화, 기후변화 등으로 어려움을 맞고 있습니다. 새로운 동식물 질병의 위험도 상존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변화와 도전은 우리가 어떻게 대응하느냐에 따라 또 다른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새해 농촌진흥청은 세계 최고 수준의 연구개발과 기술보급 기관으로 도약하는 것을 목표로 하여 다음의 네 가지 주요과제에 역점을 두겠습니다.

첫째, 실용적 혁신을 바탕으로 현장에서 필요한 다각적인 기술을 보급하는 데에 힘쓰겠습니다.

우리 농촌 현장에서 농업인이 느끼는 어려움을 해결해주는 기술을 개발하고 확산해 나가겠습니다. 수입의존도가 높은 종자 부문에서는 수요자 맞춤형 종자를 개발하여 국산 자급률을 높이겠습니다.

쌀 수급안정을 위해 논에서 콩, 이탈리안라이그라스(IRG) 등 다른 작물을 쉽게 재배할 수 있도록 관련 기술을 개발하여 보급하겠습니다. 밭작물의 생산성 향상을 위해서 자동정밀 물관리 기술을 개발하고 기계화율을 향상시키겠습니다. 신선농산물의 저장성 향상 등 농산물 수출을 확대하기 위한 기술을 개발하겠습니다.

아울러 도 농업기술원과 시군 기술센터를 중심으로 지역 소재 대학, 산업체 등과 상호협력하여 지역의 현장애로를 해결하도록 지역농업 R&D 역량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둘째, 디지털 농업을 중심으로 다차원 기술이 융합되는 연구개발을 강화하겠습니다.

세계적으로 모든 분야에서 디지털 전환의 추세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현실에 적극 대응해 나가겠습니다. 농업의 디지털화를 위한 기반기술을 마련하기 위해 동식물 생육․환경데이터의 수집․분석체계를 만들겠습니다.

육종․재배․유통의 각 단계별 데이터 기반 농업기술을 개발하고 온실에서 시작된 스마트팜 기술을 노지로 확산해 나가겠습니다. 농업 R&D 데이터의 통합관리를 위한 플랫폼 구축도 병행하겠습니다.

올해 구축한‘고온극복 혁신형 쿨링하우스’를 더욱 개선하고 규격화하여 경제적·실용적 모델을 제시하고 농업인 실습교육을 통해 시설농업의 혁신을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농업생명자원을 활용한 신소재를 발굴하고 미생물의 과학적 이용 및 관리기반을 구축하겠습니다. 농업생명기술을 이용한 동식물의 질병예방에도 노력하겠습니다.

셋째, 사람과 환경을 중심으로 하는 농업기술을 개발하겠습니다.

농촌복지 향상을 위해 여성과 고령농업인을 위한 기술보급을 강화하고 농업․농촌 자원을 활용한 치유농업을 육성하여 일자리 창출과 연계시켜 나가겠습니다. 청년농업인을 중심으로 미래 농업인력의 양성에 힘쓰겠습니다. 지역농업 활성화를 위해 공동 가공시설 구축과 소규모 창업 지원 등 농촌융복합산업화를 확대 추진하겠습니다.

지속가능한 농업을 위한 환경보전 기술과 미세먼지 저감기술을 개발하겠습니다. 비료․농약 등 농자재의 안전관리를 강화하고 농약 허용기준 강화제도(PLS)를 계속해서 현장에 정착시켜 나가겠습니다. 신기후체제에 대응하는 기후변화 적응기술을 개발하고 농업기상재해 조기경보서비스를 확대하겠습니다.

넷째, 농업기술의 글로벌 협력을 확대하겠습니다.

국제협력 강화를 위해 현지의 농업현안 해결에 중점을 두겠습니다. 해외농업기술개발사업(KOPIA) 센터를 22개국으로 늘리고 농업기술 실증 시범마을을 확대하는 등 개도국을 위한 인도적 차원의 기술공여를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한-UAE 농업기술 협력사업의 성공적 정착을 위해 고온극복 혁신형 쿨링하우스의 현지 실증을 추진하겠습니다. 남극의 세종기지와 장보고기지에는 최신 인공광 실내농장을 다시 설치하여 신선 채소를 공급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농식품산업 가족 여러분!
그리고 국민 여러분!

과학의 발달은 우리의 삶을 바꾸고 변화에 속도를 더합니다. 현장과 밀착된 기술개발․보급을 위해 사업의 기획단계부터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할 수 있도록 소통을 더욱 강화하겠습니다. 선공후사(先公後私)의 정신으로 농업인과 국민의 눈높이에서 먼저 생각하겠습니다. 저를 비롯한 모든 농촌진흥공직자들이 우리 농업의 밝은 미래를 위해 함께 뛰겠습니다.

전국의 농촌진흥공직자 여러분!

과학과 기술은 더 나은 미래 농업을 만드는 핵심 열쇠입니다. 농촌진흥청은 지난 60년간 수행해온 농업생명과학 연구의 경험과 노하우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간의 다져진 기술개발 역량과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미래를 보면서 변화에 대응합시다.

우리의 열정과 결의가 더 나은 미래 농업을 구현한다는 각오로 청을 세계 최고 수준의 연구개발·보급기관으로 만들기 위해 힘을 모읍시다. 첨단 농업과학기술의 개발과 보급으로 농업·농촌의 미래를 바꾸어 나갈 수 있습니다.

새해를 맞아 소망하는 일 모두 이루시고, 여러분과 가정에 행복과 건강이 함께 하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