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치킨 배달서비스 가격·가성비 불만 커
프랜차이즈치킨 배달서비스 가격·가성비 불만 커
  • 김현옥 기자
  • 승인 2019.12.09 06: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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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리카나·처갓집양념치킨 만족도 높고, 교촌치킨·BBQ 낮아
소비자원, 이용경험자 1600명 대상 온라인 설문조사 결과

프랜차이즈치킨 배달서비스의 경우 음식의 구성과 맛에서는 만족도가 높지만, 가격과 가성비 면에서는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소비자원이 BBQ, BHC, 교촌치킨, 굽네치킨, 네네치킨, 처갓집양념치킨, 페리카나, 호식이두마리치킨 등 8개 브랜드 프랜차이즈치킨 배달서비스의 소비자 만족도를 알아보기 위해 지난 9월 5일부터 10일까지 이용경험자 1600명으로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 조사한 결과이다.

이에 따르면 서비스 품질 만족도, 상품 특성 만족도, 호감도로 대변되는 종합만족도는 평균 3.69점으로, 사업자별로는 페리카나 3.79점, 처갓집양념치킨 3.77점, 네네치킨 3.73점, 호식이두마리치킨 3.71점, 굽네치킨 3.69점, BBQ·BHC 3.63점, 교촌치킨 3.56점 순이었다.

2015년 대비 8개 사업자 모두 종합만족도가 상승했지만, 네네치킨은 2015년 6위에서 2019년 3위로, 호식이두마리치킨은 2015년 1위에서 2019년 4위로 순위가 바뀌었다.

프랜차이즈 치킨 배달서비스 소비자 만족도
2015년 대비 2019년 소비자 만족도 변화

서비스 품질 만족도는 평균 3.85점이었고, 사업자별로는 페리카나 3.93점, 처갓집양념치킨 3.89점, 네네치킨·굽네치킨 3.87점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상품 특성 만족도는 음식의 구성 및 맛, 가격 및 가성비, 고객소통 및 정보제공 등 3개 요인으로 평가했는데, 음식의 구성 및 맛에 대한 만족도가 평균 3.86점으로 종합만족도보다 높은 반면, 가격 및 가성비에 대한 만족도는 평균 3.34점으로 낮았다.

프랜차이즈 치킨 선택 이유

호감도는 평균 3.61점이었으며, 사업자별로는 처갓집양념치킨 3.70점, 페리카나 3.69점, 네네치킨 3.67점 등의 순이었다.

☐ 주로 배달 주문하는 프랜차이즈 치킨 이용 이유는 ‘맛’이 가장 많아

주로 배달 주문하는 프랜차이즈 치킨을 이용하는 이유로는 `맛'이 58.4%로 과반을 차지했고, `가격'이 8.8%, `브랜드 신뢰'가 7.6% 등이었다.

주문 방법으로는 `모바일 및 배달앱'을 통한 주문이 75.9%로 가장 많았고, `전화'가 68.1%로 뒤를 이었다.(중복응답)

주로 주문하는 프랜차이즈 치킨 이용 이유

☐ 가장 많은 소비자불만·피해 유형은 ‘주문 및 배달 오류’

프랜차이즈 치킨 배달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소비자불만 또는 피해를 경험한 이용자는 30.3%(484명)였으며, 불만·피해 유형은 `주문 및 배달 오류'가 35.3%로 가장 많았고, `거짓·과장 광고' 17.8%, `할인 쿠폰 적용 시 차별' 10.2%, `위생 관련 문제' 9.7% 등이었다.

프랜차이즈치킨 배달서비스 소비자불만 유형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 결과를 서비스 개선에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자와 공유할 예정이며, 앞으로도 소비자의 합리적 선택 및 서비스 분야의 발전을 위해 서비스 비교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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