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프린팅 기술로 식량작물의 새로운 가치를 만들다
3D 프린팅 기술로 식량작물의 새로운 가치를 만들다
  • 이지현기자
  • 승인 2019.10.15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촌진흥청, 22일 식량작물 활용 3D 프린팅 국제심포지엄

농촌진흥청(청장 김경규)은 22일 서울 The K호텔에서 ‘식량작물 활용 3D 프린팅 국제 심포지엄’을 연다.

3D 프린팅 우주식품 피자

정부 혁신의 하나로 농진청이 주최하는 이번 심포지엄에는 호주, 이탈리아, 이스라엘과 우리나라의 3D 프린팅 분야 연구자들과 대학, 연구소, 농식품 산업 협의체 등 100여 명이 참석한다. 이 자리에서는 새로운 트렌드인 3D 식품 프린팅 기술에 식량작물을 접목하기 위한 국내외 관련 기술과 전략을 공유한다.

3D 식품 프린팅은 식품 소재를 잉크 원료로 개발하고 새로운 식문화 형성 등 산업 분야까지 확대할 수 있는 블루오션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고령친화 식품이나 우주 식품, 전투 식량 등 다양한 활용이 가능할 전망이다.

이번 ‘식량작물 활용 3D 프린팅 국제 심포지엄’에는 국내외 연구 및 산업 동향 등 7개 분야 주제 발표, 사례 발표, 토론의 순으로 진행되며, 핵심 주제로는 △새로운 식품 디자인 및 제조를 위한 3D 프린팅 기술 △3D 프린팅 활용 맞춤형 식품 개발 △셀룰로오스 기반 식품의 3D 프린팅 △고객맞춤형 식품 3D 프린팅 기술 복합 소재 △식품 3D 프린팅 시스템 개발 △3D 식품 프린팅의 규격화 등이다.

농진청은 생생한 현장의 목소리를 바탕으로 식량작물 산업화 활성을 위한 식품 3D 프린팅 분야 기술 개발, 전략적 R&D 계획, 국내외 협업방안을 수립할 계획이다.

농진청 수확후이용과 김진숙 과장은 “이번 심포지엄을 통해 기술 개발의 당면 문제 및 애로사항을 공론화 하여 실현가능한 기술개발과 국내외 보급 방안 수립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