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류 영양성분 알 길 없어...표시 의무화 필요
주류 영양성분 알 길 없어...표시 의무화 필요
  • 김현옥 기자
  • 승인 2019.12.17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판매 주류 20개 중 1개 제품만 표시
소비자원, 조사결과...식약처에 건의키로

국내 유통 중인 대다수 주류제품에 열량 등 영양성분 표시가 없어 의무화 등 제도적 개선이 시급한 것으로 지적됐다.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이 세계보건기구(WHO) 자료를 인용한 바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연간 알코올 소비량(10.2L) 및 과음률(30.5%)은 세계평균(6.4L, 18.2%)보다 높으나, 주류에 관한 열량 등 영양정보가 제공되지 않아 소비자들이 확인하고 섭취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이 국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주요 맥주·소주·탁주 총 20개 제품을 대상으로 안전성 및 영양성분의 자율표시실태를 조사한 결과 전 제품이 안전성에는 문제가 없었으나 열량 등 영양성분을 표시한 제품은 찾아보기 어려웠다.

☐ 소주·탁주 1병 당 평균열량 쌀밥 한 공기분 초과

주종 1병(캔)당 평균열량은 맥주(500ml 기준)가 236kcal였고 소주(360ml 기준) 408kcal, 탁주(750ml 기준) 372kcal로, 소주·탁주의 경우 쌀밥 한 공기분(200g) 열량(272kcal)을 초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맥주 전 제품(10개)에서 잔류농약인 글리포세이트가 검출되지 않았으며, 주종별 알코올 도수는 표시대비 맥주가 평균 0.1도, 소주는 평균 0.25도 낮고 탁주는 평균 0.1도 높았으나 관련 기준에는 적합했다.

☐ 영양성분 자율표시 제품은 수입맥주 1개에 불과

조사대상 20개 전 제품 모두 표시기준에 적합했으나 ‘주류의 자율영양표시를 위한 가이드라인’에 따라 열량 등의 영양성분을 표시한 제품은 수입맥주 1개 제품에 불과했다.

또한 제품명에 ‘라이트’란 명칭을 사용한 국산 또는 수입맥주가 다수 판매되고 있으나, 기준이 되는 열량 정보는 제공되지 않아 소비자가 열량을 얼마나 낮춘 제품인지 확인할 수 없었다.

유럽연합(EU)은 2017년 주류의 영양성분 표시를 의무화하는 결의안을 채택한 바 있고, 유럽연합 국가의 마트에서 판매 중인 맥주에 대한 조사결과 이미 다수 제품이 열량을 포함한 영양성분을 표시하고 있었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열량 등 영양성분을 표시한 제품을 찾아보기 어려워 국민의 알권리와 건강을 고려한 주류의 선택권 보장을 위해 표시를 의무화할 필요가 있다고 소비자원 측은 지적했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주류 업체에 △열량 및 영양성분의 자율표시를 권고했고, 식품의약품안전처에는 △주류의 영양성분 표시 의무화를 요청할 예정이다.

주류 시험검사 결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